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제목 "충청은 하나다"...전국 최초 '충청 광역연합' 출범!
  • 담당부서 균형발전과
  • 작성일 2024-12-19


충청권 4개 시도하나로 뭉치는 전국 최초 특별지방자치단체인 '충청 광역연합'출범했습니다.


external_image


560만 충청권 인구가 협력하면 수도권 못지않은 생활·경제권을 만들 수 있다는 기대감입니다.


충청광역연합은 세종시 어진동 소재 청암빌딩에 사무실을 두고 충청권 4개 시도 직원 60명이 파견돼 교통인프라, 산업경제, 문화, 국제 교류 등 20개 분야의 공동 사무수행할 예정입니다.


external_image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충청광역연합’ 출범식에는 우동기 지방시대위원장과 충청권 4개 시도지사 및 시도의회 의장, 김민재 행정안전부 차관보 등이 참석했습니다.


충청광역연합은 지방분권 실현과 지역 균형발전을 목표로 수도권 집중으로 인한 지방소멸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충청권 4개 시도가 협력해 설립한 특별지방자치단체입니다.


external_image


이번 충청광역연합 출범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국가 균형발전과 지방시대 실현을 위해 충청권이 힘을 모아 전국 최초로 특별지방자치단체를 출범했다는 데 그 의미를 더합니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전국 최초의 광역연합 출범인 만큼 여러 난관이 있었으나 잘 마무리되었고, 이제 성공적으로 안착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며 “상생과 협력을 최우선 가치로 견고한 공조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external_image


그러면서 “연합이 제대로 가동되려면 실질적 자치권과 재정권 확대필요하다”며 “충청권 공동 건의 등을 통해 중앙정부의 행정적·재정적 지원방안이 마련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공공누리 제1유형

대전광역시가 창작한 ""충청은 하나다"...전국 최초 '충청 광역연합' 출범!" 저작물은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