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제목 보조금 3450만원! 수소차 신청 접수 중
  • 담당부서 기반산업과
  • 작성일 2020-03-03

수소차 넥쏘
[수소차 넥쏘]


무공해 저소음에 긴 주행거리, 게다가 반자율주행, 자동주차, 사각지대경보 등 최고급 옵션까지!

게다가 보조금이 무려 3,450만 원!

많은 분들이 기다리던 2020년 수소차 공급이 드디어 시작됐습니다.

수소차 자동주차시스템
[수소차 넥쏘 자동주차시스템 / 현대자동차 제공]


올해 수소차 당첨 행운은 누구?

대전시는 2일부터 수소차 구매 신청서 접수를 시작했습니다.

올해 대전시 배정 물량은 323대인데요.

신청자격은 신청자는 공고일(2020년 3월 2일) 기준 이전부터 대전시에 주소를 둔 만18세 이상 시민 또는 법인(단체)이고요. 신청 수량은 1세대 또는 1업체 당 한 대입니다.

보조금은 대전시 1,200만 원, 국비 2,250만 원 등 총 3,450만 원입니다.


수소차 넥쏘
[수소차 넥쏘]


접수방법은 관내 현대자동차 영업점에서 신청자를 모집한 뒤 온라인 상 ‘저공해차 구매 보조금처리 업무시스템’으로 지원대상자를 선정합니다.

구매자는 차량 등록 후 2년간 의무적으로 대전 내에서 차량등록지를 유지하고, 만약 타 시도로 이사 또는 전출할 예정이면 신청해서는 안 됩니다.

또 올해는 취약계층(기초생활수급자, 장애인, 국가유공자), 다자녀, 생애 최초 구매자, 노후경유차 폐차지원 대상, 수소충전소 구축예정 부지 인근 거주자에게 올해 배정량의 20%를 우선 배정합니다.

보급방식은 2개월 내에 출고 되지 않을 경우 환경부 지침에 따라 보조금 지원대상자 선정이 취소됨에 따라 출고ㆍ등록이 가능한 순서대로 공급할 방침입니다.

아울러 수소차 충전 편의를 위해 지난해 학하수소충전소 가동에 이어 올 상반기 동구 대성동에 민간 수소충전소를 완공하고요. 내년까지 수초충전소 5곳을 확보할 방침입니다.

수소차 신청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대전시 기반산업과(042-270-0434)로 문의하세요.

친환경 수소차 특징

수소차는 차량에 저장한 수소를 공기 중 산소와 결합시켜 물이 만들어질 때 발생하는 전기를 차량 동력으로 이용하는 ‘수소전기자동차’입니다.

그래서 매연이 발생하지 않으면서도 전기차 최대 단점인 긴 충전시간과 짧은 주행거리를 모두 해결했는데요.

연료로 사용하는 수소는 우리나라 석유화학공정에서 발생하는 부생수소를 사용하기 때문에 화석연료보다 가격도 저렴하고요.

현재 1㎏ 당 7,000~8,000원인 수소가격은 인프라 확대에 따라 점차 낮아질 예정이라 유지비 부담은 갈수록 낮아질 전망입니다.


수소차 넥쏘
[수소차 넥쏘]


수소자동차 자세히 알아보기


수소자동차는 내연기관?
간혹 수소자동차가 내연기관에 수소를 폭발시켜 동력을 얻는 것으로 알고 있는 경우 있는데요. 이런 방식은 70~80년 대 연구됐지만 폭발성이 너무 쌔 제어가 어려워 지금은 사장된 상태입니다.

수소전기자동차
수소자동차 구동방식은 전력으로 모터를 돌리는 전기자동차와 같습니다. 단, 전기를 어떻게 채우느냐의 차이인데요. 전기자동차가 콘센트를 통해 탑재된 배터리를 충전하기 때문에 완충까지 시간이 2~8시간이나 걸려 큰 불편이 있지요. 수소자동차는 물을 전기분해하면 수소와 산소가 발생하는 원리를 역으로 적용, 수소와 공기 중 산소를 합치면 전기와 물이 생성되는 것을 이용한 것입니다. 그래서 주유하듯  충전 시간이 짧고 대신 긴 주행거리를 실현합니다.


수소차 원리


수소는 위험하다?
수소는 원소주기율표 1번, 매우 가볍습니다. 그래서 실제 수소가 유출되더라도 순식하게 공기 중으로 확산돼 폭발할 가능성은 거의 없고요. 또 만일의 경우에 대비해 철저한 안전장치를 갖춰 위험하지 않습니다.

수소는 어떻게 만드나
수소를 얻는 방법을 앞서 언급한 물의 전기분해로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실제 전기분해 때 사용되는 촉매가 비싸기 때문에 이 방법으로 산업용 수소를 생산하지 않습니다. 다른 방법으로 수소는 석유화학공정에서 반드시 발생하는 물질인데요. 이를 부생수소라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세계적 석유화학 강국, 그래서 매년 200만 톤에 달하는 부생수소가 생기기 때문에 충분한 공급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수소생산량


수소값이 비싸다?
앞서 말한 부생수소는 석유화학공정 중 필연적으로 생성되기 때문에 가격이 저렴합니다. 실제 휘발유로 1㎞ 주행할 때 약 120원 가량 든다면, 수소로는 1㎞ 당 83원이면 충분합니다. 게다가 정부정책에 따라 수소자동차 보급이 늘면 현재 ㎏ 당 7,000~8,000원 선인 수소값이 순차적으로 내릴 전망입니다.


수소

공공누리 제1유형

대전광역시가 창작한 "보조금 3450만원! 수소차 신청 접수 중" 저작물은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대전시 콜센터 "042 - 120"으로 문의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