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특집·기획

[2023 대전사이언스페스티벌] 과학은 학교 안에만 있다? 축제같은 과학 제대로 즐겨봐

2023.10
  • 등록일 : 2023-10-10
  • 조회수 : 540

external_image


10월 20(금)~22일(일) DCC, 엑스포시민광장, 대덕특구 일원 등

‘대한민국 과학 수도’ 대전의 대표 과학문화축제인 대전사이언스페스티벌 이 올해는 대덕연구개발특구 50주년을 맞아 출연연이 이룩한 혁신적인 성과와 우수한 기술을 더욱 다채롭게 만날 수 있도록 준비된다. 대전의 4대 핵심 전략산업 등 기업들의 참여로 과학과 산업이 결합한 융합형 축제이자, 경제활성형 축제로 선보인다. www.djsf.kr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최첨단 과학기술을 만나다 첨단산업 ZONE(DCC 제2전시장) 

나노·반도체, 우주항공, 바이오헬스, 국방 등 대전의 4대 전략산업을 포함한 지역 30개 기업이 참여한 ‘대전 기업전’에서는 최첨단 AI 생성 이미지 기술을 활용한 그림 전시, 초소형 마이크로비트를 활용한 코딩 교육, VR기기를 활용한 원자력시설 사고 대비 방사능재난 훈련 등 체험 프로그램이 마련되고, ICT 융합 투명 디스플레이, 나노코팅 투명 필름 및 살균 기능 필름 등 최첨단 기술들이 전시된다. 대덕특구 출연연의 성과 전시 및 과학체험존도 운영된다. 국방과학연구소가 상상하는 미래무기,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의 우리 생활 속 원소 3D 퍼즐 만들기, 한국한의학연구원의 ’천연 한방연고 청비고 만들기‘ 체험 프로그램이 축제를 풍성하게 해준다.


볼거리 ① ‘과학 X 음식’ 

첨단산업 ZONE에서는 과학과 음식이 결합한 색다른 경험을 즐길 수 있다. 과학카페 ‘쿠아’가 운영하는 ‘A Cup of Curiosity’에서는 오로라 에이드와 오로라, 아메리카노와 스털링엔진, 단층 아이스크림, 스타프레소 등 다양한 과학적 지식과 상상력이 담긴 식음료를 구매할 수 있으며, 역암 쿠키 만들기와 쿠키 고고학 발굴 등을 체험할 수 있다. 지역 제과점 성심당은 ‘우주의 눈으로 구운 나만의 뚜띠빵’을 주제로 로봇 캐릭터 뚜띠를 활용한 빵, 꿈돌이 빵 등 과학 먹거리와 동화책, 굿즈 등을 판매한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생활 속 과학을 발견하다 과학문화 ZONE(엑스포시민광장) 

대전 소재 학교 선생님과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는 ‘대전영재페스티벌’에서는 총 60개 초·중·고교가 나서 과학, 수학, 융합, 발명, 인문, 정보, 노벨 등 다양한 주제의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메카트로닉스연구회 등 6곳의 대전과학동호회는 진동로봇 만들기, 물고기 만들기, 별자리 우산 만들기, 드라이아이스 로켓 제작 및 발사 체험, 자기장 열차 제작 등의 체험부스를 운영한다. ‘WISET 과학놀이터’ 에서는 LED 와이어 풍선을 만들며 발광다이오드의 특성을 익히고, 헤론의 분수 만들기 체험을 통해 수압의 개념을 이해한다. 


볼거리 ② ‘이색 조형물 포토존’ 

엑스포시민광장 원형광장에는 대전의 마스코트인 초대형 꿈돌이 조형물이 설치되며, 1.5인승 및 2인승 삼륜전기차와 세계 최초 옻칠 로디 등 메이커들이 직접 만든 DIY 전동 고카트 및 모빌리티가 전시된다. 대덕특구 50주년을 기념해 시민들의 메시지가 담긴 블록과 대형 벌크캡슐이 매립된 조형물도 새로운 볼거리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과학에 문화를 더하다 사이언스 나이트 ZONE(물빛광장) 

20일 저녁 물빛광장에서는 ‘대전사랑카드와 함께하는 과학 콘서트’가 펼쳐지고, 20일부터 22일까지 엑스포과학공원 무대에서는 사이 언스 버스킹 무대를 마련, 시간별로 3~4회 시네마&재즈 예술 파크 콘서트가 진행된다. 40개 업체가 참여하는 ‘소공인 오픈마켓’에서는 지역 우수상품을 현장에서 구매, 체험할 수 있으며 DCC 방향 갑천변 둔치에서는 열기구 4대를 운영해 대전의 하늘을 날아보는 체험을 할 수 있다. 


볼거리 ③ 대전특수영상영화제·DSF Open Cinema 

대전특수영상영화제에서는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등 K-콘텐츠 속 시각 연출과 컴퓨터 그래픽, 특수효과 촬영 기법 등을 살펴볼 수 있다. ‘화제작 속 특수영상 아티스트와 함께하는 제작이야기 토크쇼’(10.21)에서는 영화 관계자 및 특수영화 전문가들이 참여해 특수촬영 제작과정은 물론 시각특수 효과 등 특수영화의 트렌드까지 파악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시민들이 특수영상 기술을 직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체험존도 운영된다. 20~21일 저녁 한밭수목원 동원에서는 시원한 가을밤 야외 영화제인 ‘DSF Open Cinema’를 진행, 과학 주제의 영화 상영과 함께 과학문화 이벤트가 운영된다. 한밭수목원 서원에서는 버스킹 등 프린지 축제가 펼쳐진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대덕특구 50년, 미래를 잇다 대덕특구 만남 ZONE(유성구 가정로 일원) 

표준연, 화학연, 생명연, 선박연 등 출연연들의 주말 개방을 확대해 연구원 소개를 비롯한 과학해설 및 강연, 체험 등을 진행한다. 신청은 대전사이언스투어 사이트를 통해 총 2,060명의 사전 예약을 받을 계획이다. 대전시민천문대는 오케스트라, 성악, 팬플루트, 색소폰 등 별★음악회와 달탐사 특강, 천문학 및 과학분야 관련 키트 공작체험을 할 수 있는 과학체험 부스를 운영한다. 


볼거리 ④ ‘과학기술 특별전시전’ 

대전 0시 축제의 부대행사였던 ‘과학기술 특별전시전’이 이번 축제 기간에도 연장 운영된다. 출연연 과학기술의 우수성을 살펴볼 수 있는 전시 행사로, 현재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제공한 누리호, 다누리, 아리랑 위성 모형 등이 있다. 전시기간 연장에 따라 대덕특구 출연연의 대표적인 과학기술을 추가 전시해 볼거리를 확대할 계획이다. 8.18(금)∼10.22(일) 대전역 3층 대합실



2023 대전사이언스페스티벌 이렇게 달라졌어요! 


external_image


도심 곳곳에서 즐겨요! - 공간 확대 

공간의 제약을 뛰어넘는 과학의 무한한 가능성을 상징하듯, 기존 행사장으로 사용됐던 DCC, 엑스포시민광장 및 과학공원, 대덕특구 일원에 더해 대전 E스포츠 경기장(대전특수영상영화제), 국립중앙과학관(제8회 세계과학 문화포럼), 한밭수목원(DSF 오픈시네마 등), 대덕테크 비즈센터 TBC(SPACE-S ChatGPT AI LAB), 동구 청(과학기술대학교 등과 함께하는 과학문화축제) 등 도시 전역으로 무대를 넓혔다. 


external_image


밤에도 신나게 즐겨요! - 야간 프로그램 확대 

야간 프로그램을 확대해 무더운 날씨와 제한된 시간 속에 집약적으로 즐겨야 하는 낮 위주 축제의 아쉬움을 대폭 줄였다. 이번 행사에서는 오후 5시부터 밤 10시까지 과학콘서트, D-라이트 과학의 밤, 대전특수영상영화 제 등 다양한 야간 관광 콘텐츠와 프로그램을 마련해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즐길 수 있도록 했다.


external_image


MZ세대도 다 함께 즐겨요! - 참여층 확대 

가족 단위 관광객들을 위한 체험 위주의 행사에서 벗어나 사이언스 버스킹, 사이언스 EDM 페스티벌, 한빛 야시장 등 젊은 층의 이목을 끌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선보인다. ChatGPT, 하이퍼 클로버 X, AI 심포지엄 등 첨단 과학기술을 접목한 산업 중심의 콘텐츠도 대거 마련해 미래 세대를 이끌어갈 청년들의 관심을 유도했다.


external_image

강병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