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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목 도시의 틀 바꿀 트램! 시범노선 2020년까지 완공한다
  • 담당부서 트램건설계획과
  • 작성일 2016-04-29

교통소외지역 배려하는 대덕구 A 라인. 사업성이 기대되는 유성구 B 라인.

대전의 교통체계를 시민 중심의 대중교통 시스템으로 바꿀 트램 시범노선이 공개됐습니다.

권선택 대전시장은 28일 시청 기자회견장에서 수시브리핑을 갖고 총 연장 5㎞ 트램 시범노선을 발표했는데요.

 

28일 대전시청 기자회견장에서 트램 시범노선을 발표하는 권선택 대전시장 
[28일 대전시청 기자회견장에서 트램 시범노선을 발표하는 권선택 대전시장]


각 노선별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A 라인

트램 시범노선 A 라인 


노선 : 동부네거리-중리네거리-법동-동부여성가족원
연장 : 2.7㎞
특징 : 2호선 건설시 연축차량기지(1.4㎞)까지 확장되도록 계획, 향후 연축지구 도시개발사업 등으로 추가 교통수요 발생시 확장 가능

B 라인

 

트램 시범노선 B 라인 

 

노선 : 충남대-유성온천역-상대동-원골네거리
연장 : 2.4㎞
특징 : 충남대, 도안신도시, 유성온천역 등 교통수요가 많은 곳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시범사업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

트램 시범노선과 도시철도 연계 


트램 시범노선은 도시철도 2호선 건설에 앞서 교통소외지역 배려, 시민의 트램 이해 증진 및 검증 등을 위해 추진되는데요.

이를 위해 대전시는 지난해 4월 도시철도 2호선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 교통수요 예측 및 경제성 분석 등 다각적인 검토와 5차례의 전문가 자문회의를 거쳤습니다.

트램 시범노선 차로 구성 

트램 시범노선 정거장 


이번에 선정된 두 개 노선은 모두 향후 건설될 도시철도 2호선 노선에 포함되는데요. 이는 향후 2호선이 개통되면 하나의 트램 시스템으로 운영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대전시는 내년까기 트램 시범노선의 실시설계를 마치는 동시에 중앙정부와 협의 등 행정절차를 마무리 하고, 2018년 상반기에 착공해 2020년 개통시킬 계획입니다.





트램 시범노선 건설계획안


사업목적

 

도시철도 2호선(트램) 건설 추진의지 표명

10여년간 답보상태의 2호선 건설 행정신뢰도 제고

 

시민과의 약속 이행 대덕구 등 교통소외지역 및 원도심 배려

 

시민의 트램에 대한 이해도 및 홍보효과 완벽한 2호선 건설

 

중앙정부의 트램 시범사업 추진 등 대외여건에 탄력적 대응 중앙정부와 협조체제 유지

   

 

건설계획

 

전제 조건

 

조기 건설을 위해 사업비 500억 원 미만으로 사업계획 수립

500억 원 이상 사업은 타당성조사 시행 / 지방재정법 제37(‘14.5.28)

 

건설 후 운영의 효율성을 감안, 2호선 노선과 연계 검토

 

경제성, 장래 확장 가능성 및 국비 시범사업 등 반영 가능노선

 

추진 방안

 

사업성과 교통소외지역 등을 고려하여 2개 노선을 선정하고, 대외여건, 행정절차 등을 감안하여 빠른 시일 안에 구체적 추진시기와 방법을 마련

시민여론, 전문가 자문 등을 통해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결정

 

2개 노선 중 경제성이 높은 노선에 대하여 정부시범사업 등 국비 확보방안을 다각도로 강구하여 시비 투입 최소화

향후 중앙정부에서 트램 시범사업 추진할 경우 대전 유치 노력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의 확고한 추진의지를 다지고, 정책 신뢰도를 확보할 수 있도록 조기에 착공, 당초 계획보다 16개월을 앞당겨서 2020. 6월 개통하려고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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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금하신 사항은 대전시 콜센터 042 - 120 으로 문의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