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참여안내

341/4페이지

  • 한밭도서관 내 와이파이 이용은 어떻게 하나요?
    한밭도서관 내 와이파이 이용방법입니다 현재 한밭도서관에서 이용할 수 있는 공공와이파이 서비스는 행정자치부와 통신사업자간 맺은 공공장소 무료 와이파이 사업으로 도서관 이용자에게 무상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4층과 1층 노트북 열람공간 ,3층과 지하 1층의 휴식 공간, 그리고 구내식당에 AP를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1. Public WiFi Free - 별도 아이디 / 비밀번호 필요없이 누구나 이용가능 - 이용시간 1시간 경과시 연결이 끊어지며 재접속 필요 - 접속자가 많은 시간대에는 접속이 불안정할 수 있습니다 2. Public WiFi Secure - 이용시간에 제한이 없으며 접속이 안정적입니다 - 스마트폰이나 테블릿은 설정 필요없이 아이디 / 비밀번호에 각각 wifi / wifi 를 입력후 사용 - 노트북에서 사용시 다음과 같이 설정이 필요하며 아이디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사용 - 노트북에서 설정방법 a. 첨부된 hanbat_wifi.zip 파일을 클릭 후 열기 선택 b. '한밭도서관 WiFi.exe' 를 실행하고 '압축풀기' 버튼을 누르면 설정 완료 c. 와이파이 목록중에 'Public WiFi Secure' 를 선택하고 아이디 비번에 각각 wifi / wifi 를 입력후 사용 문의 : 행정전산실 042-270-7476~7477
  • 고서에서 의미하는 책과 권이 무엇인가요?
    원래 책이란 한자의 冊에서 비롯된 말인데, 이것은 책이 자료로서 대가지나 나무였을 때의 모양을 나타낸 것입니다. 대가지나 나무에 기록한 다음 이를 가죽끈으로 엮었는데 이와같은 모양이 冊자로 발전한 것입니다.
    卷은 백서(帛書)나 종이에 쓴 것은 돌돌 말아 두루마리(卷)라 한 것에서 유래합니다.

    고서에서 권과 책의 의미를 살펴보면
    권(卷) : 고서(古書)에서 책을 내용에 따라 구분하는 단위,
    책(冊) : (수량을 나타내는 말 뒤에 쓰여) 옛 서적이나 여러 장의 종이를 하나로 묶은 것을 세는 단위 즉, 형태적인 측면을 세는 단위를 말합니다.

    즉, 고문서에서의 1권이라고 하는 것은, 책 1권이 아니라 장(章:소재목), 편(編)을 뜻합니다. 그리고 책(冊)이라는 것이 요즘의 1권을 의미 합니다.

    예를들어, 열암 박지원의 열하일기 26권 10책은 26가지의 내용을 10권의 책으로 나누어 엮었다는 뜻입니다.
  • 별치기호란 무엇인가요?
    자료의 성격과 도서관에 그 자료가 위치해 있는 곳을 가리키는 기호 입니다.
    예컨대, 별치기호 "아"는 아동도서, "점"은 점자자료 "학"은 학위논문을 나타내며, 별치기호가 표시된 자료는 각기 아동실, 시각장애인실, 제3자료실 등에 비치되어 있습니다.
  • 권차번호란 무엇인가요?
    총서나 연속간행물을 구성하는 개개의 자료에 번호등으로 순서를 부여한 것으로, 이 번호의 앞뒤에 이를 수식하는 어구가 첨부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 분류기호란 무엇인가요?

    분류기호란 자료의 주제를 기호화한 분류표(KDC 등)상의 기호로서, 동일한 주제의 자료에는 동일한 분류기호가 부여됩니다.
    예를 들어 한국소설은 813.6으로 분류기호가 부여됩니다.

  • 청구기호가 무엇인가요?
    청구기호란 자료의 서가상의 위치를 나타내 주는 기호인데요.
    자료를 대출할 때 이 기호를 사용합니다.
    예를들어 아813.6-김213ㅎ이란 번호가 청구기호로 표시되는데요, "아"란 아동도서란 별치기호를 나타내는 것으로 "아"란 별치기호가 붙은 자료는 아동실에 위치합니다. 813.6이란 번호는 "분류기호"로 책의 주제분야를 표시합니다. 그리고 김 123ㅎ은 "저자기호"로 김아무개란 저자의 작품을 모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즉, 청구기호란 "별치기호", "분류기호", "저자기호" 등으로 이루어져 있는 번호로, 도서관에 있어서 "자료의 주민등록증"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 '사서에게 물어보세요' 무엇인가요?
    국내도서관들이 협력하여 여러분의 궁금증을 해결해 드리는 온라인 지식정보 서비스 입니다.
    "사서에게 물어보세요"(http://www.nl.go.kr/ask)를 통하여 지역의 정보격차를 해소하고 더 많은 사람들이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 질의 응답
      홈페이지를 통한 참고질의에 대하여 지식 및 학술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 입니다.
      (질문하기, 지식정보DB)
    - 참고정보원
      이용자들이 원하는 자료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 입니다.
      (정보길잡이, 온라인정보원, 온라인사전)
    - 독서정보
      추천도서를 통해 도서 선택의 편리함을 제공하고 독서 관련 정보를 공유합니다.
      (추천도서, 독서토론, 관련사이트)
  • 희망도서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도서관 홈페이지에 로그인 한후 [희망자료 신청코너]에 직접 입력하거나, 각 자료실에 비치된[희망도서신청서]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신청결과는 홈페이지 [희망자료 신청코너]의 진행사항을 통해 확인 할 수 있고, 희망도서가 자료실에 비치된 후 신청자에게 전화 또는 문자서비스로 안내해 드립니다. 또한 희망도서 비치 후 해당도서 신청자가 일주일간 대출 우선권리가 있습니다.
  • 납본이란 무엇인가요?
    도서관법 제20조(자료의 납본)에 따라 우리나라에서 발간된 자료는 제작일로부터 30일 이내에 2부를 국립중앙도서관에 제출하도록 되어있으며 납본 대상자료로는 도서, 연속간행물(신문, 잡지, 학회지), 음반(오디오 CD, 카세트테이프), 비디오물(DVD), 슬라이드, 지도, 전산화 자료(CD-ROM, DVD-ROM, 기타 CD제작), 마이크로형태물 중 창작된 자료 등 입니다.
    한밭도서관은 지방출판ㆍ제작자료의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납본수집과 자료제출자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납본대행기관으로 지정되어 관할 지역의 납본업무를 대행하고 있습니다.
    납본하실 분은 한밭도서관 지하1층 자료정책과 자료수집담당 납본업무 담당자(270-7465)에게 제출하시거나 또는 직접 국립중앙도서관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 기증은 어떻게 하나요?
    기증대상자료는 공공도서관용으로 적합한 모든 분야의 교양, 전공, 아동도서 등으로 발행년도 5년 이내이며 자료상태가 양호하면 됩니다.(단, 귀중본ㆍ희귀본ㆍ고서 등은 예외)
    기증방법은 소량의 경우 한밭도서관 지하1층 자료정책과 자료수집담당 기증업무담당자에게 직접 주시면 되고 다량의 경우는 연락주시면 담당자가 직접 방문하여 수증합니다.
    (문의 : 270-7465)
1234
사이드메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