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철도란 도시교통의 원활한 소통을 위하여 도시교통권역에서 건설·운영하는 철도·모노레일·노면전차·선형유도전동기·자기부상열차 등 궤도에 의한 교통시설 및 교통수단을 말한다.
‘노면전차(tram)’란 도로 등에 설치한 두 줄의 레일을 따라 궤도차량을 움직여 사람이나 화물을 운송하는 궤도시설을 말한다.
항목 | 과거의 노면전차 | 현대의 트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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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프라 이용 | 도로교통수단과 공유, 자동차 운행방해 | 전용 노선 이용, 도로교통에 대해 우선권 |
도심 설치 | 특별한 기능 없음 | 도심재생 및 재개발 수단 |
노면 인프라 기술 | 저급 기술 : 비연결 단순 철길, 진동 소음 문제 발생 | 고급 기술 : 장대 레일, 이중 마감, 진동 소음 문제 완화 |
급전 방식 | 가선 방식 | 가선 방식, 무가선 방식(제3선, 배터리, 슈퍼캡) |
편리함 및 접근 안전성 | 도로에서 바로 접근, 계단 존재(고상) | 정류장에서 접근, 저상(수평 접근 가능) |
운영 조건 | 도로 통행에 연계한 불확실성, 일정성(Regularity)없음 | 도로 통행과 분리, 일정성 확보 |
차량 | 고정된 규격, 용량 한계 존재, 편안함을 위한 디자인 전무 | 다양한 길이의 차량 존재, 용량 한계 거의 없음, 편안함을 위한 기준존재, 주행 시 조용, 측면 흔들림 제거 |
비용 | km당 수백만 유로 | km당 1,500 ~ 3,000만 유로 |
- 출처 : Richard Bergeron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