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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류 경제

  • 제목 관내 대형마트-백화점 지역기여도 미흡한 것으로 나타나
  • 담당부서 일자리경제과
  • 작성일 2016-06-23

장보기 편리한 대형마트나 백화점.

하지만 이곳에서 구매하고 지불한 돈의 대부분은 수도권 등 타 지역에 위치한 본사로 빠져나가게 되는데요. 이를 자본의 역외유출이라고 합니다.

지역에서 생산된 재화의 일정량이 우리 이웃에서 이웃으로 순환되면서 지역경제를 건강하게 만듭니다. 예를 들어 전통시장이나 동네 슈퍼마켓에서 물건을 사고 지불한 돈은 다시 그 주인이 세탁소나 문방구에서 사용하고, 그 돈은 다시 다른 상점에서 사용되는데요. 대형마트로 지불된 돈은 이런 구조를 벗어나 바로 외부로 나가버리는 것입니다.  

과다한 자본의 역외유출은 이런 선순환 구조를 깨뜨리고 지역경제를 취약하게 만듭니다. 때문에 대전시 등 각 지자체는 대형마트나 백화점의 지역상품 구매, 지역인력 고용 등 지역기여도를 설정하고, 정기 휴무일 등의 제도를 마련해 이를 관리감독하고 있습니다.

대형마트 


대전시가 지난해 관내 14개 대형마트와 4개 백화점의 지역기여도 참여 실적을 조사한 결과 기대에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번 조사는 지역상품 구매, 지역업체 활용, 지역인력 고용, 공익사업  참여, 지역업체 입점, 지역상품 상설매장 입점 등 6개 지표에 따라 각 업체가 제출한 자료를 근거로 작성됐는데요.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역상품 구매(매출액의 7%이상)
② 지역 업체 활용(인쇄 발주액의 70%이상, 기타용역 60%이상)
③ 지역인력고용(96%이상)
④ 공익사업 참여(매출액의 0.35%)
⑤ 백화점의 지역 업체 입점 (마을기업, 사회적기업등〈권고〉)
⑥ 지역상품 상설매장(1개 업체 1상설매장)

하지만 조사 결과 관내 대형마트와 백화점의 지역기여도는 많은 항목에서 기준에 못 미쳤는데요.

지역상품 구매액은 매출액의 4.7%(백화점 3.8%, 대형마트 5.5%)에 불과했고요. 점포별로는 이마트가 8.6%로써 유일하게 목표치를 상회했고, 반면 롯데마트가 2.5%로 가장 저조했습니다.

자세한 지역기여도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연도별 지역기여도

지표

2014년도

2015년도

증 감

가이드라인(목표치)

실 적

가이드라인(목표치)

실 적

지역상품

구매

매출액의 5%이상

3.8%

매출액의 7%이상

4.7%

0.9%

지역업체

활용

인쇄물: 발주액의 70%이상

기 타: 발주액의 60%이상

66 %

(109억원)

인쇄물: 발주액의 70%이상

기 타: 발주액의 60%이상

88.5%

33.9%

22.5%

9.5억원

지역인력

고용

총고용인력의 96%

94.7%

총고용인력의 96%

95.3%

0.6%

공익사업

참여

총매출액의 0.35%

0.24%

총매출액의 0.35%

0.27%

0.03%

지역업체

입점

백화점 내 마을기업, 사회적

기업, 우수기업 입점(권고)

195

백화점 내 마을기업, 사회적

기업, 우수기업 입점(권고)

249

54

지역상품

상설매장

1개업체당 1개 상설매장

1

1개업체당 1개 상설매장

2

1


-점포별 지역기여도-

점포별 지역기여도

업 체 명

지역상품

구 매 율

지역업체

활 용 률

지역인력

고 용 률

공익사업

참 여 율

지역업체

입 점 률

지역상품

상설매장

‘14

‘15

인쇄

기타용역

‘14

‘15

‘14

‘15

‘14

‘15

‘14

‘15

3.8

4.7

88.5

33.9

94.7

95.3

0.24

0.27

11.1

14.1

1

2

소 계(백화점)

3.5

3.8

91.6

60.7

90.3

91.8

0.29

0.26

11.1

14.1

1

2

갤러리아타임월드

4.0

3.7

82.3

97.8

90.2

89.6

0.35

0.29

11.7

20.9

1

1

롯데백화점

2.8

3.8

90.4

17.6

88.7

90.6

0.13

0.16

4.4

7.6

 

1

백화점세이

4.0

5.1

100

56.6

89.5

95.1

0.46

0.42

22.9

19.0

 

 

NC백화점

0

0

100

100

93.5

94.8

0

0.02

0

0

 

 

소 계(대형마트)

4.0

5.5

48.6

8.9

96.2

96.6

0.21

0.28

 

 

 

 

홈플러스

7.0

6.5

100

5.6

98.2

97.6

0.53

0.59

 

 

 

 

동대전

7.0

6.3

100

8.8

99.3

99.3

0.62

0.65

 

 

 

 

둔산점

7.0

6.3

100

4.1

98.9

96.5

0.60

0.72

 

 

 

 

서대전점

7.0

6.3

100

7.8

97.9

96.4

0.40

0.88

 

 

 

 

가오점

7.0

6.3

100

8.9

95.7

96.6

0.71

0.66

 

 

 

 

탄방점

7.0

7.9

100

4.6

98.2

97.3

0.02

0.73

 

 

 

 

유성점

7.0

6.3

100

2.1

98.4

98.4

0.92

0.34

 

 

 

 

문화점

7.0

6.3

100

4.0

97.9

97.8

0.02

0.52

 

 

 

 

롯데마트

2.3

2.5

100

15.2

92.4

94.8

0.04

0.02

 

 

 

 

서대전점

2.9

6.2

100

5.2

96.7

97.3

0.14

0.03

 

 

 

 

테크노점

2.1

1.7

100

27.4

89.4

96.0

0.01

0.02

 

 

 

 

노은점

2.1

0.8

100

5.9

92.2

90.3

0.03

0.02

 

 

 

 

이마트

1.3

8.6

39.6

1.9

95.3

96.2

0.01

0.22

 

 

 

 

둔산점

1.4

7.6

23.8

4.2

98.3

94.5

0.01

0.06

 

 

 

 

월평점

0.4

9.4

5.9

0.1

88.9

92.9

0.01

0.04

 

 

 

 

터미널점

2.1

9.1

100

0.7

97.4

100

0.06

0.60

 

 

 

 

코스트코

4.0

3.2

0

70

96.3

96.4

0.04

0.09

 

 

 

 


대전시는 관내 대형 유통업체의 지역기여도 향상을 위해 본사에 지역상품 구매와 지역업체 활용 등의 협조사항을 지속적으로 요청하는 한편 전통시장과의 1대1 결연사업도 적극 추진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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