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팝업 닫기

시민이 참여하는 참여 민주주의 제도 투명한 재정운영!

신청인 정보

신청인, 거주지주소(소속자치구)가 확인됩니다.
신청인 이** 거주지주소
(소속자치구)
서구

제안사업내용

제안사업내용으로 분야, 사업제목, 사업위치, 소요사업비(백만원), 사업기간, 무엇이 불편한가요?(제안이유), 어떻게 해결할까요?(사업내용), 첨부파일에 대한 내용이 확인됩니다.
분야
사업제목 시원한 우리동네 만들기 (주거지역 온도를 낮출 수 있는 쿨루프 사업 제안)
사업위치 대전광역시 전체
소요사업비(백만원)
사업기간 2023-01-01 ~ 2023-12-31
무엇이 불편한가요?
(제안이유)
최근 도시의 폭염문제가 더 심각해지고 있다. 다른 가시적인 자연재해에 비해 기온 상승은 비가시적인 특성이 강하고 그 피해 또한 적지 않다. 그리고 독거노인과 1인 청년 가구와 같은 사회적 기반이 부족한 계층에게 피해가 가중되는 측면도 있다.
한편, 서울시, 부산시, 김천시, 대구시, 의왕시, 춘천시 등과 같은 타 지자체에서는 '쿨루프 사업'을 자체적으로 시행하여 톡톡한 효과를 보고 있지만 대전시는 그러한 계획조차 부재한 실정이다.
어떻게 해결할까요?
(사업내용)
-쿨루프 사업이란
쿨루프 사업은 반사형 지붕소재를 선택함으로서 지붕면으로부터 일사의 흡수를 적게하여 건물의 에너지를 절약하게 하여 궁극적으로 건물의 사용에너지를 적게 하고 결과적으로 건물 밖으로의 에너지 배출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 이는 대전광역시의 지속가능한 발전 목표와도 부합하다고 할 수 있다.
-쿨루프 사업의 효과
서울시의 경우 쿨루프 시범사업 모니터링 결과, 옥상표면온도는 일반옥상 55.7°C에서 쿨루프옥상 30.3°C로 25.4°C의 저감효과를 나타냈고. 실내온도의 경우, 최대 1.58°C 감소하고 평균적으로는 0.84°C 감소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쿨루프 대상 지역 선정
우리지역 쿨루프 사업의 대상이 되는 지역은 다음과 같이 선정한다.
1. GIS를 이용하여 도시 온도의 분포를 파악한다.
2. 기온이 높아 폭염 피해에 취약한 주택밀집지역을 중심으로 쿨루프 사업을 진행한다.
-쿨루프 시공 비용
쿨루프의 시공 비용은 제곱미터당 5만원으로 책정된다. 하지만 쿨루프 사업의 효과를 고려해본다면, 꽤나 저렴한 가격임을 생각해볼 수 있다.

이러한 쿨루프 사업을 통해, 주택 밀집지역의 온도를 낮추어 대전시민의 주거의 질을 높임으로써 대전시의 5대 전략 중 하나인 '삶의 품격을 높이는 생활'을 실현할 수 있을 것이다.
*별도의 자료는 Ppt에 첨부함
*컨설팅을 위한 연락이 되지 않는 경우, 이메일을 통한 컨설팅을 희망함
첨부파일 주민참여예산제 쿨루프.ppt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