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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방장비의 변천현황

정부수립 직후의 우리 나라 소방장비 보유실태는 백여대로 추정되는 낡은 소방차와 수동식 완용펌프가 대부분 이였으며 그나마 6.25사변을 거치는 동안 파손 또는 노후화 되어 소방력은 더욱 감퇴 되었다. 6.25사변후 정부에서는 미군 잉여차량을 이양 받으면서 소방관서 및 의용소방대에 얼마간의 미군 잉여차량을 소방차로 개조 사용하기에 이르렀고, 60년대의 급속한 경제발전과 더불어 화재요인의 다양화 및 대형화되어 가는 화재위험에 대처할 수 있는 소방장비에 대한 인식이 새롭게 부각 됨으로써 화재보험협회 기증, 민간기증형식, 관급등으로 21대의 도입소방차를 보강하였다.

그러나, 고도성장으로 치닫는 국가경제발전에 대응하기에는 미흡한 실정으로서 71년 12월 25일 서울 중구 대역간 호텔에서 발생한 대화재를 겪으면서 당국과 국민은 다같이 소방장비 보강의 중요성을 교감하게 되었다. 이를 계기로 내무부에서는 1974년도에 전국 주요도시에 우선적으로 시급한 소방장비 보강을 추진하여 116대의 신예소방차를 일본, 서독으로부터 도입, 보강하였다.

그 후 다시 내무부에서는 1975년 8월 25일 민방위본부 발족후 본격적인 소방장비보강을 위하여 복잡 다앙한 소방장비를 체계적으로 분류 파악토록 하였고 소방력기준을 제정하여 과학소방에 입각한 보강기준을 마련하였으며 소방장비 관리규정을 제정하여 보유장비의 관리유지향상을 기하도록 하였고 소방장비의 성능을 보강하기 위하여 소방용기계기구 검정규칙을 개정하는 한편, 국산소방차의 개발을 촉진하여 차종의 다양화와 성능의 향상을 기하여 오고 있는 바 현재의 국산 소방차를 보면 다양화되고 기능 면에서도 상당히 수준급에 올라와 있다. 소방장비의 보강 및 개발과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소방차량의 보강

위에서 본 바와 같이 소방차량의 보강은 미군 잉여차량의 개조, 외국소방차의 도입, 국산소방차 개발보강의 형태로 이루어 졌다.

  • 미 잉여차랑의 개조사용

    미국 최초의 원조소방차는 1955년 ICA원조에 의한 짚형과 코멘트형 전향식 펌프장착 소방차였으며, 1958년에는 인타소방차 25m 사다리차가 도입되었다. 원조 물자 소방차도 그 수요가 한정되어 있고 나날이 늘어나는 인구와 소방대상물등 소방수요에 대처하기 위하여 미군들이 사용한 후 폐차로 처분한 차량을 인수 개조한 미군 잉여물자 시대가 개막되었다. 당시 지방의 읍면단위 의용소방대에는 완용펌프가 주력 이었으며 좀 규모가 큰 시?도 단위 소방대에는 잉여개조 소방차가 한 두 대씩 배치되기 시작하였다.

    이때 잉여소방차를 개조한 업소는 서울 진흥 공업사로 최초로 국산진흥소방펌프를 제조하기 시작하였다.(1963). 이와 거의 동시에 남영공업사에서도 국산 남영 소방펌프를 개발 제작하여 각종 잉여차에 장착하였다. 이후 국산소방펌프는 남영펌프가 주종을 이루었으며 1967년에는 소방펌프 특허를 획득하여, 그 최초의 펌프를 제작하여 전라남도 고흥군에 납품하였다 한다.

    잉여소방차 안내표로 제작연대, 장비명, 비고를 안내합니다.
    제작연대 장비명 비고
    1963 진흥소방펌프(전향식) 진흥공작소(박윤홍)
    1965 남영소방펌프(전향식터빈 1단) 남영공업사(전성하)
    - 방수능력 :분당 1,600ℓ
    1967 남영소방펌프(전향식터빈 2단) 남영공업사(전성하)
    - 최초특허품 :분당 2,000ℓ
    1972 남영소방펌프(중간식) 남영공업사(전성하)
    - 아시아샤시에장착
    1978 남영소방펌프(A2급) 남영공업사(전성하)
    1980 동아펌프 동아자동차공업(주)
  • 외국소방차의 도입

    1960년까지의 소방차량 보강은 주로 미군 잉여차량 개조에 의하였으나 1970년에 한국화재보험협회의 지원금 2천만원으로 16m 굴절사다리차 2대, 배연차 1대와 국고에서 부담한 32m 고가사다리차 1대를 도입하여 미군잉여차 시대에 종지부를 찍고 도입 소방차시대를 예고하였다.

  • 국산소방차의 개발

    미군 잉여차량은 차종이 각양각색이었고 비교적 노후화한 차량 등인데다가 부품을 구입하기 어려워 장비의 유지관리에 많은 난점이 있고 , 외국 도입차량은 고가인 문제점을 가지고 있어 소방국이 발족된 이후 국산 소방장비의 획기적인 근대화 및 표준화를 추진하여 최초의 국산검정 소방차가 1976년 3월 25일 동아자동차에서 물탱크 펌프차와 화학차를 생산하였고 동년 8월 22일에는 굴절 사다리차를, 1977년 12월 22일에는 소형소방차와 동력 소방펌프를 생산하게 되었으며, 고층화재에 대비하기 위하여 드디어 1983년에는 46M 고가 사다리차가 국산화 되기에 이르렀다.

    국산소방차의 개발 안내표로 사용(제작)년대, 장비명, 비고를 안내합니다.
    사용(제작)년대 장비명 비고
    고려시대 → 현재 자리끼 (갈고리털이개) 모든민가
    조선시대(1397년 이후) 수옹 (물동이) 수역금화사
    " 구화기 (청동화로)  
    조선 20대 수총 (대죽으로 만든피스톤식 펌프) 북경에서 25기 유입, 이를 본떠 제작
    경종 (1718) " 높은 곳의 화재에 사용
    조선 27대 완용펌프 왕궁소방대 (60명) 외국에서
    순종 (1908) " 수입 (6대)
    1912 수관마차  
    1912 가솔린펌프 스웨덴 (스톡호롬제)
    1915 수관자동차 , 파괴용자동차 ※ 마필차폐지
    1915∼1945 독일제 타이무라도요다 ,닛산,이스스소방차  
    1945∼1948 미잉여스리코타 서울내연기 (방용준)
    1948∼1970 미국원조 및 잉여차 -레오, 인타, GMC 진흥공작소 (박윤홍)
    남영공업사 (전성하)
    1977 국산수조부 , 물탱크타 -검정차 동아자동차공업 (주)
    1978 16M굴절탑차, 2.5톤 수조부소방차,경화학차  
    1981 46M 고가사다리차  
    1984 고발포배연차 농촌형펌프차 (1톤)  
    1986. 7. 17 61.5M 대형고가굴절차 영국 사이몬 엔지니어링사
소방장비 보강 년차계획의 추진
  • 제 1차 소방장비보강 5개년 계획(1972∼1976)

    1972년부터는 소방장비보강을 연차적으로 추진하였는데 4차에 걸쳐 소방장비 보강 국산화 계획을 수립 진행하게 되었는데 1차년도 기간 중에는 미군 잉여차량 103대를 인수, 개조하여 소방차로 사용하는 한편, 신설장비는 서독 및 일본으로부터 127대를 도입하였다. 1975년 8월 25일 민방위본부 발족 이후에는 낙후상태에 있는 소방장비를 보다 체계적으로 보강하기 위하여 1976년 내무부령으로 소방력 기준을 제정하여 소방장비 보강의 지표를 정립하였다.

  • 제 2차 소방장비보강 5개년 계획(1977∼1981)

    제 2차 계획기간 중에도 계속하여 미군 잉여차량을 인수 개조하여 소방차로 사용하는 한편, 소방차의 국산화에도 박차를 가하여 1977년 12월 21일에는 소형펌프차와 동력소방펌프를 국내에서도 최초로 생산하게 되었다.

  • 제 3차 소방장비보강 4개년 계획(1982∼1985)

    제 3차 소방장비보강 계획은 당초 5개년 계획을 86아시안게임 등 국가적 행사에 대비하여 1년을 단축하여 4개년 계획으로 추진하였다. 이기간 중에는 전소방차의 국산화를 촉진하여 1983년도에 46M 고가사다리차를, 1984년도에는 32m 고가사다리차, 배연차, 조명차를 국내 최초로 생산, 공급하게 되었다. 이 기간 중에 총 804대의 소방차를 구입, 배치하였는데 여기에는 총 26,882백만원 투자되었다.

  • 제 4차 소방장비보강 5개년 계획(1986∼1990)

    제 3차 계획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였으나 급증하는 소방수요로 여전히 소방장비의 부족을 면치 못하고 특히 농촌지역의 소방수요증대는 읍·면의용소방대에 소방차 보급의 필요성을 한층 더 증대시켜 제 4차 계획은 도시지역 소방장비의 성능고도화, 농촌지역 기존소방장비(소방펌프차) 확충에 역점을 두고 있다.

  • 제 5차 소방장비보강 5개년 계획(1991∼1995)

    제 4차 장비보강 계획을 마무리한 후 소방조직의 광역화 이후 장비보강은 각 광역자치 단체별로 이루어지게 되었다.

  • 제 6차 추진계획(1997∼2001)
    • 2000년대 소방수요 전망
    • 신도시, 신흥공업단지 건설에 따른 소방대상물 증가예상
    • 위험물질 취급 대형산업시설 증가로 대형사고 빈발 예상
    • 도시 지가 상승과 위성도시 건설로 대형고층건축물 증가현상
    • 구조, 구급 수요의 증가(노령인구, 질병, 교통사고, 소방홍보 등)
    • 항만, 항공시설 확충에 따른 소방정, 고성능화학차 등 증가 배치필요 (무역항 27, 연안항 18개소, 공항 14개소)
  • 소방활동 영역의 확대

    화재예방, 진압 → 구조, 구급사무 증가 → 안전·복지 서비스 증가

  • 목표
    • 소방여건 변화에 따른 신기술의 첨단소방장비 중점보강
    • 신도시 개발, 공업단지 조성 등 소방수요 증가지역 장비보강
    • 2001년까지 소방차 미배치 읍, 면 전지역 차량배치
  • 방침

    원전, 발전소, 공항, 위험물취급시설 지역 등 고성능화학차 배치 인명구조용 사다리차, 구조, 구급차, 헬기, 구조정등 중점보강 11년이상 차량 우선 교체후 노후도에 따라 점차적 교체 소요예산은 지방비 부담원칙, 국비보조 및 교부세 지원

  • 보강기준 근거
    • 소방차, 소방헬기, 소방정 : 소방력 기준에 관한 규칙(내무부령)
    • 구조차, 구급차 : 소방력 기준에 관한 규칙(내무부령)
    • 기타 적재장비 : 소방장비관리 규정(내무부령)
    • 기타 판단요소
      • 대량가스저장시설, 위험물제조소 등 각종산업시설의 확충
      • 항공, 항만시설 및 대규모 교육, 문화, 주거단지 형성
      • 등산 낚시 등의 취미생활 확산으로 구조, 구급 수요확대
      • 국민의 소방문화의식 수준향상
소방정보강

제 2차세계대전 당시 미군이 사용하던 상륙정을 인수받아 소방정으로 개조하여 부산(2척)과 인천에 배치하고, 1971년에는 일본으로부터 100톤급 소방정 1척을 도입하여 울산에 배치하였다가 1975년에 이를 해양경찰대에 이관하였다. 이후 1979년에는 부산과 인천에 각각 1척씩 소방정을 신조하여 기존선박은 폐선 처분하였고, 그 이듬해인 1980년에는 부산과 마산에서 각 1척씩 보강하였으며 1981년에는 여수에도 1척을 배치하여 1988년에는 4개 항구도시에 5척을 보유하게 되었다. 현재 전국 소방정 배치 현황을 보면 부산 항만소방서에 5톤급 1정, 50톤급 2정, 인천 남부소방서에 50톤급 1정, 전남 여수소방서 100톤급 1정, 경남 소방서 30톤급 1정이 배치되어 있으며 경기도에는 1997년 1월 수난구조대(가평)가 발족되었다.

소방헬기

건축물의 고층화에 따라 화재가 발생할 경우 많은 인명피해가 있어 고층 건축물 화재시 인명구조를 주목적으로 1980년에 서울시에서 소방헬기 2대를 도입과 동시에 현재는 경남, 부산, 인천, 경기등 여러지역에서 소방헬기를 도입하여 각종 재난발생시 인명구조 및 산불진화용으로 큰 활동을 하고 있다. 현재 전국의 소방헬기 현황을 보면 내무부 1대(임차), 서울 2대, 부산 1대, 대구 1대, 인천 1대, 경기도 2대, 경상북도 1대 등을 보유 운항되고 있으며 점차 전 소방본부로 확대되어질 전망이다.

  • 담당부서 : 소방행정과
  • 담당자 : 이영규
  • 문의전화 : 042-270-6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