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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트램의 정거장 위치 및 명칭은 언제 결정되나요?
    • 트램의 정거장 위치는 향후 기본 및 실시설계를 통해 최종 결정될 예정이며, 정거장의 명칭은 대전시 지명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확정할 계획입니다.
    • 현재 노선도에 표시된 37개 정거장의 위치는 기본계획에 따라 시민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대략적인 위치를 나타낸 것입니다.
    • 앞으로, 기본 및 실시설계를 통해 현장여건 및 교통상황, 기타 지장물 등을 고려하여 정확한 위치를 결정할 예정이며, 유동인구와 신호체계, 교통수요 등도 감안할 것입니다.
  • 트램 차량의 디자인은 어떻게 결정되나요?
    • 트램은 도로 노면을 따라 사람의 눈높이에서 운행하기 때문에 차량 디자인이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 시는 대전의 정체성에 어울리는 트램 차량 디자인 선정 및 디자인 가이드라인 수립을 위해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에 디자인 분야 전문가가 참여하여 차량 디자인을 설계할 계획입니다
    • 이에 앞서 지난해 4월에는 해외 트램 디자인 사례 및 트렌드를 조사하고 트램 디자인에 대한 시민 공감대 형성을 위해 트램 디자인 세미나를 개최하여 대전 트램의 디자인 방향을 논의하였습니다.
    • 향후 시민 공론화, 전문가 자문 등을 통해 대전시의 정체성을 반영하고 교통약자는 물론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최적의 트램 디자인을 설계하겠습니다.
  • 공사 중 교통정체 해소 방안은?
    • 트램은 기존의 도로 위에 레일을 설치하여 지하철 및 고가 방식에 비해 건설 기간이 단축되지만, 공사 중에는 통행 불편이 불가피합니다.
    • 그러나, 기본 및 실시설계 과정에서 상·하행선 단계별 시공, 구간별 교통처리 계획, 우회도로 확보 등을 다각도로 검토하여 공사 중 교통체증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또한, 주요 구간 교통통제 등 중요한 사안은 시민, 경찰청, 전문가, 시공사 등이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하여 시민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강화하겠습니다.
  • 트램을 통한 도시재생 및 관광활성화 효과는?
    • 트램은 전 세계적으로 도시재생 및 관광활성화의 촉매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단순 교통수단을 넘어 지역의 명물로 자리매김하여 독특한 차량 디자인을 통해 전반적인 관광수요를 견인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 대전시는 도시 고유의 특징, 정체성 등을 담아 그 자체로 관광자원이 될 수 있는 최적의 트램 디자인을 도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노선 주변을 따라 가로상권 활성화와 특색 있는 도시경관을 조성하여 도시의 매력을 한층 더 높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도시재생 및 관광자원화 사례

    • 트램도시 대전! 새로운 100년을 열어갑니다 2019 세계에서 가장 살기 좋은 도시[EIU] 오스트리아 비엔나 주요 관광지를 트램 하나로 돌아볼 수 있는 관광 트램 운영 이미지
    • 도시재생 및 관광자원화 사례 이미지
  • 트램 건설로 인한 경제적 효과
    • 트램은 대규모 SOC 투자사업으로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트램 건설로 대전광역시에서 약 7,134억 원의 생산유발효과와 약 7,062명의 고용유발효과 등 다양한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분석됩니다.

    트램 건설로 인한 지역경제 파급효과

    트램 건설로 인한 지역경제 파급효과목록으로 구분, 생산유발효과, 유발액(억원), 지역별 비중(%), 고용유발효과, 고용자 수(명), 지역별 비중(%) 정보가 확인됩니다.
    구분 생산유발효과 고용유발효과
    유발액(억원) 지역별 비중(%) 고용자 수(명) 지역별 비중(%)
    대전 7,134.30 54.23 7,062.59 74.85
    전국 13,155.44 100 9,435.45 100

    - 출처: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 트램으로 인해 발생하는 교통사고의 특성은?
    • 프랑스의 사고 자료를 분석한 결과 신규 트램노선의 도입 이후 5년 간 사고가 증가하였고, 5년이 지난 시점부터 차츰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습니다.
    • 트램 사고의 심각한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사망자·부상자의 비율을 살펴보니 사망자는 전체 사상자의 0.5%이며, 부상자는 4.3%를 차지했습니다.

    Rate of Incidence of Serious Casualties in Tram Accidents (France, n=2,561)

    트램으로 인해 발생하는 교통사고의 특성목록으로 Items, Injured, Serious Injured, Death에 대한 정보가 확인됩니다.
    Items Injured Serious Injured Death
    Third party accdients 285 84.1% 47 13.9% 7 2.1%
    Passenger accident 995 98.9% 11 1.1% 0 0.0%
    Total(Ratio, %) 1,280 95.2% 58 4.3% 7 0.5%

    - 출처: 트램 교통사고 특성 및 안전대책에 관한 연구(2019)

  • 담당부서 : 트램정책과
  • 담당자 : 김수윤
  • 문의전화 : 042-270-09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