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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교통 이용하면 환급! K-패스 도입


대전시는 51일부터 국토교통부와 함께 대중교통비 환급 지원사업인 K-패스를 도입한다.

 

K-패스는 월 15회 이상 정기적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교통비의 일정비율(이용계층에 따라 20~53%)을 월 최대 60회까지 적립하여 다음 달에 환급해 주는 교통카드이다.

 

대전시는 현재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하여 알뜰교통카드 사업을 운영하고 있지만, 이동거리 비례 마일리지 적립 방식*으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해야 하는 등 사용이 불편하고 어려운 점이 많았다.

 

* 보행·자전거 등으로 이동한 거리에 비례하여 마일리지(최대금액 고정)를 적립하는 방식

 

5월부터 시행되K-패스*는 이동거리와 관계없이 이용금액을 기준으로 일정비율을 적립함으로써 더욱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고, 적립률도 알뜰교통카드보다 상향되어 교통비 절감 효과가 더욱 커졌다.

 

* 회당 1,500원씩 월 60회 이용 기준, 일반 20%(1.8만원), 청년 30%(2.7만원) 저소득층 53%(4.8만원)

K-패스 이용은 기존 알뜰교통카드 소지자의 경우 K-패스 홈페이지에서 전환 동의를 거쳐 그대로 이용하면 되고, 신규 이용자는 5월부터 카드사에서 K-패스카드를 발급받아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절차를 거쳐 이용할 수 있다.

 

* K-패스 카드발급: 2024. 4. 24.부터 / K-패스 홈페이지: 2024. 5. 1. 오픈

** 알뜰교통카드 K-패스카드 전환 종료: 2024. 6. 30.

 

기타 궁금한 사항은 대전시 버스정책과 버스지원팀(042-270-5800)으로 문의하면 된다.

 

최종문 대전시 건설교통국장은 최근 대중교통비 인상에 따라 대중교통의 주 이용층인 서민과 청년의 부담이 늘고 있어 대중교통비 지원 정책이 필요하다. 새로 도입되는“K-패스 사업은 기존 알뜰교통카드의 단점을 보완하고 지원 혜택도 확대하여 이용자 편익 및 서민 교통비 절감 차원에서 지원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붙임1] K-패스 개요


 

 

 

 

 

 

 

 

 

 

 

붙임1

 

대중교통비 환급 지원사업(K-패스) 개요

󰏚 사업 목적

정기적인 대중교통 이용을 지원함으로써 시민청년층 부담을 줄이고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 촉진

󰏚 사업 개요

(사업기간) 2024. 5. 1.12. 31.(8개월) / (대행기관) 한국교통안전공단

* 20244월까지 알뜰교통카드 사업 시행 후 ’245월부터 K-패스 신규 추진

(사 업 비) 3,624,000천원 (국비 1,812,000천원, 시비 1,812,000천원)

(지원내용) 존 알뜰교통카드의 이동거리 기준 적립방식을 없애고 대중교통비 지출액의 정률(20~53%) 적립방식으로 개선

(지원요건) 15회 이상 이용 시 마일리지 적립(최대 60회까지)

알뜰

1500

최대

(60회기준)

비고

일반

250

15,000

이동거리

800m비례

(15~60)

청년

350

21,000

저소득

700

42,000

K-패스

적립율

1,500

최대

(60회기준)

비고

일반

20%

300

18,000

이동거리

무관

(15~60)

청년

30%

450

27,000

저소득

53%

800

48,000

존 알뜰교통카드 이용자는 기발급 카드로 K-패스로 전환 (K-패스 홈페이지 신청)

󰏚 사업효과

·도착 기록에 따른 이용자 불편 등 알뜰카드의 단점을 개선하고, 알뜰카드 대비 적립 혜택을 확대*하여 이용자 편익 강화

* 회당 1,500원씩 60회 지출 기준, (알뜰) 1.5~2.1~4.2만원 vs (K-패스) 1.8~2.7~4.8만원

일반 청년 저소득층 일반 청년 저소득층

- 최근 대중교통비 인상 흐름에 대한 서민 교통비 지원효과도 클 것으로 기대

󰏚 향후 추진계획

’244월까지 알뜰교통카드 사업 시행 후 ’245월부터 K-패스 신규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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