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제목 한옥·근대건축물 활용해 도시경쟁력 키운다
  • 담당부서 도시경관과
  • 작성일 2016-04-04

하늘로 날아갈 것 같은 처마곡선, 땅을 거스르지 않는 건축물, 자연과 어우러지는 재료와 배치.

바로 우리의 한옥이지요.

대전의 대표 한옥인 동춘당 
[대전의 대표 한옥인 동춘당]


관내 한옥을 비롯해 우수 건축자산을 체계적으로 보전·관리하고, 이를 활용해 도시경쟁력을 증진시키는 내용이 담긴 ‘대전시 한옥 등 건축자산의 진흥에 관한 조례’가 최근 대전시의회를 통과했습니다.

이번 조례는 한옥과 역사적 보전가치가 있는 근대건축물 등 우수건축자산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보전·관리·활용해 대전의 건축문화 정체성을 확립하고 관광자원으로 연계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 담겨있는데요.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연도별 건축자산 진흥 시행계획의 수립에 관한 사항
▲ 건축자산 기초조사에 필요한 절차
▲ 우수건축자산의 관리에 필요한 사항
▲ 한옥건축 또는 한옥마을 조성의 지원근거 마련
▲ 건축문화 진흥을 위해 추진할 사업을 규정
▲ 지역민의 건축문화진흥 사업 및 활동에 대한 지원근거 규정

아울러 대전시는 이번 조례 제정의 후속조치로 건축자산 기초조사를 진행, 관내 건축자산 실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요. 이를 토대로 건축자산 진흥 시행계획을 수립해 건축자산 자체가 미래 우리 삶을 풍요롭게 해주는 자산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할 방침입니다.

대전의 대표 한옥인 동춘당 내부 
[대전의 대표 한옥인 동춘당 내부]


대전시는 이번 조례 제정으로 관내 한옥 등 우수 건축자산을 발굴하고 가치를 재조명해 도시경쟁력의 새로운 가치를 마련할 예정입니다.

공공누리 제1유형

대전광역시가 창작한 "한옥·근대건축물 활용해 도시경쟁력 키운다" 저작물은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대전시 콜센터 "042 - 120"으로 문의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