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커뮤니티

농업은 생명, 농업은 미래 대전광역시 농업기술센터입니다.
공지사항 관리
제목 대전농업기술센터, 유기농업기능사 자격증 취득대비반 교육 실시
분류 도시농업 공지 작성자 신광연
작성일 2022-05-08 조회수 382
첨부파일

대전농업기술센터, 유기농업기능사 자격증 취득대비반 교육 실시



대전시농업기술센터는 ‘유기농업기능사 자격증 취득대비반 교육’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과정은 국가기술자격인 유기농업기능사 자격증 취득대비 필기 및 실기 필답시험 교육으로 도시농업 관리사 취득요건 충족과 도시농업 전문인력 역량강화를 위해 마련됐다.

교육은 5월 17일부터 6월 24일까지 총 10회 운영되며 작물재배, 토양관리, 유기농업일반 등의 내용으로 진행된다. 교육비는 무료이며 교재와 시험응시료는 본인부담이다.

대전시민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오는 4월 18일부터 22일까지 대전광역시 OK예약서비스를 통해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대전시농업기술센터 권진호 소장은 “안전농산물 생산과 지속적인 친환경농업 흐름에 맞춰 유기농업 전문인력 육성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유기농업기능사란 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유기농업기능사 시험에 합격하여 그 자격을 취득한 자를 말한다. 유기농업기능사 자격은 유기농업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전문유기농업인력을 육성하기 위하여 2005년에 신설하였다.

유기농업이란 화학비료, 유기합성농약(농약, 생장조절제, 제초제 등), 가축사료첨가제 등 일체의 합성화학물질을 사용하지 않고 유기물과 자연광석 미생물 등 자연적인 자재만을 사용하는 농법을 말한다.

유기농업기능사는 유기농업 분야의 입지선정, 작목선정, 경영분석 등을 기획하고, 윤작체계 및 자재의 선정, 토양비옥도 및 병해충방지, 시비방법선정 사료확보 등 생산, 축사 설계, 축사분뇨처리업무와 유기농산물 원료의 가공, 포장, 유통 직무를 수행 한다.

과정평가형 자격이란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기반하여 일정 요건을 충족하는 교육 · 훈련 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사람에게 내부 · 외부평가를 거쳐 일정 합격기준을 충족하는 사람에게 국가기술자격을 부여하는 제도를 말한다. 과정평가형 자격취득 가능 종목은 유기농업기능사 자격의 검정방식은 기존의 검정형과 과정평가형이 병행하여 운영되고 있다.

유기농업기능사는 유기농업기능사 시험은 유기농업에 대한 기초를 다루며 산업기사, 기사 시험 응시에 도움을 준다. 기능사의 자격을 취득한 후 동일직무분야에서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는 산업기사시험의 응시자격이 되고, 3년 이상 종사한 경우 기사시험의 응시자격이 주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