- 제목 대전 중구 대흥동, New 빌리지 하게 '화~악' 바뀝니다!
- 담당부서 도시재생과
- 작성일 2025-07-08
원도심 주거환경 개선과 지역 활력 회복은 대전시의 주요 정책입니다. 그래서!!! 대전시가 중구 대흥동 일원에 총 309억 원을 투입하는 ‘뉴빌리지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합니다.
시는 2024년 12월 국토교통부 도시재생 공모사업에서 중구 대흥지구가 ‘뉴빌리지 사업’ 대상지로 선정된 이후, 행정절차를 거쳐 지난달 30일 ‘도시재생 활성화 계획’을 고시하며 사업 착수를 공식화했습니다.
이번 사업은 중구 대흥동 309-11번지 일원(면적 약 7.3만㎡)을 대상으로 2025년부터 2029년까지 5년간 추진됩니다. 총사업비는 309억 원으로, 이 중 국비 150억 원, 대전시와 중구 지방비 150억 원, 기타 8.89억 원이 투입됩니다.
대흥동은 과거 대전도청 소재지로 번성했던 지역이지만, 인구 감소와 산업 쇠퇴, 기반시설 노후화 등으로 주거환경이 크게 악화된 상태입니다. 이번 사업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정주 여건을 근본적으로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특히 주민 체감도가 높은 생활밀착형 사업이 다수 포함돼 있습니다. ▲골목길 및 가로환경 개선 ▲방범 CCTV 및 보안등 설치 등 생활안전 인프라 확충 ▲복합 커뮤니티센터 조성 ▲자주식 주차장 확보 등이 대표적입니다.
시는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국비 확보를 비롯해 시비를 투입하고, 도시재생 전문가 자문, 지역 주민 의견 수렴, 부서 간 협업 체계도 강화할 계획이다. 향후 자율주택정비사업 지원, 맹지 해소 컨설팅 등을 통해 주택 공급 활성화도 유도할 예정입니다.
대전시는 뉴빌리지 도시재생사업이 침체된 원도심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주민 삶의 질 향상과 정주 여건 개선이라는 실질적 변화를 이끌어 내겠습니다.

대전광역시가 창작한 "대전 중구 대흥동, New 빌리지 하게 '화~악' 바뀝니다!" 저작물은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