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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목 “대전시민 숙원 ‘트램’ 28년만에 첫 삽” 2028년 말 개통!
  • 담당부서 트램건설과
  • 작성일 2024-12-11


대전시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1, 2, 7공구 착공을 시작으로 본격화됩니다. 1996년 정부의 기본계획 승인 이후 28년 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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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시는 11일 유등교 상류 둔치에서 대전 트램 건설공사 착공식 개최했습니다. 이장우 대전시장을 비롯해 조원휘 대전시의회 의장, 강희업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장, 교육감, 구청장, 시ㆍ구의원 등 주요 내빈과 함께 시민 1,00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대전 도시철도 2호선은 총연장 38.8km로 대전 5개 자치구를 순환하는 순환선과 정거장 45개소 및 차량기지 1개소로 건설되며 총사업비 1조 5,069억 원이 투입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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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목건축 공사는 지역 건설업체 참여 확대를 위해 15개 공구로 분할 추진됩니다. 올해 우선 발주된 6개 공구 중 3개 공구의 건설사가 최종 결정된 상태로, 내년 상반기까지 잔여 공구에 대한 공사 발주와 업체 선정이 마무리될 예정입니다. 앞으로 약 3년 6개월 간의 공사와 6개월 시운전 과정을 거쳐 2028년 말 개통을 목표로 합니다.


특히 이날 착공식 행사장에서는 지난 7월 현대로템과 계약이 체결되어 제작 중인 수소트램의 디자인 초안이 최초로 공개되고 시민 선호도 조사도 진행돼 눈길을 끌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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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트램 최종 디자인은 향후 전문가 자문, 2차 시민 선호도 조사와 공공디자인 심의 과정을 거쳐 내년 2월최종 확정됩니다. 


한국개발연구원(KDI)는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사업이 추진되면 생산유발효과 2조 4,521억 원, 부가가치 유발효과 9,780억 원, 취업 유발효과 1만 6,145명 등예상되며 사업의 지리적 입지 여건으로 대전 대부분 지역에 경제 파급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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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장우 대전시장은 “지난 수십 년 동안 착공에 대한 기대와 연기가 반복되면서 시민 불안이 컸던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이 드디어 착공하는 날로 대전 교통의 새로운 미래를 여는 역사적인 순간”이라면서 “시정의 모든 역량을 집중해 안전하고 신속하게 공사를 추진할 것이며 공사 중 시민 불편 최소화를 위해 조만간 최종 마무리 단계에 있는 교통관리 종합 대책도 발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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