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제목 주차공유 원년! 주차난 해소 사업 본격추진
  • 담당부서 운송주차과
  • 작성일 2018-02-01

부족한 주차공간, 주차공유로 극복해요!

대전시가 올해를 주차공유 원년으로 선포하고 주택가 및 상가 밀집지역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주차난 해소를 위한 사업을 본격 추진합니다.

혼잡한 주차장
[혼잡한 주차장]


이에 따라 대전시는 낮 시간에 비어있는 아파트단지 주차장, 건물 부설주차장을 공유주차장으로 활용하고요.

야간에는 학교, 교회, 업무시설 등의 부설주차장을 개방하는 방안을 추진 중입니다.

주차장을 개방하는 사람(단체)에게는 주차장 시설개선비 등을 시비보조금으로 지원할 방인데요.

건물소유주 또는 관리자는 부설주차장 5면을 최소 2년 이상(학교는 10면)을 개방하는 내용을 관할 자치구와 협약을 체결하면, 주차장 내 CCTV 및 관제시설, 주차정보안내시스템 등의 설치를 지원받고요.

더불어 손해배상 책임보험료 등을 최고 2,000만 원(학교는 2,500만 원) 지원받게 됩니다.

지원 내용

구 분

구 분

지원금액(전액 시비)

주차장 시설개선

(안내표지판, 주차관제시설, CCTV,

주차정보안내시스템, 주차구획선,

카스토퍼, 휀스 등 설치 및 정비)

일반건축물, 공동주택

공사비 최고 20백만원

(5면이상 개방, 2년이상 약정)

학 교

공사비 최고 25백만원

(10면이상 개방, 2년이상 약정)

주차장 배상책임보험료

최고 1백만원/(무료개방, 5면 이상, 최초약정기간)

자치구 영조물배상공제 가입으로 대체 가능

연장 개방시설 유지보수

최고 5백만원 (2년 이상 연장 개방시)



이번 사업을 위해 대전시는 5개 자치구와 함께 관내 주차장 현황 및 주차실태를 조사해 기초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요.

운전자에게 실시간으로 주차장 위치 및 요금, 빈 공간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사물인터넷(IoT) 기반 실시간 주차정보시스템을 구축, 스마트폰 앱, 네비게이션, 도로전광판 등으로 송출할 계획인데요. 우선 대덕구 소재 7개 공영주차장에서 시범 운영한 후 민영주차장으로 확대 적용할 방침입니다

이밖에 대전시는 시민참여를 통한 주차문화운동으로 ‘주차환경개선 마을공동체 공모사업’, ‘주차문화 청소년 체험단’등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대전시 운송주차과(042-270-5860)으로 문의하세요.

공공누리 제1유형

대전광역시가 창작한 "주차공유 원년! 주차난 해소 사업 본격추진" 저작물은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대전시 콜센터 042 - 120 으로 문의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