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건강과 환경이 숨쉬는 삶 - 시민의 환경보건과 쾌적한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일반 게시글 내용 확인
제목 가정식에서의 나트륨함량조사 실시
작성자 식품분석과 작성일 2019-05-15
내용

대전시 보건환경연구원(원장 이재면)은 만성 성인질환 등의 예방적 건강관리의 일환인 저염식(나트륨 저감) 식단 등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가되고 국가차원의 홍보 등 나트륨 저감화를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실제 일반 가정 식단 중의 나트륨 함유량에 대한 막연한 궁금증 해소 및 향후 저염식 식단 관리를 위한 과학적 정보를 제공코자가정식에서의 나트륨 함량 실태조사와 저염식단 인식에 관한 연구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WHO(세계보건기구)는 나트륨 1일 섭취권장량을 2,000mg(소금5g)으로 정하고 있으나, 우리나라에서도 나트륨의 저감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한국인 1일 나트륨 평균섭취량은 20134,583mg20173,478mg으로 많은 개선이 이루어졌으나 아직까지도 WHO권고기준에는 못 미치는 수준이다.

연구원은 보건환경연구원 홈페이지를 통하여 검사를 원하는 대전 시민 가정식 1인분(국물류, 찌개류 등) 접수를 받아 나트륨 함량 및 인식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며, 1인가구 맞벌이 등 식생활패턴 변화에 따라 우리 동네 반찬가게 구입 제품도 같이 병행하여 조사할 계획이다.

조사내용으로는 일반 가정의 식단에 대한 나트륨 함유량을 조사하고 식에 대한 인식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짜다고 생각하는 음식에 대한 인식의 정도와 실제 나트륨 함량과의 관계에 대한 분석 결과 및 정보를 공개할 예정이다.

대전시 보건환경연구원 관계자는 일상생활에서부터의 나트륨 저감화 실천을 통해 건강한 식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여 건강한 먹을거리 안전, 시민건강 안심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