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류 환경

  • 제목 유성복합환승센터 관련 권선택 대전광역시장 담화문
  • 담당부서 공보관
  • 작성일 2017-06-21

“유성복합환승센터 건립사업, 지연은 있을지언정 포기는 없습니다.”

권선택 대전시장은 21일 시청 기자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최근 유성복합환승센터 사업자인 롯데컨소시엄의 귀책사유로 발생한 사업해지에 대한 입장과 추후 계획을 밝혔습니다.

앞서 롯데컨소시엄은 2014년 1월 유성복합환승센터 사업자로 선정된 후 최근까지 사업 추진을 미루다가 올 초 컨소시엄 재무투자자인 KB증권의 이탈까지 발생했는데요.

이에 따라 대전도시공사는 롯데컨소시엄이 사업을 정상적으로 추진할 의지나 능력이 없는 것으로 보고 지난 15일 사업해지를 통보했습니다.

이에 대해 권선택 대전시장은 “이번 사태에 대한 책임을 통감하며, 또 이 사업을 성공시키는 것도 시장의 책임”이라며 “시민 여러분과 특히 해당지역인 유성구민께 심려를 끼쳐 매우 송구스럽다”고 밝혔는데요.

향후 계획에 대해 권선택 대전시장은 “전체 계획의 큰 틀은 그대로 진행되고, 사업에 필요한 행정절차나 보상계획은 계속 추진될 것”이라며 “우리시와 대전도시공사, 유성구 등 관련기관이 합동특별대책반을 구성해 향후 계획을 총괄관리토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유성복합환승센터 관련 권선택 대전시장 담화문

유성복합환승센터 관련 권선택 대전광역시장 담화문


우리시의 오랜 숙원인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이 또 다시 어려움을 겪는 일이 발생해 민 여러분 그리고 특히 해당지역인 유성구민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사태가 이렇게 된 것은 전적으로 시장인 제게 책임이 있다는 것을 통감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 사업을 성공시키는 것도 시장의 책임이라 인식하고이 사업이 조기 안정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잘 아시는 것처럼 이 사업은 기존 유성터미널이 협소하고 노후해 시민편의나 도시발전을 위해 반드시 신축 이전해야 한다는 시민의 여망이 담겨 있습니다.


때문에 10여 년 전부터 이 사업을 추진했지만, 많은 어려움을 겪어왔습니다.

사업자 공모, 포기, 재공모, 소송, 이런 악순환이 거듭되다가 민선 5기 때인 20141월 우선협상자가 선정된 상태에서 제가 이어받아 추진해왔습니다.


이 사업을 정상화시키기 위해 그동안 많은 노력을 했습니.


예를 들면 그린벨트 해제 고시, 또 사업추진에 따른 각종 행정절차 이행 등이 순조롭게 진행돼왔는데, 이번에 암초를 만나 매우 아쉽게 생각합니다.


이번 사태의 직접적 원인은 컨소시엄 구성원인 재무투자자탈퇴, 또 설계도면 미제출 등 사업자의 귀책사유로 촉발됐습니다.


그렇지만 이 과정에 우리시나 대전도시공사의 업무해태나 상황판단 잘못 등이 없었는지도 따져볼 대목입니다.

앞으로 정확한 실태확인과 조사를 통해 필요한 조치를 하겠습니다.


또 사업자의 의무불이행 등 일련의 행태를 매우 개탄스럽게 생각하며, 반드시 책임유무를 가리도록 하겠습니다.


보다 중요한 것은 향후 대책입니다.

분명히 말씀드립니다.

이 사업이 지연은 있을지언정 포기는 없습니다.

반드시 성공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새로운 여건변화에 따라 사업계획이나 추진일정을 재조정해 조기 정상화시키겠습니다.


전체 계획의 큰 틀은 그대로 진행됩니다.

다만 사업자의 변화가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사업에 필요행정절차나 보상계획은 그대로 추진하겠습니다.

그리고 주변의 BRT도로, 유성보건소 이전 등 공공사업도 정상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우리시, 대전도시공사, 유성구 등 관련기관이 합동T/F를 구성해서 향후 대책을 총괄관리토록 하겠습니다.


지금 이 시점에서 필요한 것은 사태의 조기수습과 정상화입니.

이를 위해 모두의 지혜와 역량결집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다시 한 번 이번 사태에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하면서, 이 사업이 제대로 성공할 수 있도록 여러분의 이해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7621


대전광역시장 권선택


공공누리 제1유형

대전광역시가 창작한 "유성복합환승센터 관련 권선택 대전광역시장 담화문" 저작물은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대전시 콜센터 042 - 120 으로 문의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