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트리아 비엔나
호주 멜버른
프랑스 보르도
국가 | 도시 | 순위 | 트램운영 | 인구(만명)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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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스트리아 | 비엔나 | 1 | O | 186 | |
호주 | 멜버른 | 2 | O | 493 | |
일본 | 오사카 | 3 | O | 269 | |
캐나다 | 캘거리 | 4 | O | 120 | |
호주 | 시드니 | 5 | O | 462 | |
캐나다 | 벤쿠버 | 6 | O | 210 | |
캐나다 | 토론토 | 7 | O | 641 | |
일본 | 도쿄 | 8 | O | 927 | |
덴마크 | 코펜하겐 | 9 | X | 60 | |
호주 | 애들레이드 | 10 | O | 130 | 버스, 자전거 (보급률 84%)이용 |
- 자료: The Economist(2018)「The Global Liveability Index」
환경보호와 지속가능한 개발에 중점을 둔 통합교통 계획 수립으로 트램을 우선 하는토지이용정책 실행 지역의 건강한 성장·발전을 위해 모든 계획수립 단계에 시민들의 광범위한 참 여가 이루어 짐
트램 노선에 잔디식재를 활용하여 소음 감소 효과 이용객 수요에 적합한 여러 종류의 티켓 제공
녹색교통을 중시하여 보행, 자전거, 트램 등 친환경 교통수단을 중시 주요 관광지를 트램으로 연결하여 외곽 및 타도시 까지 트램 운영
비엔나의 주요 교통수단은 트램과 지하철이며, 버스는 외곽 지역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 대중교통수단 간 환승 편의를 위해 보행 자 전용지구조성 및 보도폭 확대
올림픽을 앞두고 친환경적이고 도시 통합이라는 시대적 흐름을 반영하여 트램 도입 결정 '슬로 시티'를 표방하여 교통체증 구간은 차로를 축소하는 역발상으로 교통수요 관리
도심지 내 일방통행 위주, 주차비 인상 등 승용차 이용을 불편하게 함으로써 수요 억제 지하철, 트램 등 대중교통 구축과 동시에 자전거도로 확대로 수요 전환 유도
거점집중형 콤팩트한 마을 만들기 실현을 위한 트램 도입 편리성 향상에 따른 이용객 증가는 도시 주변 지역 활성화에 기여
휠체어를 이용하는데 필요한 폭을 넓히는 등 교통 약자를 위한 시설 조성 일본 최초 '노면전차 우선신호 시스템' 도입
1885년부터 오랜 기간 트램을 운행했고 2017년 기준 세계에서 가장 긴 트램망 으로 유명 시내 순환노선은 관광객을 위해 무료로 운행하여 도심 곳곳의 관광 명소를 다닐 수 있음
시드니 내의 모든 대중교통수단을 이용 할 수 있는 티켓을 활용하여 수요 견인 트램은 장기적 안목에서 도심 교통체증을 해소할 수 있는 적절한 대안으로 평가 받고 있음
도시 이미지 제고에 성공하였고 유럽에 서 가장 매력적인 도시로 인식되고 있음 교통수단 간 효율적인 환승체계가 돋보임
트램 차량의 내·외부 및 정거장 디자인 을 동일한 콘셉트로 도시 이미지를 한층 제고 도심~외곽 지역 연계 구간의 경우 노면 전차의 선로 및 주변에 잔디를 심는 등 주변 미관 고려
무가선으로 운행하며 보르도의 여러 문화유산을 둘러볼 수 있음
단순한 교통수단을 넘어 르네상스 건축 물과 조화를 이루어 도시재생 효과를 높임 시내 중심거리의 6차선 도로를 2차선 으로 줄여 트램을 통해 보행자 증가 견인
트램 노선을 녹지공간으로 조성하고 주변 건물을 조형물과 미술품으로 꾸며 문화예술특화지역으로 변모
레일에 잔디를 깔아 친환경적 주변환경 조성 다양한 디자인의 트램을 활용하여 광고효과 및관광객 유치 기능을 함
차량통행로와 구분되어 운행하고 구도 심과 주거지역을 연결하는 대표적인 대 중교통수단임 도시 내부의 다양한 교통수단이 유기적 으로 연결되어 관광객 및 시민들에게 편 의 제공
11개 노선이 도시 구석구석을 운행하여 대중교통의 접근성이 좋음
순서 | 국가(도시명) | 트램영상(URL) | 순서 | 국가(도시명) | 트램영상(UR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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