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Daejeon is U 슬기로운 성평등 생활 제6탄 이제 성별고정관념에서 벗어나자! 여성다움, 남성다움이 아닌 나다움! 성평등은 뉴노멀 시대 새로운 기준
  • 슬기로운 성평등 생활 제6탄 01 성별 구분, 어떤 문제가 발생할까요? 여자답다? 감성적인, 섬세한, 수동적인, 친절한, 요리와 돌봄을 잘하는, 울음이 많은, 배려하는, 차분한... / 남자답다? 운동을 잘하는, 대범한, 용기있는, 울지않는, 키가 큰, 운전을 잘하는, 의리있는, 듬직한... / 성별에 따른 성역할 고정관념은 여성과 남성의 생각, 행동, 역할에 제약을 만들어 성차별을 정당화 합니다.
  • 슬기로운 성평등 생활 제6탄 02 분홍은 여성?, 파랑은 남성? The Pink & Blue Project : (2005-ongoing) 윤정지 작 / '분홍색은 여아용, 파란색은 남아용 등 영유아 상품 성별 구분은 성역할 고정관념을 강화할 수 있어'(국가인권위원회, 2021.5.4)
  • 슬기로운 성평등 생활 제6탄 03 성차별1.교과서 속 성차별 가사노동 전담자는 여정히 여성? (사랑이네 가족이야기를 보고 생각해 봅시다 - 사랑이네 가족 이야기:팔에 깁스를 한 엄마가 더러워진 집을 보며 '집안일을 하라고 말할까? 아니야, 조금만 더 기다려 보자.' 다친 팔로 설겆이를 하고있는 엄마의 모습, 엄마:'팔이 아파서 힘든데, 아무도 집안일을 하지 않아서 속상해' 아빠:'팔이 아프다는 걸 깜빡했지 뭐야.' 자녀:'엄마, 저희가 집안일을 할께요!') -초등학교 3,4학년이 배우는 '도덕3' 교과서의 삽화 / '엄마가 팔이 아플때만 아빠나 자녀가 가정일을 돕는다는 인실을 전제'(한국일보, 2021.5.3)
  • 슬기로운 성평등 생활 제6탄 04 성차별2. 대중매체 속 성역할 광고 499편 분석 결과(2020, 서울YWCA) 남성 - 상품을 설명하는 사람(나레이션 포함) 64.5%, 운전하는 사람 83.3%, 즐기는 사람(여행, 스포츠 놀이 등) 60.4% / 여성 - 아이 돌보는 사람(육아) 84.2%, 가사 일을 하는 사람 63.6% / 남성 성비 높음: 자동차/정유(63%) 음료 등(61%) 금융/보험(60.5%) - 여성 성비 높음: 제약/의료/복지(66.4%) 아파트(58.1%) 화장품(55%)
  • 슬기로운 성평등 생활 제6탄 05 성차별3. 채용 성차별 성별따라 왜 다른 일을 겪어야 하나요? 대전MBC 사례 : 1997~2019, 아나운서 중 여성 전원 프리랜서/계약직, 남성 전원 정규직 채용공고시 부터 차별 공고 남성=정규직, 여성은=계약직 / 성차별적 면접 질문(한국여성민우회 조사 결과) : 애가 아프면 어떡하냐? 임신, 출산 계획은? 성형했는지? 군대를 안다녀와서...? 미투에 대한 생각? / 성별고용실태(2019년 기준) : 남성고용율 70.7%, 여성고융율 51.6% - 19.1 차이 / '채용성차별은 관행이 아닌 불법입니다.' *관련법률:남녀고용평등과 일·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
  • 슬기로운 성평등 생활 제6탄 06 성차별4. 성별임금격차 남성임금대비 68만 받는 한국 여성 한국은 2000년부터 성별임금격차가 가장 큰 나라, 2019년 기준 32.5로 여전히 가장 높은 수준 OECD 회원국 성별임금격차 한국 32.5%, 일본23.5%, 멕시코 18.8%, 미국 18.5%, 캐나다 17.6%, 영국 16.0%, 체코 14.7%, 슬로바키아 13.9%, 스웨덴 7.6%, 뉴질랜드 6.5%, 노르웨이 5.0%, 콜롬비아 4.0% *자료:OECD, Gender wage gap, 2020.3(가장 최근인 2019년 자료가 수집된 국가만 나열함)
  • Daejeon is U 슬기로운 성평등 생활 제6탄 07 평등한 세상을 향한 첫걸음! 탈출! 젠더박스 성별고정관념, 이제 벗어버리자! '성역할이 다르다', '정해져 있다'는 생각은 그만! 여자가~, 남자가~ 에서 '사람이~'라는 표현으로 미디어(언론, 방송, 광고 등) 속 성차별적 요소 찾아보기 성평등에 대해 열린마음 갖기
  • 이전 1 / 8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