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현명한 소비자의 길 대전광역시 소비생활센터!

질문

제목 다이어트 식품 부작용으로 인한 처리 방법의 경우
한 달에 4∼8㎏ 감량이 확실하며 체내에 가장 적합한 다이어트 식품이라는 광고를 보고 효소식품을 구입하여 복용하였으나 체중은 감소되지 않고 오히려 가벼운 설사, 복통 등의 부작용이 나타나곤 합니다. 보상받을 수 없는지요?


답변

허위·과장 광고로 판명되거나 부작용이 당해 식품의 복용으로 인한 것이었음이 입증되면 구입가 환불, 치료 및 경비 등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구입한 제품의 광고가 허위·과장광고로 판명되거나(식품·의약품의 허위·과장광고 여부 판정 : 보건복지부)복용 후 나타난 부작용이 해당 식품으로 인한 것이라는 개연성이 입증되면 제품교환 또는 구입가 환불은 물론 부작용에 대한 치료비 및 경비 등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관련 식품의 경우 현행 식품위생법에 따라 '특수영양식품'으로 분류되는데 특수영양식품은 일반식품과는 달리 유아·병약자·비만자 등 특수한 용도에 제공할 목적으로 제조·시판되는 식품을 말하며 동식품의 효능 및 부작용은 개인의 체질에 따라 상당히 다르게 나타나므로 다이어트 관련식품의 구입·복용에 상당한 주의가 요망됩니다.

한편 비만치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적절한 처방과 이에 따른 식이요법 및 운동요법을 병행하는 것이고 다이어트 식품은 보조적인 수단으로 사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