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새로운 시작! 시민과 함께 만드는 행복한 대전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 하나하나가 대전의 희망을 만듭니다.

대전시정과 관련된 제안, 개선사항, 비전을 제시해주세요. 일반민원, 고충민원은 “대전시에 바란다”를 이용하시면, 더욱 신속하게 답변드릴 수 있습니다.

중기부 보상책으로 기상청 또는 방사청 이전이 사실인가요?

  • 진행상황 처리완료
  • 신청자 오**
  • SMS수신여부 사용안함
  • 처리부서 균형발전담당관
  • 첨부파일
방사청과 기상청중 하나 또는 두개가 중기부 이전 대신에 온다고 하는 기사를 보았습니다. 방사청이나 기상청이 대전에 이전하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이전한다고 해도 장관급 부처에 비해서 보상이 상대적으로 약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방사청이나 기상청이 둘중 하나라도 이전했을경우 해당청만 이전하는것이 아닌 수도권에 있는 해당 행정부처 산하 기관이나 연관 기관 또한 같이 일괄적으로 이전하여 중기부와 그 산화기관 이전의 공백을 메워야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추가로 이들 청뿐만 아니라 이번에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지방으로 이전한다는데 대전아니면 세종이 유력하다는데 시 당국에서는 관심이 크지 않아서 많이 아쉽습니다. 대전에 있는 실험용 원자로에 대한 보상과 원자력 관련 연구소가 있다는 점 그리고 중기부 이전에 대한 청단위 뿐만 아니라 추가 보상책으로 어필하여 유치에 적극적으로 유치에 나서야된다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해당 출처 기사: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8&aid=0004491576
답변
대전시정에 대한 깊은 관심에 감사드립니다.

귀하께서 시 홈페이지 “시장에게 바란다”를 통해 건의하신 내용에 대해 아래와 같이 답변드립니다.

먼저, 대전시에서는 지난 10월 16일 중소벤처기업부에서 행정안전부에 세종 이전 의향서를 제출하면서 이전을 공식화함에 따라 대전 잔류를 위해 체계적으로 대응해오고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국회의장 등 지역 국회의원과 공조하여 세종 이전 철회를 압박하고, 중앙정부(행안부, 국무총리, 청와대)를 총력 설득하는 한편, 시민단체, 지역 언론과 함께 세종 이전 반대 공감대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전 소재 공공기관의 세종 이전에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주택 특별공급 제도의 개선도 건의한 바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지난달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중소벤처기업부 이전은 대전시민의 의견을 충분히 경청하며 신중히 결정하겠다”고 밝혔고, 진영 행정안전부장관으로부터 “대전시민 의견수렴 절차를 충분히 거치고 대전시 입장도 고려하겠다”는 답변을 이끌어 내기도 했습니다.

대전시에서는 귀하께서 제안하신 부분을 포함해서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대비는 하고 있으나, 최우선 목표로 중기부의 대전 잔류를 위해 대응하고 있으므로, 현 단계에서 차선책을 논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음을 말씀드립니다.

앞으로, 시에서는 지역사회의 모든 역량을 결집해서 중기부의 세종 이전이 완전히 철회될 때까지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 시 발전을 위한 진심 어린 고견에 다시한번 감사드리며, 기타 궁금하신 사항은 시 균형발전담당관(☎042-270-3551)으로 연락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