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류 환경
- 제목 대전 순환도로 구축 본궤도 진입
- 담당부서 건설도로과
- 작성일 2018-03-29
도시를 둘러싼 외곽순환도로는 복잡한 도심을 피해 빠르고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는 교통의 대동맥과 같습니다.
대전시는 외곽순환도로가 완전하지 않고 일부 구간은 유료고속도로로 대체되면서 교통순환 기능이 취약한 도시로 꼽혔는데요.
최근 대전 교통체계를 업그레이드시킬 순환도로망 구축사업이 본 궤도에 올라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연장 36.3㎞ 건설 순환도로망 완성계획
대전시는 최근 순환도로망 건설을 위한 정비용역을 추진, 8,555억 원을 들여 총연장 36.3㎞를 7개 사업으로 추진하는 방안을 마련했는데요.
이는 당초 연장 26.85㎞를 5개 사업으로 나눠 1조 1,197억 원을 들여야 했던 것에 비해 9.5㎞를 더 확보하면서 사업비는 오히려 2,642억 원 감소시킨 것입니다.
노 선 명 |
노선개요 |
연결구간 |
사 업 비 |
|
---|---|---|---|---|
계 |
36.35km |
8,555억원 |
||
C1(서부순환) |
둔산 및 도안 신도시 지역 순환 노선 |
소 계 ① 정림중-버드내교 |
2.4 2.4 |
835 835 |
C2(동부순환) |
원도심 지역 순환 노선 |
소 계 ② 사정교-한밭대교 ③ 산성동-대사동 |
12.35 7.54 4.81 |
2,852 1,723 1,129 |
C3(외곽순환) |
시가화 지역 외곽 순환 노선 |
소 계 ① 정림중-버드내교 ③ 산성동-대사동 ④ 비래–와동 ⑤ 와동-신탄진 ⑥ 현도교-신구교 ⑦ 유성대로-화산교 |
21.6 - - 5.7 8.6 4.1 3.2 |
4,868 - - 1,636 1,512 616 1,104 |
C4(고속순환) |
경부·호남·남부순환고속도로 순환 노선 |
- |
- |
- |
대전 순환도로망 구축은 지난해 대선 때 문재인 대통령 공약으로도 선정됐고, 이번에 사업규모 최적화작업까지 완성되면서 추진에 더욱 탄력을 받고 있는데요.
그 첫 번째 결과로 KDI(한국개발연구원)가 지난해 6월부터 진행 중인 ‘정림중~버드내교 도로개설사업’ 예비타당성조사가 통과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통과조건 : B/C(경제성 분석) ≥ 1.0, AHP(경제성, 정책성, 지역균형발전 등 계층화 분석) ≥ 0.5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할 경우 대전시는 이 구간 사업비 923억 원 중 절반인 426억 원을 국비지원 받을 수 있게 됩니다.
* 당초 우리시 예비타당성조사 신청액은 835억 원(국338, 시497)이었으나 기재부 KDI(한국개발원 공공투자센터) 예타 수행 중 변경(증액) 됨
이와 더불어 대전시는 앞서 2016년 국토교통부 주관 사업으로 선정된 ‘대덕특구 동측진입로 개설사업’이 올해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포함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고요.
또 ‘사정교-한밭대교 도로개설’ 사업도 국토교통부 추진 ‘제4차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2021~2025년)’ 및 ‘제5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2021~2025년)’에 반영되도록 힘쓸 방침입니다.
순환도로 미 개설 구간 현황 [36.35㎞] ① 정림중~버드내교 도로개설 : 2.4㎞ / 835억원(국338/시497) ② 사정교~한밭대교 도로개설 : 7.54㎞ / 1,723억원(국 724/시 999) ③ 산성동~대사동 도로개설 : 4.81㎞ / 1,129억원(국 451/시 678) ④ 비래동~와동 도로개설 : 5.7㎞ / 1,636억원(국 675/시 961) ⑤ 와동~신탄진 도로개설 : 8.6㎞ / 1,512억원(국 572/시 940) ⑥ 현도교~신구교 도로개설 : 4.1㎞ / 616억원(국 308/시 308) ⑦ 유성대로~화산교 도로개설 : 3.2㎞ / 1,104억원(국 370/시73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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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세한 내용은 대전시 건설도로과(042-270-5901)로 문의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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