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참여안내

독서포인트 적립 기준에 관하여

독서포인트 적립 기준에 관하여 에 대한 정보목록으로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이 확인됩니다.
작성자 원** 작성일 2022-01-10
첨부파일
독서포인트 적립 기준에 " 무인반납기 반납일자 소급 처리시 제외" 라는 항목이 있습니다.문의 결과 무인반납기에 반납하면 반납 날짜가 전날로 소급되어 반납처리가 되고, 그러면 시스템상 포인트 적립이 불가하다고 합니다. 코로나 전에는 도서관에 수시로 드나들며 대출, 반납을 했지만,요즘 상황이 상황인지라 대출은 몰아서 한꺼번에 하고, 반납은 주로 반납함을 이용하고 있습니다.그래서 독서포인트가 거의 적립이 안되고 있습니다.독서포인트 제도를 만든 목적이 무엇인지...좋은 제도를 만들어 놓고, 시스템은 왜 그렇게 만들어진 것인지 궁금할 따름입니다. 독서포인트 제도를 더 많이 활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이 개선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답변

질문에 대한 답변 내용입니다
작성자 양창국 작성일 2022-01-11

○ 귀하께서 도서관에 바란다를 통해 문의하신 독서포인트 적립 기준과 관련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드립니다.


○ 대전 25개 공공도서관은 도서관리시스템을 통합하여 단일 회원카드로 모든 도서관에서 도서를 대출 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으며, 대출 이력을 독서포인트로 적립해 도서 구입 시 할인을 해주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무인반납기는 각 공공도서관 상황에 따라서 아래와 같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 도서관리시스템과 연동되어 반납시 도서관리시스템에 실시간으로 반납처리
   - 도서관리시스템과 연동되지 않고 순수하게 박스 형태로 되어 있어서 직원이 다음 날 수거하여 수거한 날로 도서관리시스템에 반납처리


○ 귀하께서 문의하신 “무인반납기 반납일자 소급 처리시 제외” 사항은
   - 일부 공공도서관에서 도서관리시스템과 연동되지 않은 무인반납기에 대하여 수거한 날로 반납 처리하지 않고, 전일 반납된 도서에 대한 독서포인트 적립 일괄 적용이 완료된 이후에 전일로 소급하여 반납 처리하면서
   - 일부 시민들의 독서포인트 적립이 누락되는 사항이 발견되었고, 반납 도서가 예약 도서인 경우 대출실 보관일이 3일에서 2일로 단축되는 등 대출 업무에 혼선이 발생 되었던바,
   - 미연동 무인반납기에 대하여 반납 처리일을 수거 한 당일로 반납 처리하여 독서포인트 적립 및 예약도서 보관일 등에 영향이 없도록 25개 공공도서관에 안내하였으며, 독서포인트 제도 운영에 혼선이 없도록 홈페이지에 해당 문구를 기재한 사항입니다.


○ 귀하께서 미연동 무인반납기를 이용하여 반납하는 과정에서 독서포인트가 누락이 되었다면,
   - 해당 무인반납기를 운영하는 공공도서관에 수거 당일로 반납 처리하도록 요청하여 주신다면 추후 누락되는 사항은 발생되지 않을 것으로 사료되며,
   - 한밭도서관에서는 타 공공도서관에 독서포인트 운영과 관련하여 절차를 준수하도록 다시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 아울러, 독서포인트 제도는 대전 25개 공공도서관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사항이다 보니 우선 표준 절차로 운영될 수 밖에 없다는 점을 양해하여 주시기 바라며, 미연동 무인반납기 반납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불이익에 대하여는 25개 공공도서관과 협의를 진행하여 개선하고, 그 사항을 홈페이지를 통하여 안내 하도록 하겠습니다. 추가 궁금하신 사항은 한밭도서관 자료정책과(270-7477)로 문의하여 주시면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담당부서 : 관리과 (2024-01-31)
  • 문의전화 : 042-270-7413
사이드메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