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류 문화

“상생! 포용! 공정! 올해 대전시정을 이끌 핵심가치입니다. 그동안 어려운 과제를 해결했다면, 이젠 그 사업이 구체화되고 시민이 체감토록 정책을 구현하는 2021년을 만들겠습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13일 시청 기자실에서 신년 브리핑을 갖고 올해 시정운영 계획과 비전을 발표했습니다.


13일 시청 기자실에서 올해 시정계획을 브리핑하는 허태정 대전시장
[13일 대전시청 기자실에서 올해 시정계획을 브리핑하는 허태정 대전시장]


먼저 인사말을 통해 허태정 대전시장은 “그동안 코로나19와 맞서 일상의 불편함과 경제적 어려움을 겪으면서도 성숙한 시민의식으로 앞장선 시민과 언론인께 감사드린다”며 “어려운 상황에도 희망을 꿈꾸고 다가올 미래를 준비하는 시민여러분에게 하루 빨리 활짝 웃는 일상을 만들어드리겠다”고 약속했는데요.

아울러 지난해 어려움 속에서도 거둔 혁신도시 지정, 공공기관 지역인재 의무채용, 지역화폐 온통대전 발행, 스타트업파크 조성, 대전의료원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등 주요 성과를 설명하며 감사의 뜻을 전했습니다.


2020년 대전시정 성과
[지난해 대전시정 주요 성과]


이어 허태정 대전시장은 이 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를 ‘혁신성장 기반을 만드는 한 해’로 만들겠다는 의지를 밝혔는데요.

5개 분야별 역점사업을 기획해 미래 발전을 위한 계획을 하나씩 실현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특히 이날 허태정 대전시장은 민생경제의 핵심인 대전형일자리 조성, 경쟁력 확보를 위한 대전-세종 통합과 충청권 메가시티 구상 실현에 대해 강한 의지를 보여 주목받았는데요.

이에 대해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은 대전과의 통합으로 가능하다”며 “나아가 경제적 공동체를 넘어 충청권이 중부권 경제거점이 되고, 이를 우리시가 주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날 브리핑의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3일 시청 기자실에서 올해 시정계획을 브리핑하는 허태정 대전시장
[13일 시청 기자실에서 올해 시정계획을 브리핑하는 허태정 대전시장]




허태정 대전시장 신년브리핑



[모두발언]


반갑습니다.
영상을 보니 제 가슴이 먹먹해지면서 오늘 브리핑을 잘 할 수 있을까 걱정이 앞서는데요. ※ 아래 영상 참조

코로나19의 위기와 어려운 상황에서도 희망을 꿈꾸고 다가올 미래를 준비하는 시민을 보면서 정말 잘해야겠다, 반드시 이 위기를 극복해서 대전시민이 활짝 웃는 일상을 하루 빨리 만들어드려야겠다, 이런 마음의 각오를 다지면서 저를 비롯한 대전시와 5개 자치구 8000여 공직자가 2021년을 준비해서 코로나 사태를 하루빨리 극복하고 대한민국과 대전의 경제발전을 이룩하는데 앞장서겠다는 각오를 드리며 오늘 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사랑하는 대전시민 여러분, 그리고 이 자리 함께 하신 기자 여러분 대단히 반갑습니다.

그동안 코로나19로 인한 일상의 불편함, 또 경제적 어려움을 겪으시면서 성숙한 시민의식으로 방역에 동참하고 앞장서주셔서 대전이 안정적으로 잘 관리되도록 노력해주신 시민여러분과 적극 협력해주신 언론인께 감사드립니다.

지난해를 돌이켜보면 코로나19라는 예기치 않은 팬데믹 상황에서 많은 어려움 경험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전에는 의미 있는 좋은 성과가 많이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얼마 전 결정된 대전의료원이 예타 면제사업으로 사실상 확정됐고, 또 대전역세권도 혁신도시 지정으로 탄력을 받고 민간사업자가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는 성과를 얻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혁신도시 지정 쾌거와 이와 맞물려 지역인재 채용 의무화로 우리 청년에게 좋은 일자리를 많이 제공할 수 있는 사업이 본격 추진된 뜻깊은 한 해이기도 합니다.
그 외에도 코로나19 위기 속에서 지역화폐 온통대전이 소상공인과 골목상권 살리기에 크게 기여했고, 또 사각지대에도 보탬이 됐던 시간이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사회 미래 발전을 위한 스타트업파크 등 여러 사업도 큰 성과를 거둔 한 해였습니다.

그러나 2021년 상황은 여전히 우리에게 많은 어려움과 위기를 노정에 놓고 있습니다.
양극화는 더욱 심화되고 국토불균형도 심각한 상황입니다.
더불어 탄소중립화를 선언했지만,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우리 노력도 더욱 요구되고 있습니다.


2021년 대전시정 여건
[2021년 대전시정 여건]


이런 위기를 함께 극복하기 위한 정책을 대전시는 적극 추진할 것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여러 위기상황을 설명 드리지 않아도 여러분은 잘 아실 겁니다.
우리나라가 'K-방역'으로 세계에 위상을 드높였듯, 이와 맞물려 반대로 도시 양극화가 심화되고 부의 불평등도 더욱 심화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우리사회에 위기의 가정과 직업이 내몰리고 있습니다.
이런 것들을 극복하기 위해선 전 국민이 함께 노력하고 희생을 감수해야 합니다.


그래서 대전시는 2021년 시정의 핵심가치를 포용, 상생, 공존으로 하고 사업을 추진할 것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시정을 꼼꼼히 챙길 것입니다.
이런 것이 바탕으로 2021년 대전은 혁신성장 기반을 만드는 한 해로 가도록 하겠습니다.


2021년 대전시정 방향
[2021년 대전시정 방향]


분야별로 나눠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배포한 자료에 나오고, 또 궁금한 시민은 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요한 부분을 중심으로 몇 가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사회 양극화 문제를 해결하고 촘촘하고 두터운 복지체계를 확보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본격 출범한 대전사회서비스원의 종합 복지센터를 5개 자치구 전 지역에 설치해서 육아부터 노인까지 돌봄체계를 새롭게 정비해서 이웃이 보육으로부터, 노인돌봄까지 편안하게 주거와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강화하겠습니다.
또 보육에 필요한 공공어린이집 100개를 2022년까지 확보하겠습니다.

제가 취임하면서 공약으로 내세웠던 드림타운 3000호를 확대하겠습니다.
청년에게 가장 중요한 게 일자리이고 주거입니다.
이 주거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30년까지 10000호 건설을 추진하겠습니다.

무엇보다 지난 연말 결정된 대전의료원 사업을 본격 추진해서 2026년까지 완공할 것인데요.
그동안 우리가 추진했던 방식했던 것은 BTL 방식이지만, 코로나 상황에서 경험했듯, 위기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또 의료사각지대에 촘촘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BTL 방식으로 구현하기 어렵다는 판단에 따라 대전시는 이를 재정사업으로 추진해서 2026년부터 본격적인 공공의료 서비스를 시작하겠습니다.


2021년 대전시정 주요과제


민선7기 가장 중요한 가치는 시민주권시대를 열겠다는 것이었습니다.
이에 맞게 더욱 사업을 확장하겠습니다.
2025년까지 79개 모든 동을 주민자치제로 확대개편하고, 주민참여예산제도 확대하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지난해 많은 성과를 거둔 온통대전이 앞으로도 소비를 촉진하고, 소상공인과 골목경제를 받쳐주고, 나아가 취약계층을 지원할 수 있는 정책기능을 더 강화한 지역화폐로 만들겠습니다.

그 외에도 시민 소통협력공간 등 여러 공동체 관련 사업, 숙의민주주의 확대도 함께 진행하겠습니다.


2021년 대전시정 주요과제


무엇보다 이런 것을 촘촘히 잘 하려면 지역경제가 튼튼해야 합니다.

많은 어려움이 있지만 올해 그 성과를 구현하는 시기로 만들겠습니다.
먼저 2000개 스타트업을 만들겠다고 공약했고, 지난해 스타트업파크 조성사업에 대전시가 선정돼 이제 본격적 사업이 추진됩니다.
이렇게 창업과 벤처기업이 새롭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캐피탈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서 대전시는 2025년까지 대전형펀드 1조 원을 조성할 것입니다.
이렇게 해서 새롭게 시작하는 기업, 또 데스벨리를 지나가는 기업을 집중 지원해서 대전이 혁신성장의 거점이 되도록 만들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중이온가속기가 있는 둔곡지역에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사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 옆에는 둔곡 신동에 산업단지가 조성되고 있는데요.
추가적으로 대동 금탄지역에 첨단산업단지를 조성할 것입니다.
그래서 대전과 세종사이에 총 규모 63만 평 산업단지를 조성해서 대전의 미래 먹거리를 그곳에서 만들겠습니다.


2021년 대전시정 주요과제


민생경제 핵심은 결국 일자리입니다.

코로나19 위기에 청년과 신중년 일자리를 더 내몰리고 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2023년까지 대전시는 1000억 원을 별도로 편성해서 2만 개 일자리를 만드는데 총력을 다하겠습니다.


끝으로 한 가지 더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시는 2030년까지 탄소배출량을 30% 감축하겠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기후변화 위기상황에 대응하는 조치인데요.
대전은 그 중 한 사업으로 대전이 갖고 있는 환경자원을 최대한 활용하고 시민이 잘 활용하고 즐길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대 하천을 새로 정비해서 천리길을 조성하겠습니다.
그래서 어디서든 시민 누구나 걷고 타고 달릴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그리고 3대 하천을 중심으로 지방하천까지 포함해서 느낌이 다른 공간으로 만들겠습니다.


2021년 대전시정 주요과제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이 준공되는 2027년까지 대전천 하상도로를 철거하고 이곳을 생태하천으로 재탄생시키겠습니다.]

그 외에도 그린모빌리티를 실현해서 친환경 도시로 만드는 사업도 꾸준히 진행하겠습니다.


한 가지 더 말씀드리겠습니다.

제가 지난해에 대전과 세종의 통합론을 말씀드렸습니다.
그리고 메가시티의 중요성을 얘기했습니다.
지난해를 정리하며 4개 충청권 시도지사가 모여서 메가시티 구축을 위한 협약을 했고, 이를 실현하는 구체적 방법도 함께 논의하고 있습니다.
도시철도 1호선을 세종으로 연결하고 광역철도망을 구축하는 사업을 합의했습니다.
이제는 이런 교통인프라 뿐만 아니라 경제전반에서 같이 협력을 강화해야 합니다.
과학벨트가 대전의 혁신성장 거점이 된다고 말씀드렸듯, 대전과 세종이 경제공동체로 나아가는 작업을 추진할 것입니다.
대전과 세종, 나아가 충청권에 경제자유구역을 조성하고 이것을 통해 외국기업과 기업투자를 적극 견인하는 사업도 함께 할 것입니다.
한 발짝 나아가 우리 대전은 세종이 명실상부 행정수도가 되도록 모든 지원을 할 것입니다.
국회 세종시 이전과 청와대 이전을 통해 완전한 행정수도 위상을 갖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그러나 그 행정수도가 완성되는 것은 대전과 세종이 통합을 통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이런 경제적 공동체 구축을 넘어 충청권이 대전세종 통합을 함께 고민하고, 또 메가폴리스 구축을 통해 중부권 경제거점을 대전이 주도하도록 모든 노력을 하겠습니다.


2021년 대전시정 주요과제


그 외에도 여러 사업이 있습니다만, 시간관계상 여기까지 설명드리고요.

앞으로 짧으면 상반기, 길게는 올해를 코로나와 여전히 싸워야 합니다.
그동안 잘 싸우고 극복했듯, 남은 시간 시민이 코로나로부터 안전한 일상이 되도록 방역에 우선을 둘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위기상황일수록 우리는 공동체가치를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합니다.
포용과 상생, 공정의 가치를 통해 우리시민 모두가 대전이라는 큰 공동체 안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모든 정책의 가치를 담아 펼쳐가겠습니다.
그리고 올해는 그동안 민선7기 전반기가 밭을 일구고 씨를 뿌리는 시간이었다면, 2021년은 땀 흘려 가꾸고 결실을 준비하는 한 해가 될 것입니다.
이를 통해 그동안 어려운 과제를 해결했다면, 그 사업이 구체화되고 시민이 체감하도록 이런 정책을 구현하는데 총력을 기울이는 2021년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긴 시간 경청해주신 시민여러분, 그리고 언론인여러분 감사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질의응답]

허태정 대전시장 : 분명히 질문이 나올 것 같아서 미리 한 말씀드리겠습니다.
아마도 중소벤처기업부 얘기를 먼저 하실 것 같습니다.
중기부 이전 논란과 관련해 상황을 먼저 정리해드립니다.
그동안 진행 상황에 대해서는 잘 아실 것이고요.
그러면 중기부의 세종시 이전은 정부의 방침이고, 부처는 세종으로 가서 행정효율화를 꽤하겠다는 정부 방침은 변함이 없고요.
그래서 이에 따른 청사 재배치 효율화 방안을 정부가 현재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 사업을 주도하고 있는 곳은 총리실입니다.
관련해 가장 효율적이고 대전시민 정서에 부합할 조치가 무엇인가에 대해 실무적으로 논의한 것으로 알고 있고, 대전시도 이에 대해 예의주시하고 있고, 또 대전의 입장을 직간접적으로 충분히 전달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당에서도 여러 가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박영순 대전시당위원장을 비롯한 여러 의원께서 대전이 어떤 조치를 할 때 시민이 충분히 용인하고 위로될지 여러 의견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제가 알기론 총리실에서 가능한 이 달 안에 대책을 마련하려고 준비 중인 것으로 알고 있고요.
방침이 최종 결정되기 전에 총리와 협의를 통해 대전시 입장을 반영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 드립니다.
이렇게 중기부 이전에 대해 아직 어느 기관이 어떻게 라고 결정된 바는 없습니다.
지금 진행 중에 있고, 이와 관련해 대전시도 예의주시하고 있고, 또 직간접 경로로 입장을 분명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질문 : 트램이 무가선 순환하는 방식에 대해 일부 구간 가선설치 얘기가 나오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 :
지금 도시철도 2호선 건설방식에 대해 무가선으로 전 구간 운영하기엔 아직 배터리 기술이 도달하지 못했다는 것이 확인됐습니다.

그래서 불가피하게 유가선 겸한 방식으로 진행할 수 밖에 없고, 현재 기술로 보면 3곳 정도 가선을 설치해 순환선을 운행한다는 기술적 판단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고요.
대상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습니다.
이제 설계에 착수하는 단계입니다.


질문 : 지난해 지방자치법 개정으로 메가시티 논의가 전국적으로 경제통합에서 행정통합으로 넘어가는 분위기다. 대구경북은 벌써 오는 6월 주민투표를 한다. 충청권은 어떻게 진행되나.


허태정 대전시장 :
그렇습니다.

지금 우리가 경제통합이라는 것은 서로의 필요충분조건이 어느정도 맞아서 협력으로 이익을 극대화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것인데, 이것은 유효성이 한시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경제통합 범위를 넘어 실질적으로 능동적인 행정력을 발휘하려고 하면 결국 조직통합이 돼야만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 면에서 대전과 세종이 가장 우선할 것은 행정수도를 옮겨오는 것이고, 근데 그 행정수도가 자족적 기능으로 국제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상태로 나아가려면 대전과 세종의 통합된 규모와 경쟁력을 가져야 실질적 행정수도의 위상과 역할을 할 것이란 것이 제 생각이었고, 그래서 그 제안을 한 것입니다.
그러나 양 지자체 간에 어느정도 협의와 미래에 대한 공감이 있어야 그 다음 단계로 나아갈 수 있는 것이고, 궁극적으로 시민 동의가 필요하겠지요.
이런 것을 하기 위해서 우선적으로 할 수 있는 것부터 함께 노력하자는 것입니다.
그래서 한 것이 철도망 공유사업을 추진한 것이고.
또 2단계 경제협력을 하자는 것이 제 제안입니다.
제가 사실 대전 세종의 경제공동체를 위해 자유경제구역을 지정해서 공동사업을 하자고 제안에 담았는데, 오늘 언론에 나왔더라고요.
대전과 세종이 이런 것에 대한 이해를 공유하고, 이런 사업으로 양 도시 간 협력과 일체감을 강화하고, 한발짝 나아가 대전시 주무국에 대전과 세종의 지역화폐를 공유하는 방안도 검토하자고 했습니다.
지역화폐를 통합하자는게 아니라 각자 쓰데 통용되도록, 대전에서 세종지역화폐가 사용되고 대전지역화폐가 세종에서도 통용되도록 하면 실질적으로 일체감이 더 높아지고, 또 편의성도 높아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런 사업들을 추진하다보면 합치자는 얘기가 시민으로부터 충분히 공감을 얻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질문 : 대전과 세종 통합에서 충남은 어떤가?


허태정 대전시장 :
충남은 아직 구체적으로 통합논의까지 얘기되지 않고요.

제 개인적 생각으론 원래 대전과 충남이 하나였지 않습니까?
그래서 그 동질감은 훨씬 더 높다고 생각됩니다.
실제 혁신도시 지정 과정에서 충남만 혁신도시로 지정되는 분위기였지만, 양승조 충남지사가 대전도 함께여야 한다는 정치적 입장을 적극 펼쳐서 그것이 큰 힘이 되었습니다.
대전과 충남의 보령 고속도로 건설사업도 그런 측면에서 소비와 경제를 공유하자는 측면에서 고속도로 건설사업도 제안하는 바입니다.
저는 충남도지사께서 긍정적 입장을 갖는다면 적극 논의할 생각입니다.


질문 : 도시철도 1호선을 세종으로 연결하는 방안이 구체적 로드맵이 있는지?


허태정 대전시장 :
그동안 대전시는 1호선 연장에 대해 매우 유보적이었습니다.

단순 유불리 문제로 본 측면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인구의 문제도 중요하지만 경제활동의 변화도 짚어볼 필요가 있고요.
그런 면에서 세종보다 큰 대전이 결코 불리하다고 볼 것 아니고요.
또 하나로 묶는데 지하철 만큼 좋은 게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건설방식과 비용에 관해서는 정확하게 세종시가 주도적으로 이 문제에 대한 입장을 정리해야 할 것을 보고요.
그러면 국가사업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대전시가 적극 협력하고, 필요한 사업예산 편성에 협력할 생각입니다.
아직 일정이 나오진 않았는데, 대전시가 이 부분을 동의하고 같이 하기로 했기 때문에 세종시가 구체적 계획만 세운다면 우리시는 적극 협의할 생각입니다.


질문 : 사이언스콤플렉스 관련 대전마케팅공사가 신세계에 44억 원을 반환한 것에 대한 책임소재가 불분명하다.


허태정 대전시장 :
2020년 7월 기준으로 판결이 달라진 것을 확인했고요.

말씀하신 것처럼 일부 반환이 이뤄져야 하는 상황인데요.
책임관련 얘기는 실무자 얘기를 들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대해 별도로 담당국장이 답변토록 하겠습니다.


질문 : 3차 재난지원금이 지급 중인데, 별도로 대전시 자체 지원 계획이 있나? 코로나19 백신 접종 얘기가 있는데, 시점과 계획은?


허태정 대전시장 :
UCLG 총회가 내년 예정인데 월드사무국과 회장국, 주요 대륙지부는 지난해 방문했어야 했습니다. 시점으로 보면요.

올해 가능한 빠른 시간에 여건이 허락되는 대로 관련 도시를 방문해서 UCLG 성공 개최를 위한 활동을 펼쳐야 합니다.
필요한 상황이 되면 접종할지 모르겠지만, 시장이 먼저 맞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3차 재난지원금에 대해서는 정부가 현재 지원을 9조 3000억 원을 풀어서 200만 명 소상공인을 중심으로 하고 있는데요.
대전도 몇몇 사각지대에 놓인 추가적 지원이 필요한 곳에 핀셋지원으로 할 것입니다.
다만 이 위기가 좀 더 지속될 것을 보고 전국민 재난지원금을 추가 지원해야 한다고 생각하며 그 시점에 맞춰 대전형 재난지원금 지급 형태와 시점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번 재난지원금에 대해서는 몇몇 대상과 직업군을 핀셋으로 지원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것입니다.


질문 : 대전의료원 운영이 기존 BTL 추진 때 민간투자자가 있었나?


허태정 대전시장 :
BTL 방식으로 한다고만 계획이 있었고 사업자가 구체적으로 결정됐다는 얘기는 못 들었습니다.

살펴보니까 지금 1300억 원 넘게 투입되는데, 정부가 감염병 전담병원 설립을 추진하기 때문에 아마도 정부지원 추가적으로 받으리라는 판단이 섭니다.
둘째는 공공의료원 사업 적자에 대한 우려를 참 많이 해서 자료를 살펴보니 34개 공공의료원 중 절반정도 16개 병원은 흑자를 내고 있고요.
18개 병원은 적자를 내고 있고, 적자 규모도 연간 11억 내외인 것으로 데이터가 나왔습니다.
그렇다면 대전의료원의 위치나 여러 조건을 볼 때 공공의료서비스를 어떤 방식으로 얼마나 폭넓게 하느냐에 따라 적자 유무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평균적 공공의료서비스 체계로 보면 대전이 그렇게 걱정할 구조가 아니고, 특히 수도권, 대도시권은 다른 지방의료원보다 여건이 상당히 좋은 편입니다.
그래서 제가 볼 때 제정사업으로 추진해도, 물론 초기에 700~800억 원 이상의 시 재정을 투입해야하기 때문에 다소 부담이 있을 수 있습니다만, 민간 BTL 방식으로 하면 5~6% 정도 이윤을 보장하지 않습니까?
그렇게 놓고 보면 2% 내외면, 실질적으로 재정사업으로 하는게 문제 되지 않는다고 판단하고, 또 무엇보다 병원 운영의 효과성 공공성을 볼 때 재정사업이 진행하는 것이 맞다고 보고 추진할 계획입니다.


질문 : 혁신도시 관련 올해 27개 기관 유치를 목표로 한다는데, 가시적 성과 계획과 대전시 인센티브는?


허태정 대전시장 :
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대책은 우리시도 준비를  다 하고 있습니다.

대전에 잘 맞고 발전에 도움이 될 기관에 대한 구상은 어느 정도 정리가 됐습니다만, 문제는 두 가지입니다.
정부가 혁신도시 시즌2를 언제 할 것인가, 대상 규모와 방식 어떻게 할 것인가가 아직 확정되지 않았기에 우리가 이런 기관 유치하고 싶다고 해서 그렇게 결정되지 않을 것이란 사실입니다.
앞으로 진행되는 과정에서 시도지사와 협의해서 시즌2가 빨리 진행돼서 지역 균형발전에 보탬이 되도록 힘을 보탤 것이고요.
정치권과도 협력해서 가능한 금년에 사업이 추진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현재 공공기관 이전에 따른 혁신도시 기반을 갖추는 것은 계획대로 진행하면 되고요. 
필요한 인센티브나 조건은 준비를 해 놓고 있습니다.
이것은 지금 밝힐 수 있는 문제가 아닙니다.
기관 윤곽이 어느 정도 드러나야 우리가 조건을 제공하고 유치전략을 하는 것이고, 때론 비공식적으로 하는 것들도 많이 있습니다.


질문 : 대통령 공약이었던 대전교도소 이전이나 화상경마장 폐쇄 등이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현재 상태와 진행방향은?


허태정 대전시장 :
사업을 목표대로 추진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고 좋은 일이지요.

그러나 이제 목표한 만큼 다 못 갈수도 있지만 최선을 다해 노력하는 것입니다.
대전교도소 이전은 실무선에서 상당히 준비를 하고 있고요.
LH와 긴밀히 협의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전 비용을 정부가 재정투입을 해 줄것으로 요청한 상황이고요.
전체적으로 도안3지구를 전체적으로 연계해서 개발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고 준비 중입니다.
관련해 지역출신 박범계 국회의원이 법무부장관으로 확정되면 제가 적극적으로 협력을 갖고 이 문제를 빠른 시간 내 결론을 내겠습니다.
화상경마장도 지금 그 공간에 입주하고 싶은 곳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아직 확인된바 아니라 얘기할 수 없고요.
화상경마장 이전에 따른 공간 확충도 우리가 여러 경로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대전시가 이 부분에 대해 무관심한 게 아니라 잘 살펴보고 있습니다.
지금 여기서 어떻게 하겠다고 단편적으로 결정적으로 말씀드리기 어려운 것이고요.
아직 시간이 남았으니 그 사이 방법을 잘 찾고 대안을 모색하겠습니다.

오늘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긴 시간 함께 하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말씀 주신 것 잘 챙기고, 올 한해 언론인여러분 대전의 발전을 위해 비판과 격려와 조언 함께 부탁드립니다.
또 대전시민 여러분도 올 한해 정말 활짝 웃는 일상으로 돌아가도록 대전시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3일 시청 기자실에서 올해 시정계획을 브리핑하는 허태정 대전시장
[13 허태정 대전시장 신년브리핑 영상으로 보기]

공공누리 제1유형

대전광역시가 창작한 "상생! 포용! 공정! 허태정 대전시장 신년브리핑" 저작물은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대전시 콜센터 "042 - 120"으로 문의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