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제목 '대전분권정책협의회' 자치분권으로 시민참여 실현
  • 담당부서 자치행정과
  • 작성일 2018-08-27

시민이 주인 되는 시정의 기초, 바로 자치분권입니다.

대전시가 5개 자치구와 ‘대전분권정책협의회’를 구성하고 동반자적 협력체계를 갖췄다는 소식!

허태정 대전시장은 24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5개 구청장과 실질적 자치분권 구현과 지역발전을 위한 ‘시-구 자치분권 공동 협력 업무 협약’을 체결했는데요.

24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시-구 자치분권 공동 협력 업무 협약식’
[24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시-구 자치분권 공동 협력 업무 협약식’]


이날 구성된 ‘대전분권정책협의회’는 시-자치구 자치분권 추진 로드맵을 마련해 정부 자치분권 정책에 적극 대응하는 한편, 실질적 자치분권 실행을 위한 중점 추진과제를 내년부터 본격 추진키로 했습니다.

협의회는 중점 과제로 시-구 동반자적 협력관계를 구축과 사무 효율적 조정을 위한 합리적 사무배분기준을 내달까지 마련하고, 조정대상 사무를 시-구 투트랙 방식으로 11월까지 발굴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기존 종합평가 방식을 전면 개편해 자치구 부담을 완화하고,  주민자치 활성화 및 마을공동체 육성에 대한 노력에 따른  ‘주민자치 분권지표’를 개발할 방침입니다.

24일 대전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대전분권정책협의회
[24일 대전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대전분권정책협의회]


또 자치구별 주민자치회 시범사업으로 동장 직위공모제, 마을총회 등을 갖는 실질적 주민자치를 실현하고요.

자치영향평가제를 도입해 자치구 여건을 고려해 향후 자치법규 제·개정 시 지방분권의 이념에 어긋나는 요인이 있는지 적정성을 판단키로 했습니다.

이밖에 시-구 인사교류 개선과 5개구 복합커뮤니티센터 설립, 자치구  재정상황을 반영한 도시재생 뉴딜사업 예산 매칭 비율을 조정(5:5→7:3) 등에 대해서도 논의했습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지방분권의 최종 목표는 시민 삶의 질 향상과 시민이 주인 되는 시정”이라며 “관련 정책이 일선현장에서 제대로 실현되도록 자치구와 상생의 지혜를 모으겠다”고 밝혔습니다.

24일 대전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대전분권정책협의회에서 발언하는 허태정 대전시장
[24일 대전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대전분권정책협의회에서 발언하는 허태정 대전시장]


한편 이날 회의를 마친 후 허태정 대전시장과 5개 구청장은 ‘문화도시 추진·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24일 대전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문화도시 추진·지원 업무협약’
[24일 대전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문화도시 추진·지원 업무협약’]


자세한 내용은 대전시 자치행정과(042-270-4113)으로 문의하세요.

공공누리 제1유형

대전광역시가 창작한 "'대전분권정책협의회' 자치분권으로 시민참여 실현" 저작물은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대변인 (2024-04-26)
  • 문의전화 : 042-270-0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