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제목 철도로 한 생활권! 충청권광역철도 노선 공동건의
  • 담당부서 도시광역교통과
  • 작성일 2020-12-14

전철타고 신탄진에서 오송을 거쳐 청주공항까지!

기차타고 조치원, 세종에서 공주를 거쳐 보령까지!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을 위한 공동건의문’에서 제시한 노선안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을 위한 공동건의문에서 제시한 노선안]


충청권 광역철도가 이렇게 달릴 수 있게 충청권이 의견을 모았습니다.

허태정 대전시장을 비롯한 충청권 4개 시도지사는 14일 대전시청 대회의실에서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을 위한 공동건의문’을 책택했는데요.


14일 대전시청 대회의실에서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을 위한 공동건의문’을 채택한 충청권 4개 시도지사와 국회의원
[14일 대전시청 대회의실에서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을 위한 공동건의문’을 채택한 충청권 4개 시도지사와 국회의원]


이번 공동건의문은 그동안 충청권 광역철도망 노선에 대해 입장차가 있었던 충청권 4개 시도가 이견을 조율함으로써 충청권 메가시티에 한걸음 나아가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이날 충청권 4개 시도지사가 합의한 공동건의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신탄진~조치원~오송~청주시내~오근장(청주공항) : 광역철도 
▲ 세종청사~조치원 : 일반철도(서울운행)
▲ 보령~공주~세종청사 : 일반철도 신설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을 위한 공동건의문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을 위한 공동건의문]


앞서 충청권 4개 시도는 충청권 광역철도망을 두고 기존 경부선 활용, 세종~조치원 신설, 청주시내 통과 등의 주장에서 시도별 입장차가 있었는데요.

그러다가 지난 11월 20일 충청권 광역생활경제권(메가시티)구축 필요성을 공감하고 큰 틀에서 협력하기로 하면서 갈등 해소가 급물살을 탔습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이번 공동건의문을 통해 수도권 집중완화와 지역 경쟁력 강화를 위해 충청권이 한 목소리를 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며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은 중앙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한 사업으로, 충청권이 같은 생활권으로 상생발전 하는데 동력이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14일 대전시청 대회의실에서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을 위한 공동건의문’ 채택에 대해 발언하는 허태정 대전시장
[14일 대전시청 대회의실에서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을 위한 공동건의문’ 채택에 대해 발언하는 허태정 대전시장]


자세한 내용은 대전시 도시광역교통과(042-270-6062)로 문의하세요.

공공누리 제1유형

대전광역시가 창작한 "철도로 한 생활권! 충청권광역철도 노선 공동건의" 저작물은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대전시 콜센터 "042 - 120"으로 문의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