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현명한 소비자의 길 대전광역시 소비생활센터!

질문

제목 유명메이커 가구로 속아 구입한 경우
결혼식을 앞두고 유명 가구업체 대리점에서 동업체 제품의 장롱세트와 더블침대를 계약하였습니다. 그런데 배달된 제품을 보니 전시되었던 가구와 다른 것 같고, 품질에도 차이가 나는 것 같아 자세히 살펴보니 유명 메이커 제품임을 입증하는 표시가 하나도 없습니다. 보상받을 수 있는지요?

답변

유사제품을 구입한 사실이 확인된다면 구입가를 환급 받을 수 있습니다.
주문한 제품과 다른 것임이 확인되면 구입가 환급 가능합니다. 가구업계는 대기업과 영세기업이 혼재 되어 있는 상황에서 제품 차별화가 불명확하기 때문에 일반 소비자들이 메이커를 구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종종 유명 가구 대리점의 간판을 단 가구점에서 중소업체에서 생산하는 제품을 전시하여 마치 유명가구 제품인양 속여 판매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재정경제부가 고시한 '소비자피해보상규정'에 의하면 가구점에서 상표남용 등 유사제품을 판매하는 경우에는 소비자는 구입가를 환급 받을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 규정은 그 동안 유명 메이커 대리점 간판을 단 가구판매점에서 유명 메이커에서 생산한 제품이 아닌 비메이커 제품을 유명 메이커 제품으로 속여 판매하는 경우에 이를 모르고 구입한 소비자와 사업자간의 분쟁을 해결하기 위한 것입니다.
소비자는 유명 메이커 대리점에서 가구를 구입하는 경우에도 무조건 유명 메이커에서 생산한 정품이라고 믿어서는 안되며, 계약시 제조업체 모델명 품질보증서 등을 잘 확인하고, 일단 물건을 인수하게 되면 반품이나 교환이 쉽지 않기 때문에 배달 받을 때에는 하자 유무와 더불어 주문한 가구 여부를 확인하여야 피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는 가구 구입시 반드시 어느 회사제품인지를 확인하는 것은 물론 피해 예방을 위해 영수증(혹은 계약서)에 회사명 모델명 규격 색상 디자인 등을 구체적으로 명시하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