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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류 경제

  • 제목 대전도시철도 3ㆍ4ㆍ5호선 구체적 밑그림 나왔다
  • 담당부서 도시철도정책과
  • 작성일 2024-04-02

총연장 59.8㎞에 달하는 대전 도시철도 3·4·5호선의 구체적 밑그림이 제시됐습니다. 2.03km 길이의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구축 계획도 나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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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3호선신탄진∼대덕테크노밸리~전민동~둔산∼중촌~부사∼석교∼가오∼산내를 연결하는 총연장 29㎞ 노선으로 계획됐습니다.

하루 이용객 약 7만5000명으로 3개 계획노선 가운데 이용 수요가 가장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3호선은 그동안 도시철도가 다니지 않았던 지역을 포함해 원도심과 도심 외곽 지역 등을 연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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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4호선덕명∼학하∼도안∼선화∼대전복합터미널∼송촌을 연결하는 17.9㎞ 동서 관통 노선으로 하루 평균 6만4000명이용할 것으로 분석됩니다.

특히 4호선은 교촌동 국가산업단지에 인접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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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5호선대전컨벤션센터∼정부청사∼도마변동재정비촉진지구∼오월드를 지나는 총연장 12.9㎞ 구간으로 추진됩니다.

대전 도심을 남북으로 연결해 하루 평균 5만4000명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현재 정부가 추진 중인 CTX 노선 정부청사역이 들어서면 실제 이용수요는 더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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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함께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지선 연축지구∼회덕역 구간과 진잠네거리∼교촌삼거리 구간은 오는 2028년개통한다는 목표입니다.

도시철도 건설과 함께 추진 중인 충청권 광역철도, 대전∼세종∼충북 CTX 등을 통해 대전중심으로 한 충청권 메가시티 철도교통망 체계를 갖출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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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 상상도]

이러한 도시철도망계획은 올해 국토교통부와의 사전협의, 시민공청회 등 행정절차를 거쳐 연내 최종 정부승인을 받는 것을 목표로 추진됩니다.

도시철도에 도입될 경전철 차량 시스템은 기존 지하철, 고가 방식 등은 물론 신교통 수단인 무궤도 트램 등을 모두 포함최종 결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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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를 위해 오는 2025년 프랑스, 스위스 등에서 사용 중인 3모듈 고무 차륜 트램 4대투입해 도안동로 6.2㎞ 구간에서 신교통수단 도입 시범사업을 선보입니다.


새로운 도시철도 노선들은 기존 교통시스템과 통합돼 도시 전역의 이동성과 접근성향상시키는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대량수송과 정시성을 갖춘 무궤도 트램 등 신 교통수단의 선제적 도입, 적용을 통해 교통도시 대전의 제2 도약기를 이뤄나가겠습니다.

공공누리 제4유형

대전광역시가 창작한 "대전도시철도 3ㆍ4ㆍ5호선 구체적 밑그림 나왔다"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대전시 콜센터 042 - 120 으로 문의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