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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목 새로운 대전사랑카드를 소개합니다!
  • 담당부서 소상공정책과
  • 작성일 2023-02-22

올해는 ‘대전사랑카드’가 소비 취약계층과 영세 가맹점을 지원합니다!

대전시가 새로 개편한 지역사랑상품권 ‘대전사랑카드’를 소개합니다.


목표: 풀 뿌리 골목 경제 + 정감 있는 따뜻한 공동체 / 사용자 복지대상자 선별적 추가 인센티브 / 가맹점 민생 현장 특화 지원 / 재원규모 지속 가능한 사업 예산 관리 / 할인시기 주요 명절, 지역 행사 등 연계 / -자발적 시민 참여 속에 소비 증진 통한 골목 상권 육성 -가치 소비와 공동체 네트워크에 기반한 사회적 자본 증대
[대전사랑카드 운영 방향]

적재적소 필요한 곳으로 

대전사랑카드는 기존 보편 적용 캐시백 할인정책 대신 취약계층과 소규모 가맹점을 우대하는 선별 지원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는 올해부터 변경된 정부의 지역사랑상품권 국비지원 정책방향, 위드(With)코로나에 따른 시장경제 변화 등에 따른 것인데요.


포스트 팬데믹: 저물가·소비진작 → 고물가·전방위 물가안정 우선속에 필요한 곳 집중 지원 위한 전략적 자원 배분 요구 / 국비예산: 지방정부 주도의 사업 운영 필요 등 이유로 국비 지원 예산 대폭 축소('22년/7,000억원, '23년/3,525억원) / 혜택불균형: 현재의 사업구조는 소득이 높아 소비여력이 충분한 시민들이 더 많은 혜택을 받는 구조 / 매출액쏠림: 영세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인센티브 부재로 집객력 있고 경쟁력 높은 가맹점에 매출액 편중 야기
[지역사랑상품권 환경 변화]

대전사랑카드 혜택은 명절, 0시 축제, 기타 소비촉진행사 기간 등 연 5~6회 운영할 계획이고요.

혜택은 월 30만 원 한도 3% 캐시백을 지급하는데요.

형편에 따른 불균형을 완화하기 위해 복지대상자 등 소비 취약계층이 연매출 5억 원이하 가맹점에서 사용할 경우 7% 캐시백을 추가 지원, 최대 10% 캐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명칭변경: 대전사랑카드, 대전사랑방 / 할인시기: 명절, 축제, 소비촉진 행사 등 5~6회 / 할인한도: 월 30만원 / 할인율: 사용자 및 가맹점 별 차등 운영 / 복지대상자: 가맹점(매출규모) 5억 이하 10%, 가맹점(매출규모) 5억 초과 3% / 일반사용자: 가맹점(매출규모) 5억 이하 3%, 가맹점(매출규모) 5억 초과 3%
[대전사랑카드 발행 계획]

혜택 대상자는 내달 중 신청 절차를 거쳐 오는 4월 확정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대전시는 대전사랑카드 플랫폼 연계사업으로 충전금 사용액의 1%를 원하는 지역에 기부하는 ‘동네사랑 기부제’를 운영하고요. 
☞ 고향사랑기부제 자세히 보기

이밖에 착한가격업소를 이용하는 경우 5% 캐시백 추가 지원 등 기존 지역화폐 유통기능을 넘어서는 따뜻한 공동체 기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동네사랑기부제: 일반 충전금 사용액의 1%를 원하는 동네에 자동 기부 ※ 모아진 기부금을 활용하여 지역 특화사업 추진 / 착한가격업소 소비지원: 착한가격업소 이용 시 이용금액의 5% 적립금 지원 / 정책발행: 법인·단체 발행액의 5%를 법인·단체명의로 기부 지원 / 플랫폼 역활 강화: 대전사랑방 통한 시민과의 소통확대와 시정 전달
[대전사랑카드 플랫폼 연계사업]

소상공인 직접 지원 강화


이와 함꼐 대전시는 경기를 보다 활성화하기 위해 대전형 소상공인 직접 지원사업 5개 분야를 추진하는데요.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금융안전망

경영개선자금 확대, 특례보증 운용, 노란우산 공제회 지원 확대 등

촘촘한 지원체계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경영안정자금 설치 운용 등 

글로벌 골목상권 

로컬 크리에이터 발굴․육성, 자영업 성장닥터제 확대 등 


그린 전통시장

공동배송시스템 운영, 전통시장 시설 현대화 및 서비스 고도화 등 

디지털 전환분야 

원도심 상권 모델 거리조성, 디지털 커머스 전문기관 상설 운영 등


금융안정망 [약속]경영개선자금 확대(127억원 / 2,000억 규모) [신규·약속]특례 보증 운용(250억 / 1,650억 규모) [계속]노란우산 공제회 지원 확대 / 촘촘한 지원체계 [신규·약속] 민생경제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신규]경영안정기금 설치·운용 / 매년 100억 [공모]협업 강화 및 정책 전달 시스템 고도화 / 글로벌 골목상권 [신규]로컬 크리에이터(혁신가) 발굴·육성 [계속]자영업 성장닥터제 확대 [신규]유망 소상공인 글로벌 진출 지원 / 그린 전통시장 [신규·약속]공동배송시스템 운영 [약속]전통시장 시설 현대화 및 서비스 고도화 [신규] 폭염 저감시설 및 안심 판매대 설치 / 디지털 전환 [신규·약속] 원도심 스마트 상권 모델 거리 조성 [신규·약속]디지털 커머스 전문기관 상설 운영 [공모]디지털 상권 르네상스 프로젝트
[소상공인 직접 지원 강화]

대전시는 앞으로도 소비 취약계층 혜택 확대, 소상공인 직접 지원 강화는 물론 사회 취약계층 돌봄 강화, 청년과 육아 등 미래세대 투자 등 필요한 곳에 예산을 집중할 계획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대전시 소상공정책과(042-270-3676)로 문의하세요.

공공누리 제1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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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부서 : 대변인 (2024-04-26)
  • 문의전화 : 042-270-0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