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대전관광 Daejeon Metropolitan City

검색하기

검색하기

대청호반

걸으며 사색하는 그림 속 호수

대청호반
위치
대덕구 대청로
문의
042-930-7240
이용시간
00:00 ~ 24:00
위치정보 홈페이지

대청호는 1980년 대청댐이 완공되면서 조성되어 대전광역시·청주시의 식수와 생활용수·공업용수를 공급하고 있다. 호수 위로 해발고도 200∼300m의 야산과 수목이 펼쳐져 드라이브 코스로 잘 알려져 있다. 철새와 텃새가 많이 날아들어 여름에는 상류에서 백로를 쉽게 볼 수 있다. 전망대에 오르면 주변 경관이 한눈에 내려다보이며, 1998년에 개관한 물홍보관은 입체 영상관과 수족관 등을 갖추고 있다. 주위에 잔디광장도 있다. 주변에 금강유원지·장계관광지·문의문화재단지 등이 있어 연계 관광이 가능하다. 찾아가려면 경부고속도로를 타고 가다가 신탄진 인터체인지로 나와 신탄진 4거리에서 대청댐 방면으로 가면 된다. 호수를 한 바퀴 돌아보려면 승용차로 3시간 정도 걸린다

걸으며 사색하는 그림 속 호수, 대청호반

대통령의 별장으로 잘 알려진 ‘청남대’가 자리한 대청호반, 그래서인지 청정자연의 모습이 그대로 보존된 이곳은 최근 청남대의 일반인 개방으로 더욱 유명세를 타고 있다. 1980년 12월, 충북 청원군 하석리와 대전 대덕구 신탄진동 사이 금강 본류를 가로지르는 댐이 만들어졌다. 천리의 비단물결을 막아선 이 댐은 대전과 청원의 경계에 세워져 대청댐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대청호반은 총 저수용량이 14억 9,000만 톤으로 대전과 청주, 천안을 비롯한 충청지역 및 군산 등 전북일부 지역에 생·공용수를 금강하류와 미호천 유역에 농업용수를 공급하고 있다. 또한 홍수조절에 따른 댐 하류 홍수피해 경감과 수력발전을 통한 청정에너지를 생산한다.

대청호반
자연이 어우러진 해피로드, 대청호반길

호젓한 길 위에서 수면에 일렁이는 물소리가 들려온다. 발걸음을 멈추고 잠시 눈 앞에 나타나는 호수의 풍경을 감상해본다. 워낙 큰 규모의 댐이라서 호수에 잠긴 산봉우리가 육지 속의 다도해 풍경이다. 데크길로 이어진 산책코스를 따라 조용히 사색을 즐기는 사람들의 모습도 호수와 어우러져 그대로가 한 폭의 수채화를 이루고 있다.
전국 3대 호수 중에 하나로 꼽히는 ‘대청호’는 그 둘레가 무려 500리나 된다. 굽이굽이 500리 가운데 대전 대덕구와 동구 지역을 지나는 구간에 조성된 것이 ‘대청호반길’이다.

다른 올레길과는 다르게 대청호반길은 대부분 평지를 걷기 때문에 큰 부담이 없는게 장점으로 가족들의 모습도 간간히 보인다. 더욱이 각 코스마다 주제가 있어 지루하 지 않게 둘러볼 수 있고 평화로이 산책을 즐기는 이들에게 사랑받을 만한 코스가 이어진다.
호수와 강, 산, 나무를 모두 끼고 주변에 무리지어 핀 갈대숲의 아름다움, 수면 위를 박차고 올라온 고사목의 고즈넉함, 호수를 방문한 한 쌍의 철새들의 신비로움이 어우러지는 풍경 속에 묻혀서 걷고 있노라니 때마침 시원한 바람이 불어와 이마의 땀을 씻어준다. 자전거나 차량을 이용해 데이트를 즐기기에도 좋은 드라이브 코스다.
특히, 식장산 인근에서 대청댐까지 연결되는 ‘국화향 연인 길’은 연인들의 데이트 코스로 각광을 받는다.

이러한 아름다움을 간직한 대청호는 지역 예술인들의 화실이 많고 국화축제가 열렸던 생태공원, 드라마 ‘슬픈연가’의 촬영지로도 유명하다. 그중에서도 환상적인 벚꽃으로 터널을 만들어내는 드라이브코스는 이성에게 사랑을 고백하게 만드는 신비로움을 전해준다. 또 여름엔 호수의푸른 물과 녹음이 어우러져 시원함을 더해주고 가을에는 억새의 쓸쓸함으로 사색을 유도하는 대청호. 물안개와 눈꽃이 조화를 이루며 한해의 아름다움을 마음껏 자랑한다.

대청호반 대청호반

주변에 볼거리도 많다. 대청호반 인근에 위치한 문의문화재단지, 대청호미술관,현암사, 작은 용굴, 청남대, 벌랏마을 등 많은 관광지가 위치해 있으며, 관광객 및 시민들에게 편안한 휴식공간과 볼거리를 제공하고있다. 그래서인지 아이들의 손을 잡고 멈추는 곳곳이 바로 현장학습공간, 자연생태학교가 된다.
대청호반 가는 길은 경부고속도로 신탄진나들목에서 나가 17번 국도를 타고 청주 쪽으로 가다 대청댐 팻말을 보고 32번 지방도로 우회전해 대청댐으로 간다.신탄진나들목에서 문의면 소재지까지 약 15㎞.어린 아이가 있다면, 호수의 풍경과 조형물이 어우러지는 대청댐광장에서 소풍놀이를 즐겨도 좋다.

찾아오시는길

자가용

위로