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민원안내Complaints Procedure

행복한 대전을 견인하는 건설 기술의 메카
  • 품질관리의 정의

    품질관리란 품질요구 사항을 충족시키는데 사용되는 운영상의 기법 및 활동 이라고 KSA 8402(품질경영 및 품질보증 용어집)에 광의적이고 포괄적으로 정의된다.

    광의적 품질관리란 계획 · 조사 · 설계 · 시공등 모든 단계에서 품질관리기법을 도입하여 품질을 관리하는 것을 뜻하며 협의적 품질관리는 시공단계에서 적용된다. 즉 시공 현장에서 사용되는 자재와 시공상태에 대한 검사 및 점검등을 통하여 실시되는 시공 성과에 대한 품질관리 활동을 의미한다.

    품질이란 어떤 실체가 지나고 있는 명시적 요구 및 묵시적 요구를 만족시키는 능력에 관계되는 특성의 총체라고 KS A 8402에 규정하고 있다. 여기서 실체란 개별적으로 기술할 수 있고 고려할 수 있는 것을 말하며 여기에는 공정 · 조직 · 사람등도 포함하고 있다.

  • 품질관리의 목적

    건설공사에서의 품질관리는 발주자의 요구에 맞는 품질의 제품을 경제적으로 만들어 내기 위한 모든 수단과 체계를 총칭하는 것으로 시방서나 도면 등 설계서에 명시되어 있는 품질 및 규격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모든 공정의 단계마다 검사 및 시험을 실시하고 문제점을 조기에 발견 그 원인을 규명하고 목표한 대로 공사가 진행되도록 유도하여 공사에 대한 신뢰성을 높이는데 목적이 있다.

  • 품질 시험이란

    적합한 품질관리를 위하여 설계서 및 시방서에 표기되어 있는 기준에 적합한 구조물을 경제적으로 만들기 위한 수단으로 재료나 제품의 샘플 또는 시편에 대해 그 특성을 시험 조사하여 데이터를 내는 것으로, 공사의 품질을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부실공사 방지등 견실 시공을 유도하는데 목적이 있다.

  • 담당부서 : 시설정비과
  • 담당자 : 김지윤
  • 문의전화 : 042-270-88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