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대전관광 Daejeon Metropolitan City

검색하기

검색하기

1월, 겨울방학 더 즐겁게!

1월 하루의 맛! 이달의 테마 음식 케이크
만두
속이 꽉 차, 속이 든든. 만두

만두(饅頭)의 유래는 여러 가지 설이 있는데, 그중에서도 삼국지 제갈공명의 일화가 유명하다. 남만을 정벌하고 돌아오던 제갈공명의 군사들이 풍랑을 만났다. 그러자 그 지방의 촌부가 사람의 머리 49개를 수신(水神)에게 바쳐야 하늘이 노여움을 풀 것이라고 말한다. 이에 제갈공명은 무고한 사람을 희생시킬 수 없다며 밀가루를 반죽해 머리모양을 만들고 속에는 양고기와 돼지고기를 넣게 했다. 이렇게 만들어진 최초의 만두를 강물에 던지자, 놀랍게도 풍랑이 가라앉았다고 한다. 재미와 감동을 품고 있는 유래처럼, 만두는 다양한 채소와 고기가 조화롭게 어우러져 남녀노소 모두에게 사랑을 받는 음식이다. 요즘처럼 추위가 절정인 계절, 오늘 저녁메뉴로 모락모락 김이 나는 만두 어떠세요?

#1. 12시간 우려낸 육수 맛 좀 볼래? ‘개천식당’

사람냄새가 물씬 나는 중앙시장 속 좁다란 골목길 한쪽에 자리한 개천식당은 전날 끓여놓은 사골육수를 문을 열기 전 새벽부터 다시 푹 고아 쓴다. 주먹만 한 만두 네 개가 들어있는 만둣국에는 특이하게 고춧가루가 뿌려져서 나온다. 게다가 국물 안에는 갈비탕처럼 쇠고기편육과 당면이 들어있어 덤을 받은 듯 기분이 좋아진다.

- 주소 :
대전광역시 동구 대전로 779번길 37
- 영업시간 :
11:30-20:30 (월요일 휴무)
- 추천메뉴 :
만두국
#2. 만두의 생명은 얇은 피와 꽉찬 속의 조화! ‘하루방만두’

중촌동 골목 안에 있는 하루방만두는 만두 좀 아는 사람들이라면 ‘아! 거기!’하고 알만한 만두 맛집이다. 공중파 TV에 맛집으로 소개되면서 대전을 넘어, 전국구 만두스타에 등극했다. 하루방만두의 핵심은 하늘하늘 속이 훤히 들여다보이는 얇은 만두피에 있다. 손으로 직접 빚은 얇은 만두피 속에 적당히 어우러진 부추와 고기는 촉촉하면서도 육즙을 제대로 느낄 수 있게 한다.

- 주소 :
대전광역시 중구 목중로 10번길 7
- 영업시간 :
10:00-21:00 (일요일휴무)
- 추천메뉴 :
고기만두
#3. 헤어 나오기 힘든 만두의 다양한 조화, ‘누리손만두’

선화동 착한거리에는 가격 저렴하고 맛있는 가게들이 많이 있다. 그 중에서 만두하면 떠오르는 곳이 바로 누리손만두. 25년간 빚어온 만두가 들어간 전골과 비빔만두는 단연 인기. 육수에 청경채와 팽이버섯 각종 야채와 함께 전골냄비 속에서 팔팔 끓은 만두를 건져먹고 칼국수까지 끓여 먹고 나면 뱃속이 꽉 찬다. 그렇지만 아무리 만두전골 양이 많아도 포기할 수 없는 그것, 비빔만두! 매콤 달콤한 쫄면과 함께 육즙 가득품은 바삭한 군만두를 얹어서 먹는 그 맛은 머지않아 다시 ‘누리손만두’로 가게 만들 것이다.

- 주소 :
대전광역시 중구 중앙로 121번길 36
- 영업시간 :
10:00-21:00 (둘째, 넷째 화요일 휴무)
- 추천메뉴 :
만두전골, 스페셜비빔만두
  • 담당부서 : 관광마케팅과
  • 담당자 : 이지현
  • 문의전화 : 042-270-3984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