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행정자료실은 여러분을 위한 공간입니다.

소장자료검색

  • 책 소개 이미지
  • 한권으로 정리하는 4차 산업혁명

    • 저자 : 최진기
    • 발행처 : 이지퍼블리싱
    • 발행년도 :
    • 청구기호 :
  • 책소개

    4차 산업혁명이 가져올


    우리의 미래. 삶에 대한 답은 어디에 있는가?


    저자는 4차 산업혁명이 가져올 미래의 답은 지난 과거에 있다고 생각한다. 대량 실업을 몰고 온 2차 산업혁명에서 인류는 스스로 그 문제를 해결하며 3차 산업혁명을 이뤘다. 4차 산업혁명 역시 방법은 다르지만 과거 인류가 생존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했던 것처럼 미래에서 답을 찾아야한다.”



    이 책은 4차 산업혁명이 가져올 개인의 삶, 그리고 대한민국의 경제적 변화경로를 담은 책이다. IT기업이나 제조업 종사자들에게 국한돼 있어 보이는 4차 산업이란 단어가 어떻게 일반 개인의 직업과 경제상황으로 연결돼 변화를 가져오는가에 대해 담았다. 저자는 인문학과 경제학자다. 때문에 다가올 변화의 시대를 지난 과거의 역사와 앞서 일어난 산업혁명을 통해 해법으로 제시한다.


    본문 구성에 따라 독자에게 4차 산업혁명이 무엇이고 그것이 어떤 사회현상으로 이어지는가를 담았으며,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인 국가와 기업, 개인과 사회가 매우 가까운 미래에 나아갈 각각의 해법을 제시해 준다.


    미래를 가보지 않는 한 그 누구도 앞으로의 시대를 예단 할 수 없다. 저자는 그러한 불확실성을 우리 인류가 지난 세기들을 통해 스스로 진화해 왔던 역사적 배경, 경제적 극복 사례를 통해 보완점으로 제안한다.


    4장과 5장에 담긴 개개인의 변화 조건은 이 책의 또 다른 주제인 한권으로 끝내는 4차 혁명이라는 제목에 걸맞게 누구라도 다가올 미래를 준비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지적 욕구가 해소되도록 구성됐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은 제조업과 ICT의 결합이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ICT 기업은 앞으로 다가올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결코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고 있지 않다. 구글이 무인차 시장을 전부 장악할 것처럼 천명했지만 얼마 전 개발 자체를 중단하겠다고 밝힌 것처럼 말이다. 애플 역시 자동차 생산과 신기술 개발을 포기한 상태다. 테슬라의 앨런 머스크도 최근 자신이 잘못된 상대와 사랑에 빠졌다고 시인했을 정도다. 왜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 걸까?


    결론은 제조업이 ICT 기술을 받아들여 제품을 생산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쉽기 때문이다. 현재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삼성과 LG가 세계 어느 기업보다 유리한 상황인 까닭이다.


    여기서 4차 산업혁명을 정의할 수 있다. 결국, 4차 산업혁명은 생산 공장에 컴퓨터와 인터넷이 들어가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제 기업이나 국가는 빅데이터를 어떻게 쌓고 구축해 나갈 것인가를 최우선으로 논해야 할 때다. ‘누가 더 많은 양의 빅데이터를 가지고 있는가?’라는 질문이 다가올 미래, 새로운 시대의 주인은 누구인가?’라는 질문과 동의어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승자의 조건으로 일컬어지는 탄탄한 제조업 기반, 높은 정보화 수준, 그리고 스마티시티화에 얼마나 더 유리한가와 이 모든 변화의 바람에 선두를 달리도록 제도적 보완을 마련할 강력한 리더십이 있는 나라. 과연 우리는 이 시대의 주역이 될 준비가 돼 있는가?



    4차 산업혁명, 인문학에서 답을 찾다.



    인류는 과거 산업혁명에 맞서 스스로 진화한 이력을 갖고 있다. 2차 산업혁명으로 증기기관차가 생기자 일자리를 잃은 분노한 노동자들은 거리로 나가 기계를 부수고 정부를 비판했다. 하지만 인류는 이내 남아도는 노동력을 서비스업과 실업모험이라는 진화된 형태의 경제체계로 문제를 스스로 해결했다. 당시 사람이 하던 모든 일일 것 같던 노동의 형태를 컨베이어 벨트 시스템이 대치하자 모든 분야에 생산이 비약적으로 향상됐고 그 덕분에 인류는 물질적 풍요를 얻었기 때문이다. 3차 산업혁명의 역사 역시 현재 우리가 당면할 문제들의 답을 갖고 있다. 3차 산업혁명은 정보화 혁명이었다. 컴퓨터와 인터넷의 등장이 대표될 수 있는 산업혁명이다. 정보는 인간을 한층 더 많은 직업과 상업으로 연결하는 매체가 됐다. 지구 반대편에서 이편으로 넘나드는 데이터들은 창조적 인재와 새로운 직업군을 만들어 냈다. 이 책에 구성된 7개의 장들은 우리가 새롭게 맞이해야 할 피할 수 없는 주제인 4차 산업혁명을 다루며 해답을 제시하는데 역사적 배경을 지속적으로 제시한다. 더 이상 4차 산업혁명을 두렵거나 막연한 개념으로 이해하지 않고, 새롭고 더 밝은 미래로 인식할 수 있는 근거로써 안내하기 위해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