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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약관리체계

공약관리 취지

  • 시민참여 속에 약속사업 수립단계부터 이행에 대한 보다 객관적 진단과 평가를 위해 시민평가단 운영으로 투명성 제고 및 시민소통 기반 확대
  • 민선7기 시민과의 약속사업 추진 상황에 대한 정기적인 종합 분석 및 평가를 통해 약속사업의 원활한 이행과 시정의 신뢰성 제고
  • 평가결과직무성과계약 등 성과평가에 반영함으로써 약속사업 이행에 대한 실․국․본부별 관심도 제고 및 책임성 확보

제도적 기반

  • 공약사항의 체계적 관리 및 공약이행 전 과정에 시민참여의 제도적 보장
    *「대전광역시 공약실천 관리 지침」(2018. 5. 4. 전부개정, 예규 제80호)에 근거

관리체계

  • 공약에 대한 총괄관리는 정책기획관이 수행, 세부 공약관리는 주관부서 관리
  • 주관부서 및 관련부서는 공약사업별 담당자를 지정하여 사업추진과 실적관리

공약이행 및 평가체계

실천계획 수립
  • 공약의 적정성 및 실현가능성, 투자재원의 조달 가능성 등을 검토하여 수립
  • 공약이행에 필요한 세부사항을 포함하여 최종 확정 후 市 홈페이지에 공개
실천계획 이행
  • 공약사업 실천계획에 따라 사업을 추진하고 이행실적 관리
  • 총괄부서는 공약사업 이행상황을 수시 점검 및 관련자료 제출 요구
  • 이행상황 점검 및 부진사업에 대한 대책 강구를 위한 연1회 이상 보고회 개최
실천계획 변경
  • 실천계획 확정 후 정책변화 등 불가피한 사유 발생시 변경
  • 필요시 전문가 자문 또는 시민(시민평가단)의견 반영, 시장결재를 받아 추진
  • 총괄부서는 변경된 실천계획의 내용 및 사유를 市 홈페이지에 공개

시민평가단 운영

  • (추진목적) 약속사업 수립단계부터 이행 전 과정에 시민의 참여를 통해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 및 시민들에게 올바른 정보 제공으로 다양한 의견수렴
    * 매년 1회 이상
  • (구성방법) 만 19세 이상 대전시민 50여명 선정
    * 성, 연령, 지역을 고려한 무작위 선발 (ARS 활용 무작위 추출, 전화면접)
  • (추진내용) 약속사업 이행평가 및 실천계획 변경‧조정 시 적정여부 등
  • (운영방법) 평가단 구성 후 교육 및 토의(1~3차)를 거쳐 권고안 마련, 市 홈페이지 결과 공시
평가 및 환류
  • 총괄부서는 주관부서의 분기별 자체점검결과를 정기적으로 평가
    • 부진사업의 보완‧개선을 요구하고, 수시평가 및 보고회를 통해 해결방안 모색
  • 평가결과를 부서평가 및 직무성과평가 등 성과관리 등에 반영
  • 담당부서 : 정책기획관
  • 담당자 : 최은미
  • 문의전화 : 042-270-3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