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현명한 소비자의 길 대전광역시 소비생활센터!

질문

제목 홈쇼핑 이용에 따른 주의
상품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지 않은 상태에서 사람과 사람이 직접 만나지 않고 거래가 이루어지는 홈쇼핑은 소비자 피해의 우려가 높다. 홈쇼핑업체로부터 피해를 사전 예방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습니까?


답변

신뢰할 만한 홈쇼핑 업체만 이용해야 합니다.

□ 홈쇼핑 업체를 이용할 때 반드시 판매 업체에 대한 정보를 확인합니다.

주문 취소·배달 지연 등의 문제뿐만 아니라 애프터서비스를 받아야 할 경우에도 업체 정보는 반드시 필요하다. 또, 제품을 사용하다가 애프터서비스를 받으려고 해도 제조업체의 연락처를 몰라 상담을 의뢰하는 일이 적지 않다. 홈쇼핑 업체뿐만 아니라 제품에 대한 상세한 정보도 알고 구입한다.

전문 TV 홈쇼핑 채널로 승인된 5개의 이외의 종합유선방송과 중계유선방송에서 제공된 TV 홈쇼핑으로 피해를 당했을 경우 소비자가 이들 방송 사업자에게 책임을 묻거나 피해를 요청할 수 없다는 점을 알고 거래하는 것이 현명하다.

□ 충동구매를 억제하기 위해 계획을 세워 구입해야 합니다.

홈쇼핑의 프로그램 편성표를 미리 알고 계획적으로 구매해야 알뜰 쇼핑을 할 수 있다. TV 홈쇼핑은 24시간 생방송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상품별 방송 시간대를 아는 것은 필수이므로, 신문의 방송 프로그램을 활용하거나 인터넷 쇼핑몰을 활용하면 당일 방송 프로그램을 확인할 수 있다.

TV 홈쇼핑의 경우 다양한 기획 상품과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으므로 이를 잘 활용하면 도움이 된다. 대박 코너·횡재코너·산지 직송 코너 등 저마진으로 가격 조건이 좋다. 또한 무이자 할부 상품을 적절히 이용하고 사은품을 주는 경우 사은품을 꼼꼼히 챙기는 것도 중요하다.

□ 가격이 20만원 이상인 경우에는 신용카드 할부로 구입합니다.

제품 가격이 20만원 이상인 경우에는 현금보다는 신용카드 할부로 구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홈쇼핑 업체가 계약을 이행하지 않을 경우 제품에 하자가 있는 경우 항변권을 이용해 소비자가신용카드사에 할부금 지불을 거절할 수 있기 때문이다.

□ 환급·반품 조건을 알아두고 이에 대비해 각종 영수증 등을 보관합니다.

홈쇼핑은 직접 상품을 보고 사는 것이 아니므로 품질을 확인할 수 없는 단점이 있다. 반품 등의 조건을 미리 알아두면 불필요한 분쟁이 줄어든다. 상품이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 7일 이내에 취소·반품이 가능하다. 반품할 때에는 제품을 수거하러 온 직원에게 배달돼 온 포장 그대로 넣어 반품하면 된다.

□ 배달 받은 상품은 곧바로 확인합니다.

주문한 제품과 배달된 제품이 다르거나, 파손된 제품이 배달되는 경우도 있다. 상품이 배달되면 즉시, 그 자리에서 확인해 주문한 상품과 다르거나 제품에 하자가 있으면 조치를 취해야 한다. 문제가 있을 때는 신속하게 업체에 연락해 교환 방법, 반송료 등을 확인해야 쉽게 보상받을 수 있다.

□ 피해구제는 서면으로 신속히 합니다.

소비자가 사업자에게 해약을 요청하거나 자신의 요구사항을 전달할 경우 나중에 분쟁에 대비하여 증거로 활용이 가능하도록 반드시 내용증명 등 서면으로 하되 분쟁이 발생할 경우에는 청약철회 기간인 물품의 구매일 부터 7일이라는 것을 명심한다. 단, 반품료는 소비자 부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