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립박물관을 찾아주신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대전시립박물관은 대전시의 역사와 문화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박물관입니다.
대전 도안 신도시 개발에 따른 문화재 발굴조사를 통해 상대동, 용계동 등 중요한 유적 출토 유물을 전량 확보하고, 동시에 대전시민 소장유물을 기증 또는 위탁 받아 선사시대부터 조선시대에 이르기까지 대전의 다양한 역사를 알기 쉽게 공개하고 있습니다.
대전시립박물관은 상설전시실, 특별전시실, 어린이체험전시관, 야외전시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상설전시실은 선사시대부터 근대에 이르는 시기의 대전 역사를 아우르는 관련 유물들을 전시하고, 특별전시실 및 어린이체험전시관은 시의성에 따라 주제에 맞게 전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대전시립박물관 소장유물은 주로 대전 역사 중심의 조선시대 관련 유물 25,000여건으로 이 중 국가 지정 보물 4건, 대전시 지정문화재 또는 문화재자료 39건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같은 박물관의 비약적인 발전은 대전시립박물관의 전신인 향토사료관과 분관인 대전선사박물관, 대전근현대사전시관을 통해 대전 시민 여러분들이 보내주신 애정과 성원에 힘입은 바 크다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대전지역은 먼 과거부터 사람들이 살기 좋은 곳으로서, 때로는 역동적이고 때로는 품격있는 역사와 문화가 많이 축적되어 왔습니다. 대전시립박물관은 그러한 역사와 문화를 바탕으로 선사문화부터 근ㆍ현대에 이르기까지 대전의 역사와 문화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고, 세계 속의 대전문화를 알리는 초석이 되고자 합니다.
앞으로 대전시립박물관이 더욱 성숙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과 따뜻한 사랑에 부응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대전시립박물관장 김 희 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