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새로운 시작! 시민과 함께 만드는 행복한 대전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 하나하나가 대전의 희망을 만듭니다.

대전시정과 관련된 제안, 개선사항, 비전을 제시해주세요. 일반민원, 고충민원은 “대전시에 바란다”를 이용하시면, 더욱 신속하게 답변드릴 수 있습니다.

온통카드 - 발급이 불편합니다.

  • 진행상황 처리완료
  • 신청자 서**
  • SMS수신여부 SMS수신
  • 처리부서 소상공인과
  • 첨부파일
일반적으로 가정주부들은 대부분 남편의 경제활동에 따라 사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생각됩니다.
신용카드도 대부분 가족카드를 사용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온통카드를 발급신청 하다보니 본인명의 계좌가 있어야 하고 이 계좌를 통해서만 충전이 가능합니다.
하나은행은 자기 은행 계좌 개설을 하지 않으면 신청을 안 받는다고 합니다.

이의 개선방안으로 타인 명의 계좌 등록이 가능하게 하기를 제안합니다.
타인의 명시적 승인은 그 타인의 핸드폰을 통해 확인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위 방안이 어렵다면 온통카드 자동입금 계좌를 만들고 이 계좌로 입금이 되면 자동으로 온통카드에 충전되게 하는 방안도 제안합니다.

이왕 만드신 것 충전 단계를 간편하게 해 주는 것이 활용을 높이는 것이 됩니다.

추가헤서 고령자에게 보다 더 쉬운 발급이 되도록 개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가능한 하나 은행과 연관성 없이 시중은행 모두와 자유롭게 연동해야 할 것입니다.
발급도 주민자치센텅서 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체크카드로 사용한 부분에 대해서는 캐쉬백을 하지 않는다는 안내를 하나은행 안내판에서 봤습니다.
카드 사용에 대한 자세한 안내가 온통카드 사용자에게 알려 주어야 할 것입니다.

개선을 부탁합니다.
답변
대전시정에 대한 깊은 관심에 감사드립니다.

귀하께서 시 홈페이지 “시장에게 바란다”를 통해 건의하신 내용에 대해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우리시에서는 지역자본의 관외 유출방지 및 소상공인 육성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5월14일 지역화폐 온통대전을 발행하였습니다.

온통대전은 하나카드사의 체크카드를 기반으로 하며, 충전금을 사용할 경우캐시백을 지원해드리는 형태로 발행하고 있어 본인명의의 계좌에서만 충전 및 환불이 가능합니다.

다만, 체크카드 연결계좌 및 충전·환불계좌는 하나은행을 포함한 15개 시중은행 중 선택해서 이용하실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앞으로 온통대전 발급이 하나은행 및 앱에서만 가능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경로당 등을 직접 방문하여 안내하는 방안을 계획 중이며, 시민들이 카드사용에 어려움이 없도록 다양한 매체를 통해 안내 및 홍보하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대전시는 코로나19로 인해 위축된 소비를 촉진시킬 수 있도록 지역 화폐 사업에 최선을 다하고 있음을 알려드리며, 기타 더 궁금한 사항은 시 소상공인과(☎270-3652)로 문의주시면 성심껏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