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새로운 시작! 시민과 함께 만드는 행복한 대전

(보도자료) 공공의료 활성화, 시민 참여로(금강일보)

  • 작성일 2022-01-18
  • 조회수 120
  • 첨부파일

0 약속사업 2-1 대전의료원 설립


대전시민건강포럼 시민 건강권 대두
“대전의료원 운영에도 참여하게 해야”


지난 14일 열린 ‘대전시민 건강을 말한다’ 토론회가 온라인(ZOOM)으로 이뤄진 가운데 참여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ZOOM 화면 캡쳐
지난 14일 열린 ‘대전시민 건강을 말한다’ 토론회가 온라인(ZOOM)으로 이뤄진 가운데 참여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ZOOM 화면 캡쳐

[금강일보 신성재 기자] 오는 6월 1일 치러지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시민단체에서 대전의료원 설립 과정에 대전시민을 적극적으로 참여시켜야 한다는 여론을 형성하고 있다. 공공의료는 지역민의 건강과 직결되기 때문이다. 이를 관철시키기 위한 추진위원회의 필요성까지 언급한다. 궁극적으론 공공의료의 활성화로 귀결된다.
지난 14일 대전시민건강포럼은 ‘대전시민 건강을 말한다’ 토론회를 열고 공공의료의 중요성과 함께 대전의료원 설립에 대한 시민 참여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조부활 대전의료원설립시민운동본부 집행위원장은 “대전의료원은 지난해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에 따라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가 완료됐고 2024년 착공에 들어간다. 대전의 공공의료를 대표하는 만큼 대전의료원엔 시민 참여가 필수”라고 피력했다. 이어 “이사회에 시민이 참여하고 모니터링단을 구성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조 위원장이 대전의료원 설립 과정에서 시민 참여를 강조한 건 공공의료의 가장 큰 수요가 대전시민이기 때문이다. 공공의료의 경우 코로나19 사태를 겪으면서 필요성이 크게 대두된 데다 시민의 건강·생명 등과 밀접히 직결됐다. 수익적인 측면보다 공공성을 최대한 확보해야 하는 만큼 대전의료원 설립 과정에서 가장 큰 목소리를 내야 하는 건 시민이란 논리다.
조 위원장은 “당초 대전시는 대전의료원 설립을 위한 자문기구인 시민추진위원회를 발족했지만 심의할 게 없다는 이유로 재위촉하지 않아 시민의 목소리가 담기지 않게 됐다. 하지만 대전의료원은 시민을 위한 공공의료원이기에 설립은 물론 궁극적으로 운영에도 참여해 공공성을 최대한 확보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시민 참여의 통로를 모색하기 위한 방안이 필요하고 이를 시와 적극적으로 논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전의료원의 적극적인 감염병 대응 체계 확립의 필요성도 나왔다. 신현정 유성보건소장은 “지난해 11월 1일부터 지난 13일까지 대전에선 코로나19로 120여 명이 숨졌다. 상당수가 요양병원 시설에서 확진됐는데 입원할 병원이 없어서 제대로 치료도 받지 못 했다. 충남대병원이 중환자실 병상을 25개 밖에 확보하지 못 한 게 아쉽다. 감염병 같은 재해 발생 시 공공의료원이 적극적으로 사각지대를 예방할 수 있도록 대응해야 한다”라고 제안했다.
공공의료의 필요성에 대한 원론적인 토의도 이뤄졌다. 김상용 대전시민건강포럼 공동대표는 “모든 사람의 건강을 증진하기 위해선 공공적인 노력도 필요하지만 지역사회 참여주체들이 협력해 시민의 건강과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한 노력도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원용철 벧엘의집 담임목사는 “지역마다 보건의료 편차가 있다. 그런 만큼 지역민들이 직접 나서서 지역 간 보건의료체계의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