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류 행정

  • 제목 사망신고와 상속 확인 구청·주민센터에서 확인
  • 담당부서 자치행정과
  • 작성일 2015-06-30

대전시는 사망신고 및 사망자의 재산조회를 구청이나 주민센터에서 한 번에 할 수 있는 ‘사망자 재산조회 통합처리 제도’를 30일부터 시행합니다.

이번 제도 시행으로 유족이 재산조회 등 사후관리를 위해 여러 기관을 방문하고 확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감소돼 상속관련 문제에도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사망자 재산조회 통합처리 제도는 상속자가 사망자의 재산조회를 위해 관련기관을 방문하지 않고도 구청이나 주민센터 가족관계등록 담당공무원에게 신청서를 제출하면 되는데요.

신청은 상속자가 사망신고 즉시 또는 사망처리가 완료된 후 6개월 이내에 할 수 있고, 자격은 1순위 사망자의 직계비속, 배우자, 2순위 사망자의 직계존속 또는 직계비속이 없는 경우 배우자 순입니다.

절차는 상속자가 신청서를 제출하면 구청이나 주민센터에서 재산조회기관으로 통합처리신청서를 송부하고, 처리기관에서 신청인에게 직접 조회결과를 제공, 사망신고 후 상속인의 사망자 재산처분 등 후속 처리를 위해 선행돼야 하는 6가지 재산조회를 통합 처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대전시는 이번 제도 시행에 차질이 없도록 담당자 교육을 실시하고 제도안내서 및 통합처리신청서 등을 민원창구에 비치했습니다.

공공누리 제1유형

대전광역시가 창작한 "사망신고와 상속 확인 구청·주민센터에서 확인" 저작물은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대전시 콜센터 042 - 120 으로 문의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