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조사개요

  • 조사기간'10. 5.18~ 5.28(11일)
  • 조사방법우편에 의한 설문조사
  • 조사대상167명(완공검사 및 완비증명서 발급 대상)
    ※'09.7.1 ~ '10.3.31(민원처리 대상중 무작위 20% 선정)
  • 응답인원41명(조사대상의 24.5% 응답)
  • 총 평
    • 일선 소방관서에서 처리한 소방민원업무처리대상중 20%를 무작위로 선정하여 167명의 민원인에게 우편 발송 결과 41명( 24.5%)이 응답하여 저조한 상태로 응답자가 대부분 다중이용업소 등 관계자로 주로 야간에 근무하고 있으며, 설문에 대한 관심도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남.
    • 민원담당자의 업무처리 태도와 공정성에 대하여 대다수가 친절하고 공정한 업무처리를 하고 있다고 응답하였으나, 일부의 응답자가 보통/그저 그렇다고 답변하여 앞으로 정기적인 교육 등을 통하여 친절도 향상 및 공정한 업무처리로 소방에 대한 신뢰성을 제고할 필요성이 있음
    • 민원업무처리에 대한 비리ㆍ불만 사항 등을 신고할 창구가 활성화되어 있지 않아 불편함을 느끼고 있으며, 불필요한 서류나 조건을 요구하는 경향이 있어 그에 따른 예찰활동 및 민원담당자에 대한 업무연찬 등 정기적인 교육으로 청렴윤리 의식 제고 및 비리ㆍ불만사항 등을 쉽게 신고할 수 있도록 여러 창구를 개설하는 등 개선방안 강구
    • 민원업무처리시 금품 및 향응 제공에 대한 질문에 응답자 100%가 없다고 답변하여 비위행위는 없는 것으로 판단되나, 비위의 관행화 및 금품ㆍ향응을 제공해야한다고 생각하는 소수의 응답자가 있어 민원인의 의식 전환 필요 및 민원담당자의 청렴윤리 의식을 정립하여 깨끗한 공직풍토를 정착하고 시민들로부터 신뢰받는 소방조직이 될 수 있도록 가일층 노력해야 할 것임.

항목별 분석

1. 소방관서에 방문하셨을 때 담당공무원의 태도는 어떠하였습니까?
소방관서에 방문하셨을 때 담당공무원의 태도 분석 표로 계/항목, 계, 친절도를 안내합니다.
계/항목 매우 친절했다 친절한 편이었다 보통/그저 그렇다 불친절한 편이었다 매우 불친절했다
41 28 9 4    
비 율(%) 100 68 22 10    

담당공무원의 태도 : 응답자 90%가 담당공무원의 민원업무처리 태도가 “매우친절ㆍ친절한편이었다”고 답변하여 전체적으로 공손하고 올바른 언행으로 민원업무에 임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일부 응답자 10%가 “보통/그저그렇다” 라고 답변하여 민원담당자에 대한 정기적인 교육을 통하여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친절도 향상 및 태도 변화에 노력해야 함.

2. 소방관서 민원업무담당자의 업무숙지도는 어떠하였습니까?
소방관서 민원업무담당자의 업무숙지도 분석 표로 계/항목, 계, 친절도를 안내합니다.
계/항목 매우 친절했다 친절한 편이었다 보통/그저 그렇다 불친절한 편이었다 매우 불친절했다
41 33 6 2    
비 율(%) 100 80.5 14.6 4.9    

민원담당자 업무숙지도 : 응답자의 95.1%가 “아주 잘 알고 있다ㆍ잘아는 편이다” 라고 답변하여 민원담당자의 업무처리 능력이 우수한 편으로 나타났으며, 나머지 4.9%는 “보통/그저 그렇다”고 답변하여 일부 민원담당자에 대하여 업무능력 향상을 위한 꾸준한 직무교육 및 업무연찬이 필요함.

3. 소방관서에서 민원업무를 공정하게 처리하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소방관서에서 민원업무를 공정 처리 분석 표로 계/항목, 계, 친절도를 안내합니다.
계/항목 매우 친절했다 친절한 편이었다 보통/그저 그렇다 불친절한 편이었다 매우 불친절했다
41 27 13 1    
비 율(%) 100 65.9 31.7 2.4    

공정한 업무처리 : 응답자 65.9%가 “매우 공정한 편이라”고 응답하였고, 응답자 31.7%가 “공정한 편이다”라고 응답하여 대체로 민원업무를 공정하게 처리하고 있다고 판단되나, 소수의 응답자가 업무처리에 대한 불만을 표출하여, 앞으로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자세로 업무를 처리하여 소방에 대한 신뢰감을 제고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함.

4. 소방관서 담당공무원이 민원업무와 관련하여 불필요한 서류나 조건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었습니까?
소방관서 담당공무원이 민원업무와 관련하여 불필요한 서류나 조건을 요구 분석 표로 계/항목, 계, 친절도를 안내합니다.
계/항목 매우 친절했다 친절한 편이었다 보통/그저 그렇다 불친절한 편이었다 매우 불친절했다
41 1 1 3 11 25
비 율(%) 100 2.4 2.4 7.3 26.9 61

불필요한 서류나 조건 요구 : 응답자 61%가 “전혀없었다”고 답변하였으나, 응답자 39%가 “별로 없었다ㆍ그저 그렇다ㆍ있었다”라고 답변하여 아직도 민원업무처리와 관련한 불필요한 서류를 징구하거나 조건을 요구하고 있어, 향후 예찰활동을 통한 업무점검 및 민원담당자에 대한 법령 연찬 등 교육을 실시하여 민원 불만 요인을 해소하여야 함.

5. 소방관서의 민원업무 처리과정에 불만이 있을 때 이의를 제기하기가 쉽다고 생각 하십니까?
소방관서의 민원업무 처리과정에 불만이 있을 때 이의를 제기하기가 쉽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분석 표로 계/항목, 계, 친절도를 안내합니다.
계/항목 매우 친절했다 친절한 편이었다 보통/그저 그렇다 불친절한 편이었다 매우 불친절했다
41 15 13 11 2  
비 율(%) 100 36.6 31.8 26.8 4.8  

이의제기 편의성 : 응답자 68.4%가 “매우 쉬운 편ㆍ쉬운 편”이라고 답변하였으나, 나머지 응답자 31.6%가 “보통/그저 그렇다ㆍ어려운 편이다”고 답변하여, 이의제기를 쉽게 할 수 있도록 여러 창구를 개설하는 등 개선 방안을 강구하여 시민들에게 널리 홍보할 필요성이 있음.

6. 소방공무원의 비리를 대전 시나 소방본부 등 관련기관에 신고하거나 고발하기가 쉽다고 생각하십니까?
소방공무원의 비리를 대전 시나 소방본부 등 관련기관에 신고하거나 고발하기가 쉽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분석 표로 계/항목, 계, 친절도를 안내합니다.
계/항목 매우 친절했다 친절한 편이었다 보통/그저 그렇다 불친절한 편이었다 매우 불친절했다
41 15 10 15 1  
비 율(%) 100 36.6 24.4 36.6 2.4  

비리 관련 신고의 편의성 : 응답자 61%가 “쉬운 편”이라고 답변하였으나, 나머지 응답자 39%가 “보통/그저 그렇다ㆍ어려운 편이다”고 답변하여, 업무처리에 대한 불편 사항 및 금품수수ㆍ향응 등 비리 신고를 쉽게 신고 할 수 있도록 시민들에게 소방본부(소방서) 홈페이지 등에 신고방법 등을 게시하여 널리 홍보해야 할 것임.

7. 소방 민원업무 처리과정에서 소방공무원이 부정부패를 없애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생각 하십니까?
소방 민원업무 처리과정에서 소방공무원이 부정부패를 없애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분석 표로 계/항목, 계, 친절도를 안내합니다.
계/항목 매우 친절했다 친절한 편이었다 보통/그저 그렇다 불친절한 편이었다 매우 불친절했다
41 25 11 4   1
비 율(%) 100 61 26.8 9.8   2.4

부정부패 척결 의지 : 응답자 61%가 “매우 그렇다”, 응답자 26.8%는 “그런편이다”, 응답자 9.8%는 “보통/그저 그렇다”, 응답자 2.4%는 “전혀 그렇지 않다”고 응답하여 대체적으로 공무원들이 부정부패 척결을 위한 실천의지가 확고한 편이기는 하나, 일부 응답자가 상반된 답변을 하여 소방관서의 노력에 미온적인 태도로 앞으로도 지속적인 부정부패 척결을 위한 꾸준한 노력을 해야 할 것임.

8. 소방 민원업무를 수월하게 처리하기 위해서 담당공무원에게 금품이나 향응을 제공해야 한다고 생각 하십니까?
소방 민원업무를 수월하게 처리하기 위해서 담당공무원에게 금품이나 향응을 제공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분석 표로 계/항목, 계, 친절도를 안내합니다.
계/항목 매우 친절했다 친절한 편이었다 보통/그저 그렇다 불친절한 편이었다 매우 불친절했다
41   1 1 8 31
비 율(%) 100   2.4 2.4 19.6 75.6

민원처리시 금품ㆍ향응에 대한 민원인의 견해 : 응답자 95.2%가 “전혀 그렇지 않다ㆍ별로 그렇지 않다”고 답변하여 민원업무처리과정에서 금품이나 향응을 제공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고 있어 민원인의 의식이 전환되었음을 알 수 있으나, 응답자중 소수인 4.8%가 아직도 민원업무 처리시 향응 등을 제공해야 한다는 사고방식을 갖고 있어 소방공무원의 청렴성을 널리 알리고 그에 따른 계도가 필요함.

9. 소방 민원업무 처리시 담당공무원이 금품이나 향응을 수수하는 것이 관행화 되어 있다고 생각 하십니까?
소방 민원업무 처리시 담당공무원이 금품이나 향응을 수수하는 것이 관행화 되어 있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분석 표로 계/항목, 계, 친절도를 안내합니다.
계/항목 매우 친절했다 친절한 편이었다 보통/그저 그렇다 불친절한 편이었다 매우 불친절했다
41 1   2 13 25
비 율(%) 100 2.4   4.9 31.7 61

민원처리시 금품ㆍ향응수수의 관행화 : 응답자 92.7%는 “전혀 그렇지 않다ㆍ거의 그렇지 않다”고 답변하여 민원업무처리시 금품 제공이나 향응 접대에 대한 관행이 크게 개선된 것으로 판단되나, 응답자중 소수인 7.3%가 “보통/그저 그렇다ㆍ전적으로 그렇다”고 답변하여 민원인에 대하여 금품 및 향응수수 등 부패 척결에 대한 민원담당자의 확고한 청렴윤리 의식을 인식시키고 계도할 필요성이 있음

10. 이번 소방업무 처리과정에서 담당공무원에게 금품이나 향응을 제공한 적이 있었습니까?
이번 소방업무 처리과정에서 담당공무원에게 금품이나 향응을 제공한 적이 있었는지 대한 분석 표로 계/항목, 계, 친절도를 안내합니다.
계/항목 있다 없다 없었지만 바라는 느낌을 받았다
41 41    
비 율(%) 100 100    

민원처리시 금품ㆍ향응수수 제공 여부 : 응답자 100%가 없다는 답변하여 민원과 관련한 금품제공이나 향응수수가 없는 것으로 보여짐

11. 기타 설문서 관련 민원인 의견 내용
  • “예전과는 다르게 요즘의 소방행정은 무척 투명하고 친절해 졌음을 느낍니다. 민원인의 소소한 마음까지 이해해주는 인간미 넘치는 그런 소방민원처리가 되길 기대합니다.”
  • “수고가 많으십니다. 다름이 아니라 민원업무 처리담당자의 인원이 충원이 가능할까요. 소방서를 방문해서 업무처리를 하다보면 가끔 느끼는 거지만 1인이 업무처리에 너무 바쁜 거 같아요.”
  • “요즘은 전자입찰, 전자세금계산서 등 인터넷 업무가 많이 활용됨으로 소방민원서류도 전자로 할 수 있는 것은 해야 된다고 봅니다.”
  • “규정을 지키는 것이 가장 좋겠지요. 다만 현장 여건을 고려해서 업주의 편에서 생각을 해주시는 게 좋을 듯싶네요. 소방공무원들의 한마디에 업무들은 많이 긴장하는 편이거든요. 우리나라 소방공무원들 모두 고생하시는 거 잘 알고 있습니다. 모두들 몸건강하시고 수고들 하세요.”
  • “많은 지속적인 노력으로 부정부패가 척결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처럼 열심히 계속 노력해 주세요.”
  • 담당부서 : 소방행정과
  • 문의전화 : 042-270-6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