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본문으로

싱그러운 자연을 느낄수 있는곳 한밭수목원

열대식물원

일반 게시글 내용 확인
제목 크레로덴드론 (마편초과)
작성자 한밭수목원
작성일 2012-08-17 조회수 11139

학명 : Clerodendrum * speciosum Dombrain (마편초과)

국명 : 스페키오숨클로덴드론

Common Name/Local Name : 크레로덴드론, java glory vine, heart vine

위치 : 열대우림원, 맹그로브원

Clerodendrum thomsoniae

크레로덴드론 톰소니에

Clerodendrum * speciosum

크레로덴드론 스페체오숨

열매

크레로덴드럼은 마편초과로 남아메리카, 열대아시아가 원산지로 덩굴성 관목이다. 이 속은 열대 아프리카와 열대 아시아에 400여 종이 분포되어 있고 우리나라에서도 3종이 자생한다. 자연상태에서는 주로 봄철에 개화하고 가을에는 봄철보다 개화수가 적으며 겨울과 여름에는 거의 꽃이 피지 않는다.

꽃피는 기간은 30~50일로 길다.

잎은 마주나고 달걀형이며 끝이 뾰족하고 잎맥이 오목하게 들어간다. 가지 끝에 큼직한 꽃송이가 달리며 붉은색 꽃은 붉은색 꽃받침에 싸이고 암수술이 꽃잎 밖으로 길게 벋는다. 관상수로 심는다. 꽃받침이 흰색인 종은 Clerodendrum thomsoniae(크레로덴드론 톰소니에)이다.

높이 4m에 이르는 상록성 덩굴식물로 덩굴손이나 흡반이 없이 지주를 감고 올라간다. 잎은 길이 8-17cm의 난형 내지 장타원형으로 마주나기한다. 꽃은 8-20개가 취산화서로 달린다. 꽃받침은 지름 2.5cm5개의 열편이다. 화관은 짙은 붉은 색이며 길이와 지름이 2cm이다. 수술은 4, 암술은 1개다.

* Clerodendrum속 식물의 암술, 수술과 꽃가루받이의 특징

이 속의 식물들은 수술과 암술이 모두 화관 밖으로 길게 돌출하는데(암술이 더 길게 돌출한다) 자가수분을 피하기 위하여 대개 수술이 먼저 성숙한다. 수술은 꽃가루를 산포하기 전에는 직립하고, 이 기간 중에 암술대는 굽어 있는 상태로 주두가 화관 가장자리 밑에 머물러 있다 . 꽃가루가 산포되면 반대로 수술이 수그러지고 암술대가 직립하여 화관 밖으로 돌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