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대전광역시 DAEJEON METROPOLITAN CITY 대전광역시 DAEJEON METROPOLITAN CITY

검색하기

Home
  • 제목 고부가가치 최고봉! 국방허브도시 조성 박차
  • 담당부서 미래산업과
  • 작성일 2020-04-28
  • 공공누리 공공누리 이 창작한 고부가가치 최고봉! 국방허브도시 조성 박차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비상업적 이용가능-변형가능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저작권 정책]을 확인하십시오.

인류의 최고 진보된 기술이 가장 먼저 적용되는 산업, 두 말할 것 없이 국방산업입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일상에서 사용하는 기술보다 30년 이상 앞선 기술이 적용된다고 하는데요.

그만큼 제품화에 성공하면 다른 산업군에서 찾아보기 힘든 고부가가치를 달성할 수 있는 것입니다.

더불어 가전, 자동차, 패션, 통신, 레저 등 당장 우리 눈에 보이는 거의 모든 것이 군사기술에서 파생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국방기술은 다른 산업분야로 이전되는 파급효과도 크기 때문에 여건이 남다른 대전이 꼭 해볼만한 사업입니다.

대전광역시 국방산업 육성계획
[대전광역시 국방산업 육성계획 추진]


국방도시는 대전

대전은 우리나라 국방기술의 산실 국방과학연구소(ADD)와 과학연구단지 대덕특구에서 지금도 수많은 첨단 국방기술연구를 수행 중이고요.

또 군수사령부와 국방신뢰성시험센터 소재 도시로서 연관 파급성도 지대하고요.

아울러 계룡대가 인접해 국방산업이 원활하게 성장할 수 있는 최적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대덕구에 건립중인 국방신뢰성센터
[대덕구에 건립된 국방신뢰성시험센터]


2024 국방산업 육성계획 수립

대전시는 국방 중소벤처기업 체계적 육성과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2020~2024 대전광역시 국방산업 육성계획’을 수립했습니다.

이번 계획은 국방산업 발전을 위한 융합생태계 조성, 국방 중소벤처기업 경쟁력강화, 군-산학연-관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3대 전략과 12개 과제를 담고 있는데요.

이를 통해 향후 5년간 총 600억 원(국비 210억 원 포함)을 투입, 2024년까지 생산 4,000억 원, 수출 250억 원, 고용 1,700명, 100개 국방기업 유치를 목표로 이룰 계획입니다.


국방산업 육성계획


이에 따라 대전시는 국방산업 발전을 위한 융합생태계 조성을 위해 안산첨단국방산업단지를 중심으로 국방관련 기업, 기관, 기술, 인재 등을 집적하고, 정부 시범사업 및 각종 도전사업에 적극 참여할 방침인데요.

중소벤처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부품국산화, 민간기술 방위사업화(Spin-on), 국방기술 민수사업화(Spin-off), 맞춤형 수출지원 등과 함께  군과 기업의 수요-공급을 이어주는 교량역할로 국방벤처 수요를 창출에 나섭니다.


유성구 안산지구에 조성 중인 첨단국방산업단지
[유성구 안산지구에 조성 중인 첨단국방산업단지]


특히 올해 방위사업청이 추진하는 방산혁신클러스터 시범사업은 민간 혁신기술을 군방산업에 적용하는 것으로, 대전시는 자원을 총동원해 이를 유치하기 위해 총력전을 전개하고요.

이와 함께 국방산업발전협의회 지속 개최, 국방비즈클럽 확충, 국방산업발전 전국네트워크 구성도 추진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대전시 미래산업과(042-270-0381)로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