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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정보

융자지원사업 Q&A

신청 시 필요서류는 어떻게 발급받나요?
  • 개인정보 동의서, 의무사항은 대전시 홈페이지의 사업신청 페이지에서 서식을 다운로드해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는 민원24에서 온라인으로 발급받으시거나, 시‧군‧구청 및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
  •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는 국민건강보험 사이버민원센터에서 온라인으로 발급받으시고, 사실증명원, 소득금액증명원, 원천징수영수증은 국세청 홈택스에서 온라인으로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
  • 입금내역서(채무상환내역 포함), 대부실행확인서(또는 채무조정약정서), 상환계획표(또는 상환금납부내역서) 는 신용회복지원기관(신용회복위원회, MG신용정보, 한국자산관리공사)에서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
대전시에서는 무엇을 지원하나요?
  • 대출추천 및 대출금의 이자 중 연 5% 이내 전액을 지원합니다.
개인이 부담하는 이자는 없나요?
  • 현재 저희사업 전용대출상품의 평균금리는 4% 정도이고 대전시에서 연 5% 이내 전액을 지원하기에 개인이 부담하는 이자는 없습니다.
신혼부부나 기혼자는 신청할 수 없나요?
  • 신혼부부나 기혼자는 국토교통부, 한국토지주택공사 등에서 지원하는 기존 주택프로그램이 많아 사업대상에서 제외했습니다.
전월세 전환율 7.3% 이하 전·월세 주택에 해당하는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 계산식 : 전월세전환율 = (월세×12개월) ÷ (1억5천만원 - 월세보증금)을 적용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보증금 3천5백만원에 월세 50만원의 주택을 계산해보면 전월세전환율 4.8%가 나옵니다. 7.3% 이하이기에 대상주택에 해당합니다.
계약서가 필요한가요? (계약을 먼저 하고 신청해야 하나요?)
  • 신청하실 때는 계약서류가 필요 없습니다. 다만 은행에서 대출하실 때는 계약서가 필요합니다.
타 지역 거주자도 신청 가능한가요?
  • 공고 상의 자격요건을 갖추었으면 신청 가능합니다.
전세도 신청 가능한가요?
  • 예, 신청 가능합니다.
거주 중인 주택으로도 신청 가능한가요?
  • 사업신청일 이전 60일 이내에 계약한 주택이라면 신청 가능합니다.
집 주인의 대출동의가 필요한가요?
  • 필요 없습니다. 단, 대출 실행 시 계약확인을 위해 은행에서 연락을 취할 수 있습니다.
회사를 다니다 그만두고, 이직 준비 중입니다. 취업준비생과 직장인 중 어떤 것으로 신청해야 하나요?
  • 직장인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단, 재직증명서 대신 전 직장의 경력증명서(퇴직사실확인서)와 전 직장의 근로소득증명서 또는 원천징수영수증을 제출해야 합니다.
직장인인데 원천징수영수증이 발급되지 않습니다. 올해 취업한 사회초년생입니다.
  • 직장에서 발급하는 갑종근로소득증명서 혹은 3개월 치 급여명세서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자영업자도 신청 가능한가요?
  • 사업자등록증 상 대표이거나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상 확인이 가능하다면 직장인으로 신청 가능합니다.
부모 소득금액 증명서류는 두 명 모두 제출해야 하나요? 부모 중 한 명이 소득이 없다면요?
  • 두 분 모두 제출하셔야 합니다, 단, 두 분 중 한 분의 소득이 없다면 사실증명원(소득없음)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선정결과는 언제 알 수 있나요?
  • 접수일로부터 1주~2주 내에 알려드릴 예정입니다.
선정결과는 어떻게 알 수 있나요?
  • 개인별로 문자연락을 드릴 예정입니다.
대출금리는 어떻게 되나요?
  • 대출금리는 개인의 신용도에 따라 달라 하나은행에서 대출상담 시 알 수 있습니다.
대출금 지급방식은 어떻게 되나요?
  • 대출금은 집주인 통장으로 바로 입금되는 것이 원칙이나 경우에 따라 변경될 수도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하나은행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담보 없이 대출이 가능한가요?
  •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발급하는 주택금융신용보증서를 담보로 대출하며, 보증에 따른 보증료는 융자대상자가 부담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