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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광역시 교통여건

  • 대전시의 자동차 등록대수는 2019년 671,899대로 10년 간 연평균 2.167%의 증가폭을 보이는데 반해 도로연장은 2011년 1,935km에서 2019년 2, 141km로 연평균 1.06% 증가하는데 그쳤습니다.
  • 교통수단 분담률(2018년 기준)을 살펴보면 개인교통(승용차+택시)은 73.82%이고, 대중교통(버스+철도)은 26.18%로 그 차이가 작지 않은 것으로 나타납니다.
  • 위의 내용을 종합해볼 때, 대전시는 대중교통에 비해 자동차를 많이 이용하는 도시입니다. 앞으로 도입될 대중교통은 한정된 도로용량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나아가 늘어나는 자동차 수요를 줄일 수 있는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트램 인포그래픽 : 트램, 해답을 제시하다
트램, 해답을 제시하다 트램은 자동차 이용을 줄이고 쾌적한 대전을 만듭니다. 01.대전시 자동차 등록대수 출처 : 대전광역시 통계연보(2019) 2015년 632,954 2016년 648,084 2017년 659,619 2018년 669,959 2019년 673,899 02. 대전시 교통 혼잡비용 출처 : 2018 국가교통통계(KTDB) 2010년 11,089억원 2011년 11,861억원 2012년 11,901억원 03. 대전시 교통수단 분담률 출처 : 2019 국가교통조사 DB 시스템 운영 및 유지보수 2017년 승용차+택시 73.06% 버스26.94% -> 2018년 승용차+택시 73.82% 버스 26.18% 이미지

트램을 도입하는 이유

트램 1편성은 버스 3대 또는 승용차 174대를 대체 가능하여 한정된 도로와 재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집니다. 또한 교통수요관리 (TDM)의 관점에서 볼 때, 트램은 승용차 수요를 대체할 수 있는 유용한 수단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트램 - 버스 - 승용차의 도로공간 점유량 비교
  • 트램 - 버스 - 승용차의 도로공간 점유량 비교 이미지1

    승용차174대

  • 트램 - 버스 - 승용차의 도로공간 점유량 비교 이미지2

    버스3대

  • 트램 - 버스 - 승용차의 도로공간 점유량 비교 이미지2

    트램1편성

- 자료: International Sustainability Institute(2013)

2030년에는 우리나라 65세 이상 고령인구가 인구의 25%까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바, 이를 위한 교통수단 마련과 장애인, 임산부 등을 포함하는 교통약자*를 고려한 교통수단이 필요합니다.

* 교통약자란 장애인, 고령자, 임산부, 영유아를 동반한 사람, 어린이 등 일상생활에서 이동에 불편을 느끼는 사람을 말한다.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 제2조 제1항

장래인구특별추계 : 65세 이상 고령인구의 구성비 및 절대량 증가 전망
장래인구특별추계 : 65세 이상 고령인구의 구성비 및 절대량 증가 전망 전국 연령별 인구구조, 1960~2067년 차트 이미지
국내 지자체 트램 도입 추진현황(공약 포함, ‘22. 11월 기준)
국내 지자체 트램 도입 추진현황(공약 포함, ‘22.11월 기준)목록으로 연번, 지자체, 노선명, 사업비, 사업기간, 사업규모에 대한 정보가 확인됩니다.
연변 지자체 노선명 사업비 사업기간 사업규모
- - 21개 시·도, 33개 노선 11조 1,542 - L=419km
1 대전시 서대전 ~ 서대전(순환) 7,492 ’ 14 ~ ’ 28 L=38.1km
2 서울시 위례선 2,614 ’ 19 ~ ’ 25 L=5.4km
3 인천시 소계 1조 5,957 L=71.46km
- 부평연안부두선 3,935 ’ 23 ~ ’ 32 L=18.72km
- 송도트램 4,429 ’ 23 ~ ’ 32 L=23.06km
- 주안송도선 3,016 ’ 24 ~ ’ 33 L=14.73km
- 연종트램 1단계 2,835 ’ 25 ~ ’ 34 L=10.95km
- 제물포연안부두선 1,742 ’ 26 ~ ’ 35 L=4.0km
4 수원시 수원1호선 1,764 ’ 18 ~ ’ 25 L=6.17km
5 성남시 소계 5,921 L=24.08km
- 성남 1호선 2,382 ’ 18 ~ L=10.38km
- 성남 2호선 3,539 ’ 18 ~ L=13.70km
6 화성시 동탄도시철도 9,773
(LH9,200
3개시 573)
’ 18 ~ ’ 27 L=34.2km
7 오산시
8 수원시
9 부천시 송내 - 부천선 3,516 ’ 18 ~ ’ 25 L=9.09km
10 시흥시 소계 5,427 L=22.75km
- 오이도연결선 1,761 ’18∼’25 L=6.55km
- 스마트 허브노선 3,666 ’18∼’25 L=16.20km
11 평택시 평택 ~ 안성선 10,496 ’18∼’25 L=19.81km
12 안성시 안성 ~ 평택선 6,782 ’18∼’25 L=12.79km
13 춘천시 중앙로터리 ~ 춘천역 ~ 레고랜드 ’20∼’24 L=4.3km
14 부산시 소계 1조 3,658 L=45.2km
- 강서선 5,241 ’17∼’25 L=21.3km
- 송도선 3,732 ’17∼’28 L=7.3km
- C-Bay ~ Park선(1단계) 443 ’17∼’22 L=1.9km
- (남구) 오륙도선 무가선 저상트램 실증노선 구축 487 ’19∼’23 L=5.15km 중
L=1.9km
- (기장군) 정관선 3,755 ’17∼’27 L=12.8km
15 창원시 - 마산역 ~ 창원중앙역 2,930 ’20∼’30 L=15.82㎞
- 창원역~진해역 1,839 ’20∼’30 L=19.28㎞
- 월영광장~진해구청 6,818 ’20∼’30 L=33.23㎞
16 구미시(경북) 구미역∼구미공단 2,600 중장기 L=10㎞
17 울산시 소 계 1조3,316 L=48.25㎞
- 태화강역 ~ 신복로터리(1단계) 3,059 ’19 ~ ’27 L=11.63㎞
- 송정역 ~ 야음4(1단계) 3,940 ’19 ~ ’27 L=13.69㎞
- 효문행정복지센터 ~ 대왕암공원(2단계) 4,085 ’19 ~ L=16.99㎞
- 신복로터리 ~ 복산성당(2단계) 2,232 ’19 ~ L=5.95㎞
18 청주시(충북) 청주 도심 트램 건설 중장기
19 광주시(경기) 태전지구 ∼ 광주역(일반철도) L=3.3㎞
20 전주시(전북) 한옥마을 관광트램 639 ’19∼’24 L=3.3㎞
(순환선)
21 제주도 중장기
  • 담당부서 : 도시철도정책과
  • 담당자 : 홍은비
  • 문의전화 : 042-270-09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