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시정이야기

겨울철 코로나19 재유행 "추가 접종에 참여해주세요"

2022.12
  • 등록일 : 2022-11-25
  • 조회수 : 189

Q. 동절기 코로나19 추가접종 대상은 어떻게 되나요?

동절기 추가접종 대상은 18세 이상 기초접종 이상 완료자 입니다.


Q. 추가접종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온라인(본인 및 대리예약, 사전예약누리집(ncvr.kdca. go.kr)) 및 1339 콜센터 등을 통한 사전예약과 SNS(카카 오톡·네이버) 잔여백신 예약 등 당일 접종이 가능하고 감염 취약시설의 경우 지자체별 방문접종 또는 자체접종이 병행 됩니다.


Q. 추가접종 간격은 어떻게 되나요?

마지막 접종일로부터 4개월(120일) 후 접종을 권고합니다. 확진 이력이 있는 경우, 확진일로부터 4개월 이후 실시 하도록 권장하고 있으나, 4개월 이전에 접종하였더라도 접종력은 인정됩니다. 단, 마지막 접종일로부터 최소 접종 간격(90일 이상)은 준수되어야 접종력이 인정됩니다.


Q. 추가접종은 어떤 백신으로 시행하나요?

동절기 추가접종으로 가능한 백신으로는 mRNA 2가백신 3종(BA.1 기반 모더나·화이자 백신, BA.4/5 기반 화이자 백신)을 권고하며, 2가백신 3종 간에는 권고상의 차이를 두지 않고, 정보제공과 함께 개인 선택권을 부여하고 있습 니다.


Q. 권장 접종 횟수만큼 모두 접종했습니다. 동절기 접종을 또 해야 하나요?

권장 접종 횟수만큼 모두 접종했더라도, 접종 후 시간이 경과하면서 면역수준이 저하되고, 최근 오미크론 변이주에 맞는 2가백신이 도입됨에 따라 앞으로 예상되는 동절기 유행에 감염 및 중증화를 예방하기 위해 2가백신으로의 동절기 접종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