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특집·기획

‘예산 17조’ 방위사업청 대전 온다

2022.10
  • 등록일 : 2022-09-26
  • 조회수 : 155

방위사업청이 2027년까지 정부대전청사로 신축 이전한다. 윤석열 대통령과 이장우 시장의 공약이었던 방사청 대전 이전이 민선 8기 출범 두 달 만에 결실을 거뒀다. 예산 17조 원의 방사청 이전으로 대전은 글로벌 방위산업 핵심도시로 우뚝 서게 됐다.




대전시는 9월 15일 방위사업청(이하 방사청), 서구청과 방사청 대전 이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인 이전작업에 돌입했다. 


협약에 따라 시는 방사청의 신속한 이전을 위한 신청사 건립, 1차 이전 등의 업무협조와 이주 직원의 안정적인 정착을 지원한다. 방사청은 내년 상반기 지휘부를 포함한 일부 부서를 서구로 이전하고 정부대전청사 유휴부지에 청사를 신축해 2027년까지 전체 부서 이전을 완료하기로 했다. 


서구청은 시와 함께 방사청 대전 이전을 위한 입주, 직원 거주 공간 정보 및 신청사 건립 관련 인·허가 등 행정적 지원과 이주 직원들의 안정적인 정착을 지원

한다. 


이외에도 협약기관들은 협약서에 규정한 협력 분야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실무협의회를 구성해 운영하기로 했다.


방사청은 현재 경기도 정부과천청사에 3본부, 107과 1,600명 정도가 근무하고 예산 규모도 16조 7,000억 원에 달한다. 청사 신축에 앞서 청장을 포함한 지휘부와 일선부서가 내년 상반기 대전으로 우선 내려 오면 서구 월평동 옛 마사회 건물 일부를 임시 사용할 계획이다. 


이장우 시장은 9월 15일 MOU 체결 후 “방위사업청이 성공적으로 대전에 안착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방사청이 중심이 되어 국방과학연구소, 국방신뢰성센터, 지역 방산기업들과 함께 대전을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국방산업의 핵심도시로 만들어 나가자”고 밝혔다. 



방사청 대전에 오기까지 

추진위 구성 등 발빠른 대처 ‘통했다'


지난 대선 기간 윤석열 대통령은 대전에 방사청을 이전해 대전을 국방혁신기지로 만들겠다고 약속했으며 방사청 대전 이전은 지역 대표 공약으로도 반영되었다. 


이에 시는 ‘방사청 대전 이전’ 공약을 조속히 실현하기 위해 7월 26일 ‘국방혁신도시 대전 범시민 추진위원회’를 출범시켜 대전 이전의 당위성을 집중 홍보하는 등 총력을 기울였다. 


이런 가운데 8월 21일 윤 대통령이 이장우 시장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방사청 이전비 증액 및 조기 이전 지원을 약속함으로써 방사청 대전 이전에 힘을 실어줬다. 


이후 국토교통부는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방사청을 대전 이전 공공기관으로 결정하고 8월 31일 관보에 고시했다. 방사청 관련 기관이 집적화 되어 있는 대전으로 이전함으로써 유기적 연계·협업 및 시너지 효과가 창출될 수 있다는 게 결정 취지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8월 31일 긴급 브리핑을 열어 방사청 대전 이전 확정 소식을 전했다.


이 시장은 “대통령과 시장의 공약이었던 방사청 대전 이전을 조속 실현하기 위해 민선 8기 출범 직후 빠르게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시민 역량을 결집한 결과”라며 “방사청 대전 이전을 위해 노력해 주신 윤석열 대통령과 중앙부처 관계자들에게도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방사청이 대전으로 이전하고 2026년까지 방산혁신클러스터가 구축되면 대전은 국가 방위산업을 선도하는 글로벌 방위산업 도시로의 도약이 기대된다. 시와 방사청은 2026년까지 490억 원을 들여 대전에 방산혁신클러스터를 구축해 방위산업 혁신생태계를 조성한다. 


방위산업 발전을 선도할 군·산·학·연 대표로 구성된 협의체를 운영하고 군 관련 기관 및 국방 중소·벤처기업의 성장을 지원한다. 


시는 기술경쟁력 확보와 성공적인 사업화를 위해 기술트렌드를 분석해 국방신산업 특화 로드맵을 도출하고 대전 소재 정부출연연, 대학 등을 중심으로 한 국가 방위산업 혁신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한다는 전략이다. 균형발전담당관 270-35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