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전의 깨끗하고 아름다운 공원으로 만드는 공원관리사업소입니다

식장산

주요 동,식물

  • 식물 :식장산의 식물상은 416분류군으로 채집된 식물 중 특산식물은 13분류군으로 조사지역에 분포하는 416분류군 중 약 3.1%에 이른다. 대전지역 5개산 특산식물 17분류군 가운데 76.5%가 식장산에 분포하는 것으로 확인돼 식장산의 식생구조가 가장 안정된 형태를 이루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특산식물로는 개비자나무, 참개별꽃, 흰털괭이눈, 서울제비꽃, 산앵도나무, 참이질풀, 개나리, 수수꽃다리, 오동나무, 병꽃나무, 그늘취, 죽대, 금붓꽃이 있다.
  • 조류 : 식장산의 조류는 41종 18과 8목 250개체수가 조사 되었으며 우점종은 붉은머리오목눈이, 멧비둘기, 직박구리, 까치등으로 나타났으며, 텃새가 22종(53.6%), 여름철새 14종(34.2%), 나그네새가 3종(7.3%), 그리고 겨울철새가 2종(4.9%)로 서식한다.
  • 포유류 : 천연기념물인 하늘다람쥐가 서식하며 너구리, 개, 대륙족제비, 고양이, 청설모, 다람쥐, 등줄쥐, 7종이 있다.
  • 양서, 파충류 : 붉은귀거북, 참개구리, 청개구리, 북방산개구리, 황소개구리, 계곡산개구리 등으로 나타났다.
  • 곤충류 : 식장산의 곤충은 31종 18목 149과 785종이 보고 되었고 뿔나비, 꿀뚝나비, 배붉은흰불나방, 네발나비등이 우 점종으로 나타났다.
수리부엉이 (천연기념물 제324-2호)
수리부엉이 이미지
수리부엉이는 우리나라에서는 10종의 올빼미과 조류가 서식하고 있다. 수리부엉이의 몸길이는 약 35㎝이고 머리와 등은 갈색으로 흰점무늬가 많고, 가슴과 배는 잿빛을 띠는 흰색으로 갈색의 점무늬가 있다. 구부러진 부리는 황색이고 발은 살색이다. 나무에서 생활하는 흔하지 않은 텃새로, 낮에는 나뭇가지에서 생활하고 밤에 활동하며 들쥐, 작은 조류, 곤충류를 먹고 산다.
하늘다람쥐 (천연기념물 제328호)
하늘다람쥐 이미지
하늘다람쥐는 다람쥐과에 속하며, 몸길이는 15∼20㎝로 머리는 둥글고 귀는 작으며 눈이 매우 크다. 몸색깔은 연한 회갈색이며, 앞뒷발의 표면은 회색이고, 몸 아랫면은 흰색이다. 꼬리는 털이 길며 좌우로 많이 나있고 상하로는 적어서 편평하며 길이는 9.5∼14㎝ 이다. 앞다리와 뒷다리 사이에 털로 덮인 날개와 비슷한 피막을 가지고 있어서 이 피막의 도움을 받아 보통 7∼8m, 30m정도 날아 갈 수 있다.
네발나비 (Polygonia c-aureum Linnaeus)
네발나비 이미지
남한 전역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나비이며 도시의 개천의 둑이나 낮은 산지의 계곡 주변, 강가 등에서 살며 여름형, 가을형의 계절형이 뚜렷이 나타나는 데 날개의 색이나 날개 모양에서 많은 차이가 난다. 각종 꽃에서 꿀을 빨거나 떨어진 감에서 과즙을 먹는 경우가 많다. 월동은 어른벌레로 한다. 암수 구별은 배 끝을 조사한다.
뿔나비 (Libythea celtis)
뿔나비 이미지
뿔나비는 언뜻 보았을 때 머리 앞부분이 뿔모양으로 돌출한 특징을 가지고 있어 이러한 이름이 붙었다. 앞날개길이 20∼24mm이다. 앞면은 흑갈색으로 각 날개에 등적색의 띠 모양의 가로무늬가 있다. 앞날개의 무늬는 바깥쪽에서 뒤쪽으로 넓어지고 날개의 앞쪽 끝부분은 갈고리 모양으로 돌출하였으며, 안쪽에 3개의 작은 무늬가 있는데 앞의 2개 무늬는 희다.
개비자나무 (Cephalotaxus koreana Nakai)
개비자나무 이미지
꽃은 이가화로서 4월에 녹색으로 피고 수꽃은 길이 5mm내외로 편구형이며 10여개의 포로 싸인 것이 한 화경에 20-30송이씩 달린다. 비자나무에 비하여 부드러우며 잎끝이 예리하나 만져도 찌르지 않는다. 배주는 한 꽃에 8-10개씩 있고 육질의 종의로 싸인 열매는 둥글며 지름 1.7-1.8cm로서 다음해 8-9월에 적색으로 익고, 종자는 장타원형이며 길이 15mm, 폭 10mm로서 갈색이다.
참개별꽃 (Pseudostellaria coreana (Nakai) Ohwi)
참개별꽃 이미지
꽃은 5월에 피고 백색이며 원줄기 끝에서 자라는 소화경에 1개씩 달리고 소화경은 길이 1-1.3cm로서 줄지어 붙는 털이 있으며 가늘다. 화피열편은 5개이고 녹색이며 피침형이고 길이 4mm정도로서 끝에 유두상의 돌기가 있다. 꽃잎은 타원형이고 갈라지지 않으며 꽃받침보다 2배 정도 길고 백색이다. 꽃밥은 적자색이며 암술대는 3-4개이다. 열매는 삭과로 난원형이고, 4개로 갈라진다.
흰털괭이눈 (Chrysosplenium barbatum Nakai)
흰털괭이눈 이미지
꽃은 4-6월에 피고 줄기끝에 취산화서로 달려 총생하며 꽃받침잎은 4개이고 넓은 타원형으로서 끝이 둥글며 곧게 서고 길이 2.5mm, 폭 2mm이며 황록색이다. 수술은 8개이고 그 중 4개는꽃받침 밑에 붙어 있으며 수술대는 꽃받침 길이의 1/2정도이고 꽃밥은 황색이며 둥글다. 암술대는 매우 짧으며 2개이고 끝이 바깥쪽으로 젖혀 있다.
서울제비꽃 (Viola seoulensis Nakai)
수리서울제비꽃부엉이 이미지
화경은 털이 있고 길이 5.5~8.5cm 이며, 꽃받침잎은 털이 약간 있거나 없고 피침형으로서 가장자리가 백색 막질이며 부속체(附屬體)가 있다. 꽃잎은 보라색 또는 연한 보라색이고 짙은 보라색 맥이 있으며 측열편에 털이 다소 있고 거(距)는 옆으로 편평하며 길이 6~7mm이다. 개화기는 4월로 다화성이다. 삭과는 난상 타원형으로 털은 없다.
병꽃나무 (Weigela subsessilisL.H. Bailey)
병꽃나무 이미지
꽃은 5월에 피고 황록색이 돌지만 적색으로 변하며 1-2개씩 액생하고 병을 거꾸로 세운 모양 또는 깔때기모양으로 길이 3-4㎝이다. 잎은 대생하며 엽병이 거의 없고 도란형, 도란상 타원형 또는 넓은 난형이다. 열매는 길이10-15mm의 삭과로서 잔털이 밀생하며 9월에 익는데, 종자에는 날개가 있다.
넓은잎각시붓꽃 (Iris rossii Baker var. atifolia J. Sim et Y. Kim)
넓은잎각시붓꽃 이미지
붓꽃과에 속하는 다년초로서 형태학적 특징은 각시붓꽃과 동일하나 한국특산으로 잎의 상부는 길이 7.8-20 ㎝, 폭0.6-1.3 ㎝의 검형으로 넓고 중륵이 없으나, 상하 표면에 3개의 세맥이 뚜렷하고 맥위에 작은 거치가 있으며 하부는 자기 좁아져서 둥근 모양의 초상을 만들고 길이 3.6-10 ㎝, 직경 0.2-0.3㎝로 적자색을 띤다. 꽃은 4-5월에 자주색으로 핀다.
길마가지나무 (Lonicera harai Makino)
길마가지나무 이미지
산록 양지의 바위틈에서 자란다. 높이 3m에 달하고 가지는 속이 충실하며 흰색이고, 나무껍질은 회갈색 이다. 꽃은 4월에 잎과 함께 피고 잎겨드랑이에서 나와 밑을 향해 달린다. 열매는 2개가 거의 합쳐지고 5월에 적색으로 익으며 식용한다. 종자는 타원형으로 다갈색이다. 강원도 ·평안남도 ·평안북도 ·함경남도 ·함경북도 등지에 분포한다.
  • 담당부서 : 공원관리과
  • 문의전화 : 042-270-78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