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현명한 소비자의 길 대전광역시 소비생활센터!

질문

제목 인터넷경매 사이트 이용에 따른 주의 사항
인터넷경매로 인한 피해를 사전 예방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습니까?


답변

매매보호장치 운영하는 사이트를 이용하여야 합니다.

경매사이트가 매매보호제도를 운영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터넷경매로 물품을 사고 팔 때 판매자와 구매자간에 직거래를 하는 경우 "입금을 했는데 물건이 배달되지 않고 연락도 되지 않는다" 등 사기사건이 일어나기 때문에 많은 인터넷경매 사이트가 전자상거래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낙찰자의 입금에서부터 판매자에게 송금까지 관리해주며 반품 및 환급을 보장해주는 서비스를 말하는 것입니다.

매매보호장치(Escrow 제도)는 먼저 낙찰자(구매자)가 경매사이트로 대금을 입금하고, 경매사이트는 입금 확인 후 판매자에게 물건을 보내라고 연락하면 판매자가 물건을 구매자에게 보내고, 구매자로부터 물건을 받고 물건에 이상(하자)이 없다는 것이 확인되면, 경매사이트는 보관중인 물건 대금을 판매자의 구좌로 입금하는 방법입니다. 이와 같이 직거래로 인한 사기 피해를 예방하려면 매매보호장치를 운영하는 경매사이트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최근 일부 신용카드사에서 매매보호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므로 이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다른 형태의 전자상거래 거래와 마찬가지로 인터넷경매의 경우에도 거래를 위하여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주민등록번호, 신용카드번호, 은행계좌번호, 기타 개인신상정보는 알려주지 않도록 하며 경매사이트가 개인정보보호대책을 웹사이트에 공시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이러한 보안시스템을 갖춘 업체와 거래하시는 것이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또 일부 신용카드사에서 제공하고 있는 1회용 가상 신용카드 번호(인터넷 거래를 신용카드로 결제하는 경우 신용카드사에서 해당 거래에서만 사용 가능하도록 임시로 부여)를 발급 받아 이를 이용하면 개인 신용카드 번호 도용에 따른 피해는 예방이 가능하리라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