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0시 축제는 단일 축제로는 전국 최대 규모인 1km가 넘는 행사장에 7일간 매일 열리는 축제인 만큼 방문객들의 발길과 눈길을 오래도록 사로잡을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로 가득하다. 대전에서만 즐길 수 있는 킬러콘텐츠도 야심 차게 선보인다. 이러한 수많은 콘텐츠의 향연 속에서 꼭 놓치지 말아야 할 프로그램을 미리 숙지하고 방문한다면 축제를 즐기는 재미가 배가 될 것이다.
축제 서막 알리는 시간여행 퍼레이드
축제의 문을 여는 첫날은 풍성한 볼거리로 채워진다. 개막일인 8월 11일 오후 2시부터 과거·현재·미래존으로 구분된 행사장에서는 각 존에 맞는 콘텐츠들이 동시에 관람객들을 맞이하게 된다. 오후 6시 30분부터는 행사장 전 구간에 걸쳐 퍼레이드가 진행된다. 시간여행 축제 테마에 맞춰 이장우 대전시장이 시간여행자가 되어 시민들과 함께 행사 개막을 알리는 퍼레이드를 진행한다. 오후 7시 30분부터는 축제의 서막을 알리는 개막행사가 대전역 앞 무대에서 열리며, 시간여행을 알리는 주제공연과 개막축하 공연이 성대하게 펼쳐진다.
‘별이 빛나는 밤’ 공연 1960~80년대 향수 물씬
대전 0시 축제는 ‘대전부르스’를 모티브로 시작된 축제인 만큼, 1960~80년대 대전역을 중심으로 한 이야기를 라디오 드라마로 형식으로 진행하는 ‘별이 빛나는 밤’ 공연이 매일 밤 9시에 진행된다. 배한성·박기량 등 국내 정상급 성우들의 목소리를 통해 옛 향수를 불러일으킨다.
젊음의 열기 끌어올릴 K-POP 콘서트·EDM 파티
젊은 세대들이 밤늦게까지 여름밤을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매일 밤 국내 최정상급 뮤지션이 출연하는 K-POP 콘서트, 월드 DJ 페스티벌과 함께하는 EDM 파티가 진행되며, 대학생들의 길거리 문화예술공연, 대전부르스 주제가와 함께하는 플래시몹 댄스도 매일 열린다.
유튜브로 다함께 즐기는 대전 0시 축제
유튜브와 연계한 다양한 시민 참여형 콘텐츠도 준비했다. 관객 참여형 거리공연 콘텐츠로 인기를 얻고 있는 유명 유튜버들이 축제장을 찾는다. 8월 12일에는 ‘창현거리노래방’이, 13일에는 K-POP 댄스로 유명한 ‘퇴경아약먹자’가, 16일에는 전국노래자랑 컨셉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전부노래잘함’ 유튜브 채널이 함께한다.
광복절 맞아 시민참여형 광복절 퍼포먼스
8·15 광복절을 맞아 광복의 의미를 되새기는 특별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8월 15일 광복 78주년을 기념하고 광복의 기쁨을 재현하는 시민참여형 대규모 광복절 퍼포먼스가 펼쳐진다.
과학수도 대전의 위상 ‘화려한 영상쇼’로 표출
대전 0시 축제는 대한민국 과학수도 대전의 위상을 영상 콘텐츠를 통해 만나볼 수 있다. 나노반도체·우주항공·바이오헬스·국방산업 등 대전의 4대 핵심 산업을 표현한 몰입형 실감 미디어아트, 최첨단 과학기술을 활용한 3D 홀로그램 영상, 건물 외벽을 활용한 미디어파사드 쇼가 그것이다. 밤하늘을 수놓은 화려한 불빛이 한여름 밤의 잊지 못할 추억을 선사하게 될 것이다.
보부상 경매쇼·0시 경품추첨 이벤트
축제를 즐기며 집으로 돌아갈 때는 두 손 가득 상품과 경품을 챙길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전통시장에서 구매한 다양한 상품들을 관람객에게 저렴하게 판매하는 ‘보부상 경매쇼’와 행사장 인근 점포에서 일정 금액 이상을 구매한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0시 경품추첨 이벤트’가 매일 진행된다.
글 김동희 사진 박상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